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의 왕 고요산혈증, 통풍 완화 예방 영양제

Posted on3 Years ago by
0

통풍(痛風). 바람만 스쳐도 통증을 느낄 정도로 아픈 병이어서 붙은 이름입니다. 통풍은 잘 먹고, 과체중인 사람들에게 많이 관찰돼 왕의 질병으로도 불립니다.한국인은 서구인에 비하여 그리 비만한 사람이 많지 않지만, 사회적인 특성으로 회식이 잦고 술을 많이 마시고, 기름진 음식과 인스턴트식품을 많이 먹고, 과로로 인하여 운동량이 부족하여 통풍의 발생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통풍 발생률이나 유병률은 전세계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예외가 아니어서 2007년 1000명 당 3.49명이던 통풍 유병률이 2015년에는 7.59명까지 늘었습니다.(김지원 등, Rheumatol Int, 2017년) 특히 우리나라 통풍 유병률‧발생률 조사 결과를 보면 다른 나라들과 비교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20‧30대 젊은 연령의 발생률 증가가 고령보다 높은 것입니다. 즉 국내 20‧30대에서 새로운 통풍 환자가 더 빠르게, 더 많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통풍(Gout)은 퓨린대사의 이상과 신장에서의 요산 배설 장애로 체내에 과잉 축적된 요산 결정을 백혈구가 탐식하면서 관절과 관절 주위 조직에 재발성 발작성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심한 관절통과 관절의 변형으로 삶의 질을 저하시키는 만성전신성질환이다.통풍은 고통스러운 관절염뿐만 아니라 고혈압, 이상지질혈증, 복부비만, 당뇨병으로 특징지어지는 대사증후군과 관련이 높음이 입증되고 있다. 우리나라 통풍 환자의 절반 이상에서도 대사증후군을 동반하고 있다.

통풍의 가장 흔한 증상은 엄지발가락 같은 통풍이 생긴 관절의 통증입니다. 통풍 발작은 흔히 밤에 갑자기 시작하며, 심한 통증 때문에 잠에서 깰 수 있습니다. 또한, 관절의 부종, 발적, 열감, 그리고 뻣뻣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발작은 1주 또는 2주에 걸쳐 좋아집니다. 보통, 발작 사이에는 증상이 없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빈번한 발작이 있을 수 있는 반면에, 어떤 사람들은 수년간 재발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치료를 받지 않고 방치하는 경우, 시간이 지나면 발작이 더 오래 지속할 수 있고 더 자주 일어날 수 있습니다.통풍이 있는 일부 사람들은 다른 질병이나 합병증(특히 심장 및 신장)이 생길 수 있는 가능성이 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

통풍환자의 15% 정도는 요산이 신장에 축적이 되게 되고 신장결석(kidney stone)을 일으키게 된다. 상태가 악화되면서 요산결정체(urate crystals)가 피부밑이나 다른 연조직에 축적이 되게 되면서 통풍결절(tophus)이라는 결절(nodule)을 형성하게 된다. 이러한 통풍결절은 흔히 손, 팔꿈치, 발에서 형성이 되며 통증을 일으키지 않으나 염증, 감염, 수액을 흘릴수 있게 된다. 위치에 따라 통풍결절이 걷거나 대상을 잡는 동작을 방해할수 있게 된다.

통풍의 원인은 유전적인 요소와 환경적인 요소가 결합이 되면서 오게 된다. 상태를 일으키는 일부 요인은 확인이 되어있으나 아직 밝혀지지 않은 요인도 있게 된다. 통풍을 주요 요인은 고요산혈증(hyperuricemia)이 된다. 고요산혈증을 가지고 있는 환자의 1/4 가 통풍으로 발전을 하게 된다. 나머지는 어떤 원인에 의해 통풍으로 발전하는지 밝혀지지 않고 있다.

비유전적인 요소(Nongenetic factors)도 불꽃을 유발하여 통풍을 일으키게 된다. 이러한 요소가 흔히 체내의 요산의 수치를 증가시키게 된다.푸린(purine)의 수치가 높은 음식이나 음료를 섭취하는 경우로 붉은고기(red meat), 해산물, 말린콩, 알콜, 설탕물이 첨가된 음료가 요산을 증가시키게 된다. 푸린이 분해되면서 요산이 만들어지게 되고 고요산혈증을 일으키고 일부 개인의 통풍을 일으키게 된다.

통풍을 예방하려면 식습관을 바꿔야 한다. 요산의 ‘재료’인 핵산(퓨린)은 소·돼지고기에 많이 들어 있다. 이런 걸 넣고 끓인 곰국·갈비탕도 피해야 한다. 곱창·천엽·간·허파 등 내장에는 퓨린이 고기보다 많다. 고등어·꽁치·참치·삼치 같은 등 푸른 생선과 멸치, 마른 오징어도 퓨린 함량이 높다.

술은 요산을 많이 만들 뿐 아니라 소변으로 배출되는 것을 방해해 통풍을 악화시킨다. 1차로 곱창과 소주를 먹고, 2차로 맥주에 오징어를 곁들이는 건 통풍 환자에게는 최악의 조합이다. 과일·과일주스·꿀(과당), 튀김 같은 기름진 음식(지방)도 자제하는 게 좋다.

일반적으로 고요산혈증은 약물치료가 가장 효과적이지만 무증상에서는 요산 수치가 일정 정도 이상 높지 않는 한 약물치료를 하지 않기 때문에 금주 및 식이조절, 대사증후군 관리, 통풍예방에 좋은 영양제 복용을 통해 요산 수치를 감소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고트린 #체리추출물 #통풍 #구트린 #요산 #퓨린 #Gout #고요산혈증

관련된 상품
Related articles

Settings

Menu

공유

찜 목록을 보시려면 로그인 하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