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역 유행 비상! 증상과 예방방법은?

Posted on1 Month ago
0

최근 전 세계적으로 홍역 환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홍역은 홍역 바이러스에 감염이 되면 발생하는 질병으로 전염성이 강한 감염병입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2023년 전 세계적으로 28만 명 이상의 홍역 환자가 발생해 2022년 대비 1.6배 증가했으며, 유럽의 경우 2022년 937명에서 2023년 4만2,605명으로 45.5배 증가했고, 동남아시아는 4만9,492명에서 8만2,667명으로 1.7배,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급작스럽게 홍역이 유행하고 있어 어린 영유아를 기르고 계신 부모님들이나 예방접종, 혹은 항체가 없으신 분들은 불안하실 것 같은데요, 오늘은 갑자기 유행하고 있는 홍역에 대해 알아보고 예방법과 감염병 예방수칙 등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홍역의 증상 및 합병증 식별
홍역 발병 예방을 위한 예방접종의 중요성

홍역 백신에 관한 오해와 사실을 분리하기
예방접종률이 홍역 발병 및 공중 보건에 미치는 영향

 

홍역의 증상 및 합병증 식별

풍진으로도 알려져 있는 홍역은 주로 비말을 통해 전파되며 전염성이 매우 높은 바이러스 감염으로, 특히 면역 체계가 약화된 개인에게 다양한 증상과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잠복기는 10~14일이며, 발진이 생긴 후 증상 발현 1~2일 전부터 증상 후 4일까지 감염력이 있습니다. 홍역의 초기 증상은 감기처럼 기침, 콧물, 결막염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고열과 함께 얼굴에서 시작해 온 몸에 붉은 반점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붉은색의 얼룩덜룩한 반점은 일반적으로 초기 증상이 나타난 지 며칠 후에 얼굴에서 시작하여 몸 전체로 퍼집니다. 홍역에 걸린 많은 사람들은 인후염을 경험하며, 이로 인해 삼키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홍역의 합병증은 크게 호흡기, 중추신경계, 위장관계 합병증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홍역이 자칫 심해질 경우, 홍역은 2차 세균성 폐렴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이는 홍역의 주요 사망 원인입니다. 뇌에 염증이 발생하면 영구적인 뇌 손상까지 초래할 수 있고 귀에 감염되면 일시적 또는 영구적 청력 상실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기도에 염증이 발생하면 호흡 곤란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위장관계 합병증으로 설사와 같은 장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홍역에 감염된 임산부는 유산, 조산 또는 저체중아 출산과 같은 합병증의 위험이 있습니다.

 

홍역 발병 예방을 위한 예방접종의 중요성

홍역 바이러스는 전염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홍역 예방접종은 홍역 발병을 예방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합니다. 홍역 예방접종이 홍역 발병을 예방하는 데 중요한 몇 가지 주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집단 면역: 인구 집단 내에서 높은 예방 접종률을 달성하면 집단 면역이 생성되어 유아, 임산부 또는 면역 체계가 손상된 개인과 같이 의학적 이유로 예방 접종을 받을 수 없는 개인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전염 사슬 차단: 홍역은 전염성이 매우 높습니다. 예방접종을 하지 않으면 발병이 빠르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백신 접종은 인구 중 취약한 개인의 수를 줄여 바이러스의 전파 사슬을 차단합니다. 이로 인해 바이러스가 새로운 숙주를 찾고 사람에서 사람으로 계속 확산되는 것이 더욱 어려워집니다.

✔취약한 인구 보호: 영유아, 어린이, 임산부, 면역체계가 약화된 개인은 홍역으로 인한 심각한 합병증에 걸릴 위험이 더 높습니다. 예방접종은 바이러스에 대한 노출을 줄임으로써 이러한 취약한 인구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세계적인 영향: 홍역 발병은 전 세계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해외 여행은 국경을 넘어 바이러스 확산을 촉진합니다. 예방접종 노력은 전 세계적으로 발병 위험을 최소화함으로써 세계 보건 안보에 기여합니다.

 

홍역 백신에 관한 오해와 사실을 분리하기

홍역 백신에 관한 오해와 사실을 분리하는 것은 예방접종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건강 관리에 대해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리는 데 중요합니다. 홍역 백신에 대한 몇 가지 일반적인 오해와 사실은 다음과 같습니다.

