타임지가 선정한 10대 슈퍼푸드 생명의 씨앗, 천연영양의 보고 아마씨(Flaxseed) 효능

Posted on2 Years ago
0

아마씨는 건강에 유익한 다양한 특성을 가진 식품으로서 세계 식품산업에 새로운 이정표를 만들어 가고 있다. 아마씨는 7000년전 메소포타미아 시대 때부터 식용으로 이용되어 왔으며, 유럽과 아시아를 거쳐 1617년에 캐나다로 전파되어 북위 55도 이상의 한랭한 지방에서만 식용으로 재배되는 까다로운 특성이 있어 많은 양이 생산되지 않는 귀한 씨앗이다.

아마씨가 현재 전 세계적으로 ‘기능성 식품’의 대표주자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이유는 바로 필수지방산인 알파리놀렌산(식물성 오메가-3)이 매우 풍부(아마씨오일의 약 57%)하고, 여성 갱년기와 유방암 예방에 도움을 주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인 리그난(Lignans) 등 각종 식물영양소와 대장암과 변비에 도움을 주는 풍부한 식이섬유(28%), 단백질, 아미노산, 비타민 A·B·E 등 60여 가지 필수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서 단순히 부족한 영양소를 공급해주는 것뿐만 아니라 여성과 남성의 건강 증진에 유익한 기능성 식품 수준으로 우뚝 올라서 있기 때문이다.

아마씨가 여성건강, 갱년기,생리불순, 다낭성난소증후군 등의 여성건강에 매우 유익한 식품이고 탈모증과 양성 전립선 비대증, 전립선암, 대장암 등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일 것임을 시사한 연구결과 발표되고 동물실험서 입증되었다.히포크라테스는 위 및 장의 치료에 아마씨를 처방하였다고 전해지고 동의보감에도 장의 치료에 아마 씨를 처방한 것으로 전해지며 전 세계적으로 영양 및 효능이 매우 높은 식품으로 평가되어 보급이 급증하고 있는 실정이다.

아마씨의 성분

아마씨가 함유하고 있는 성분을 면밀히 분석해 보면 다른 씨앗에서 발견할 수 없는 항암물질 및 관상동맥 심장질환과 같은 만성질환의 발병을 감소시켜주는 물질이 들어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아마씨 약 28g의 분량에는 다음과 같은 성분이 있습니다.

오메가-3 (ALA): 6,338mg
섬유질: 8g
단백질: 6g
비타민B1: 하루 권장량의 31%
망간: 하루 권장량의 35%
마그네슘: 하루 권장량의 30%
인: 하루 권장량의 19%
셀레늄: 하루 권장량의 10%
이 외에도 비타민B6, 철분, 칼륨, 구리, 아연,망가니즈, 실리콘, 구리 같은 무기질이 함유되어 있다.

이 중 몇 가지 주요 영양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1.리그난(Lignans)
아마씨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리그난(콩의 약 1370배, 석류의 약200배)은 식물성에스트로겐의 일종으로 강력한 종양이나 암을 억제하는 능력이 뛰어난 항산화물질이다. 리그난은 장내 박테리아에 의해 엔테로디올(Enterodiol)과 엔테로락톤(Enterolacton)이라는 천연 항암물질을 만들어낸다. 이 물질은 인체의 면역체계를 향상시켜 암을 예방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2.식물성 오메가-3
아마씨에는 식물성 오메가-3인 알파리놀렌산(아마씨 오일의 약 57%가 식물성 오메가-3)도 풍부하여 오메가-3의 보고라고 할 수 있다.이것은 체내에서 SDA라는 성분과 EPA·DPA로 변환과정을 거치고 최종적으로 DHA로 재합성되어 우리 몸에 흡수되는 필수불포화지방산으로 ‘오메가-3지방산의 어버이(오메가-3 전구체)’라고 불리는 인체에 꼭 필요한 필수영양소이다.아마씨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오메가-6 지방산 보다 3배정도 많이 들어있어 오메가-6 지방산을 과도하게 섭취하는 현대인들에게 각종 혈관질환 이나 심장질환을 억제 또는 예방하게 한다.

3.식이섬유소
수용성 섬유질과 불용성 섬유질이 모두 들어 있습니다.아마씨에 풍부하게 함유된 식이섬유소(약 28%로 곡물 중 최고 함유)는 장내 유익균의 먹이가 되어 장운동을 원활하게 하여 변비를 예방하고 장 건강을 돕고 조금만 섭취해도 더 오랜 시간 포만감을 느끼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더 적은 양의 음식을 섭취하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체중 감량의 효과를 볼 수 있으며 ALA 지방산은 염증 완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아마씨의 효능

1. 항암 효과
아마씨가 암 치료에 도움이 되고 암 화학요법에 따르는 부작용도 완화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하는 연구 결과가 미국 임상종양학회(American Society of Clinical Oncology) 회의에서 발표되었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특히 유방암, 자궁암, 대장암 그리고 전립선 비대증과 같은 호르몬에 민감한 질병을 예방하는 것에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다른 식품보다 무려 75배 ∼ 800배나 많이 포함되어 있는 리그난 성분은 동물실험에서 암의 육종을 파괴하고 치료하는 작용이 있다는 것이 판명되었고, 아마씨가 유방암 세포의 증식을 크게 억제하는 작용을 한다는 사실이 동물실험 결과 밝혀졌다.

