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팥 신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

Posted on2 Years ago
0

많은 분들이 신장 즉, 콩팥에 좋은 음식과 영양제에 관심을 갖습니다. 청량음료와 탄산음료의 일상화, 지나친 나트륨 섭취 식습관, 지나친 음주 습관 등 신장을 해치는 여러가지 습관으로 우리의 신장을 편할 날이 없는데요, 사람은 신장의 20% 기능만으로도 비교적 정상적인 삶을 살 수 있어 신장이 망가지는 것도 모른 채 건강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많은 경우, 신장 손상은 경고 신호가 거의 없이 늦게 발견되곤 합니다. 다행히도 건강한 생활 습관을 지키고 나쁜 습관들을 피한다면, 신장 손상의 위험을 매우 줄일 수 있습니다.

신장은 몸을 해독하고 특정 독소를 제거하는 역할을 하며 혈액 순환에 매우 중요한 체내 수분의 균형을 잡습니다. 신장은 인체에 남아 있으면 유해하게 작용하는 물질인 요소, 염분, 요산 등 불필요한 물질을 소변을 만들어 노폐물을 배출하고, 체액의 전해질(미네랄) 균형을 잡아 줍니다. 또한 우리 몸의 체액과 혈압조절, 노페물 조절, 조혈, 신진대사 기능 등 다양한 신체조절 기능을 합니다. 이같이 중요한 장기인 신장(콩팥)이 망가지면 혈액 속 노폐물을 걸러내지 못하게 되고 몸속에 독소가 쌓여 체내 균형이 깨지게 됩니다.

심장에서 나오는 혈액의 25% 정도는 신장을 지나갑다. 신장이 정상적으로 기능할 때는 혈액이 세관을 통과하면서 소변이 만들어지고 배출되는데 신장에 이상이 생기면 수분을 흡수한 만큼 배출되지 못해 단기간 몸이 붓게 됩니다. 눈꺼풀이 퉁퉁 부은 느낌, 손가락에 반지가 꽉 끼는 증상, 다리에 남은 양말 자국 등이 부종의 증거입니다.

평소보다 소변에 거품이 많거나 뿌옇게 보인다면 단백뇨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성인 기준 하루 300㎎ 이상 단백질이 배출되면 단백뇨로 진단하는데 단백질이 과다 검출되면 소변검사지 스틱이 노란색에서 녹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또 적혈구 배출로 혈뇨가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는 신장질환 가능성뿐 아니라 종양이나 신장결석 등의 신호일 수 있어 반드시 체크를 해봐야 합니다. 이밖에 신장 기능이 떨어지면 체내 독소와 불순물이 쌓이게 되어 식욕이 떨어지고 피로감이 쌓이고, 집중력도 떨어지게 됩니다. 빈혈 역시 신장질환의 합병증으로, 빈혈이 있으면 피부가 창백해지고 피로감, 영양 장애, 오심, 구토 등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콩팥 신장건강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

1. GSE (Grape Seed Extract): 포도씨 추출물
GSE라 불리는 포도씨 추출물은 프로안토시아닌이 풍부해서 항산화 효과가 상당히 우수한 영양제입니다. 혈관에 도움이 많이 되니 신장에도 도움이 되며, 특히 신장의 혈관에 도움이 된다는 논문도 있습니다. 6개월 간 2g의 포도씨 추출물을 투여했을 때, 신장의 전반적인 청소율과 크레아틴 여과율이 높아져 신장 건강 개선에 도움을 주었다고 합니다.

2. 비타민C, 비타민E, NAC, 셀레늄
비타민C와 비타민E, 그리고 NAC와 셀레늄은 대표적인 항산화제로 몸의 염증을 줄여주는 영양제들입니다. 염증을 줄여주면 궁극적으로 혈관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신장에도 도움이 됩니다. 실험결과 만성신장질환 환자에게 위 영양제들을 투여했을 때 의미있는 데이터가 도출되었다고 합니다.

3. 비타민D, 오메가3
신장이 좋지 않으면 비타민D 합성에도 문제가 있을 수 있어 비타민D 섭취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비타민D의 경우, 과하면 신장을 망가뜨릴 수도 있는데, 신장이 망가지는 정도는 하루에 수만 IU를 투여하거나 복용했을 때를 말합니다. 보통의 경우 1000~2000IU를 섭취하기 때문에 신장에 큰 영향을 주지 않고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오메가3는 혈관의 질을 개선시켜주고, 혈관이 혈압에 의해 손상되는 걸 막아줍니다. 오메가3를 하루에 2~3g씩 수년간 투여했을 때의 연구결과를 보면, 단백뇨 개선에 일관성 있는 효과를 보여 주었다고 합니다. 또한, 신부전의 위험도 감소시켜 주고 심지어 말기 심부전 환자의 사망률도 낮춰 주었다고 합니다. 염증 감소와 혈관 탄력성 증가를 위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무리

신장은 혈압, 염증을 조절하고 그와 관계가 있기 때문에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영양제와 염증을 완화시켜 줄 수 있는 영양제를 복용하시면 신장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신장은 평소 생활습관과 식습관이 가장 중요한 기관이기 때문에 영양제로 극적인 효과를 볼 수는 없지만, 미리 신장 기능을 유지 관리하고 싶으신 분들은 위에 영양제 복용을 추천드립니다.

이 글을 읽고 고객님들이 관심가진 상품들을 모아왔어요~
비타샵 인기 판매 순위
제품명 키드니 서포트 (이뇨제) GRAPESEEDRICH 포도씨 추출물 100MG 포도씨 추출물 500MG N-아세틸-L-시스테인 600 MG NAC 1000
브랜드 뉴 루츠 내추럴 팩터스 뉴 루츠 내추럴 팩터스 프레리 내추럴스
용량 100 식물캡슐 90 식물캡슐 60 식물캡슐 180 식물캡슐 60 캡슐
가격 $20.99 ($0.21/정) $21.99 ($0.24/정) $32.99 ($0.55/정) $41.99 ($0.08/정) $25.99 ($0.43/정)
non-GMO
비건
밀, 글루텐, 효모, 콩, 계란, 생선, 견과류 무첨가
인공색소/방부제 무첨가

Settings

Menu

공유

찜 목록을 보시려면 로그인 하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