❌오해: 홍역 백신은 안전하지 않다.
홍역-볼거리-풍진(MMR) 백신을 포함한 홍역 백신은 사용 승인을 받기 전에 안전성과 효능에 대해 엄격한 테스트를 거쳤습니다. 수많은 연구를 통해 홍역 백신의 안전성이 확인되었으며, 강력한 안전성 기록을 바탕으로 수십 년 동안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오해: 홍역 백신은 자폐증을 유발한다.
홍역 백신과 자폐증을 연결하는 신뢰할 만한 과학적 증거는 없습니다. 이 신화는 1998년에 발표된 신뢰할 수 없는 연구에서 비롯되었는데, 이 연구는 완전히 허위가 밝혀지고 철회되었습니다. 수백만 명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여러 대규모 연구에서 홍역 백신과 자폐증 사이에는 연관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해: 홍역은 퇴치되었으므로 예방접종이 필요하지 않다.
홍역은 근절되지 않았으며 세계 여러 지역에 계속해서 퍼지고 있습니다. 홍역이 퇴치된 지역에서도 전파가 진행 중인 다른 나라로부터의 바이러스 유입으로 인해 홍역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방접종은 면역력을 유지하고 발병을 예방하는 데 여전히 중요합니다.

❌오해: 홍역 백신에는 수은이나 독소와 같은 유해 성분이 포함되어 있다.
홍역 백신에는 수은(티메로살)이나 기타 유해 성분이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에틸수은을 함유한 방부제인 티메로살은 예방 조치로 미국의 대부분의 아동용 백신에서 제거되었습니다. 홍역 백신은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 엄격한 품질 관리 조치를 거칩니다.

❌오해: 홍역은 소아기에 가벼운 질병이므로 예방접종이 필요하지 않다.
홍역은 특히 어린이, 임산부, 면역체계가 약화된 개인에게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홍역의 합병증에는 폐렴, 뇌염, 사망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예방접종은 홍역과 홍역으로 인해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합병증을 예방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오해: 홍역에 두 번 이상 걸릴 수도 있다.
아니요. 한 번 걸리면 평생 면역되어 다시 걸리지 않습니다.

❌오해: MMR(홍역, 볼거리, 풍진) 백신이 효과가 없다.
MMR 백신은 매우 안전하고 효과적입니다. MMR 백신을 2회 접종한 사람의 약 97%가 홍역 예방에 효과를 보았으며, 1회 접종한 사람은 약 93%가 효과를 보았습니다.

예방접종률이 홍역 발병 및 공중 보건에 미치는 영향

홍역은 전염성이 매우 높습니다. 단 한 명의 감염자가 밀접 접촉하는 백신을 접종하지 않은 개인 10명 중 9명에게 바이러스를 전파할 수 있습니다. 낮은 예방접종률은 홍역 바이러스가 취약한 인구 집단 내에서 빠르게 확산되어 수백 또는 수천 명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발병으로 이어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예방접종이 널리 시행되기 전에는 홍역으로 인해 매년 전 세계적으로 수백만 명의 어린이가 사망했습니다. 홍역 예방접종 프로그램으로 인해 2000년에서 2013년 사이에 전 세계 홍역 사망자가 75% 감소했습니다.

홍역 발병은 의료 시설, 자원, 인력을 포함한 공중 보건 시스템에 상당한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발병 대응 노력에는 사례 진단, 접촉자 추적, 의료 제공, 격리 및 격리와 같은 통제 조치가 필요합니다. 높은 예방접종률은 발병을 예방하고 집단 면역을 생성합니다. 인구의 대다수가 면역력을 갖게 되면 바이러스의 확산이 크게 줄어 들어 발병 가능성이 낮아집니다. 이는 공중 보건 시스템에 대한 부담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다른 공중 보건 우선순위에 자원을 보다 효율적으로 할당할 수 있습니다.

출처:
1. Measles Signs and Symptoms
https://www.cdc.gov/measles/symptoms/signs-symptoms.html.
2. Measles: Signs, Symptoms, and Complications - Verywell Health. https://www.verywellhealth.com/measles-symptoms-2633846.
3. Separating Fact From Fiction: The Truth About Measles, Vaccines and How https://www.mphonline.org/truth-about-measles-vaccines/.
4. Measles - World Health Organization (WHO).
https://www.who.int/news-room/fact-sheets/detail/measles.
5. Nearly 40 million children are dangerously susceptible to growing
https://www.cdc.gov/media/releases/2022/p1123-measles-threat.html

Settings

Menu

공유

찜 목록을 보시려면 로그인 하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