2. 각종 혈관 및 심장질환 예방
아마씨에 포함된 불포화성 지방산중 오메가-3는 콜레스테롤 및 지방성분을 억제 또는 감소시켜 관상동맥의 혈액순환을 활성화시켜 주므로 심장질환 예방효과가 있다.

3. 두뇌의 성장 발육 촉진
등푸른 생선에 많이 있다고 전해진 DHA는 유아 및 성장기 어린이의 두뇌발육은 물론 시각 발달에도 결정적인 도움을 준다.인체에서 DHA를 생성시키기 위해서는 오메가-3 지방산을 충분히 섭취해야 하는데 아마씨에는 등푸른 생선보다 7배 이상의 오메가-3가 있다.

4. 폐경기 증상,여성들의 건강증진
아마씨의 리그난 성분은 폐경기 여성에게 효과가 있습니다. 이 성분은 에스트로겐의 기능이 있어서 호르몬 치환 요법의 대안으로 사용되곤 합니다. 이러한 효능들은 골다공증의 발병 위험도 줄이며, 생리 주기를 정기적으로 만들어서 생리를 하는 여성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아이오와 주립대학교 영양 및 웰빙 연구센터의 연구자들은 음식을 통해 주기적으로 아마씨를 섭취한 남성들의 경우 콜레스테롤 수치가 눈에 띄게 낮아졌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또한, 스포츠 영양 및 운동 대사 국제 저널(The journal of Nutrition and Metabolism)에 실린 연구 결과도 아마씨를 섭취하면 콜레스테롤 수치를 자연적으로 낮출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아마씨의 수용성 섬유질은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몸에 흡수되지 않게 소화기관에 가둬둡니다. 수용성 섬유질은 쓸개의 콜레스테롤에 의해 생성된 담즙도 흡수되지 않게 가둬둡니다. 담즙은 소화 기관을 통해 배출되며, 몸이 더 많은 양을 생성하도록 촉진합니다. 이 과정에서 혈중의 콜레스테롤을 더 많이 사용하게 되고 결과적으로 콜레스테롤 수치가 줄어듭니다.

6.장 건강과 체중 감량
아마씨에는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조금만 섭취해도 더 오랜 시간 포만감을 느끼게 되고 체중 감량의 효과를 볼 수 있으며 변비를 예방해주고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시켜 대장을 깨끗하게 해준다. 영양학 저널(Journal of Nutrition)에 실린 연구 결과에 의하면, 아마씨를 섭취하면 비만을 예방할 수 있으며 체중감량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7.피부미용
아마씨에 들어있는 오메가3 지방산 및 토코페롤 등의 성분들이 피부의 잡티 제거 및 기미, 여드름 등을 없애주는 작용을 함으로써 피부미용에 도움이 되고 아마씨에 골고루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들 역시 피부에 영양을 공급해주어 건강하고 탄력있는 피부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 준다고 합니다. 또한, 여드름, 주사, 건선, 아토피 등 각종 피부 건조증을 개선합니다. 건선이나 습진 같은 피부 문제가 있다면 아마씨나 아마씨 오일을 활용해 밤에 바르고 자면 다음날 아침, 훨씬 괜찮아진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또한, 눈에도 비슷한 효능을 보이므로 이를 주기적으로 섭취하면 안구건조증 개선에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아마씨 섭취 방법
해바라기씨나 호박씨와는 달리, 아마씨는 패키지에서 꺼내 바로 섭취하기에 좋은 식품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씨앗 통째로는 소화하기가 힘들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를 갈아서 섭취하면 소화하기 편합니다. 곱게 빻은 분말을 스무디나 주스에 섞거나 시리얼 위에 뿌려먹어도 좋습니다.아마씨에서 추출한 오일을 캡슐에 담은 영양제로 섭취해도 좋습니다.

아마씨는 낮은 발연점(107 °C)때문에 튀김 요리나 볶음 요리를 할 때, 식용유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대신, 채소를 굽거나 샐러드 드레싱을 만들거나 팝콘을 먹을 때 한큰술씩 넣으면 됩니다.하루섭취량으로 아마씨 먹는법은 하루기준 15-16g 약숟가락 2스푼가량이며 어린이들은 5g내외로 먹이면 될것입니다.한스푼당 칼로리는 37kcal정도 된다고 해요. 볶게되면 칼로리가 조금더 올라간답니다.

부작용으로는 생으로 먹게되면 약간 독성으로 살짝 볶아서 먹기를 추천드립니다.보관법 및 주의사항은 불포화지방산 함량이 높아 공기중에 노출되게되면 변질되기 쉽습니다. 노출을 피하고 개봉후에는 냉장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Related articles

Settings

Menu

공유

찜 목록을 보시려면 로그인 하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