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노시톨 (Inositol), 다낭성난소증후군(PCOS)의 증상 개선과 기타 효능

Posted on1 Year ago
0

이노시톨(Inositil)은 수용성 복합 비타민으로 단맛이 나는 포도당과 비슷한 물질이다.이노시톨은 체내에서 일부 합성되며 우리 몸의 신경세포와 근육 조직의 매우 중요한 구성 성분이며 생리 기능에 필요한 영양 성분입니다.이노시톨은 9종이 있다고 알려져 있으나, 보통 천연에서 발견 할 수 있는 것은 4종으로 각각 D-카이로이노시톨, L-카이로이노시톨, 실로이노시톨, 미오이노시톨이다. 이 중에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이노시톨은 미오이노시톨이며, 다양한 곳에서 볼 수 있다.

이노시톨은 혈당 조절에 필수적인 호르몬인 인슐린의 작용에 영향을 주며 세로토닌과 도파민 같은 뇌의 화학 메신저에 영향을 미치며 뇌 세포의 신진 대사, 지방 연소 및 저장, 에너지 사용 및 스트레스 반응에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이노시톨은 호르몬의 활동을 조율하는 데 도움을 주고 인슐린 신호 전달에 관여하는 핵심요소로 인슐린 저항성을 낮춰주는 역할을 한다. 현미, 콩, 옥수수 등의 곡류의 껍질속에 이노시톨이 풍부하지만 음식으로 섭취하게 되면 이노시톨 함량 자체가 매우 미미 함으로 영양제로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이노시톨의 효능은 무엇인가요?
이노시톨을 하루권장량 복용방법은 무엇인가요?

이노시톨 복용시 주의할 점은?

 

이노시톨의 효능은 무엇인가요?

 

1. 당뇨 등의 대사질환에 도움

이노시톨은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시키기 때문에 혈당 조절이 필요한 당뇨, 지방간, 고지혈증 등의 대사질환에 많은 도움이 된다.에너지 대사에 직접적인 관여를 하는 인슐린에 대한 저항성이 증가할 경우, 간에서의 포도당 생성 및 혈당의 조절 능력에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이와 같은 증상이 계속 지속될 경우, 여러 대사능력에 문제가 발생하여 당뇨병과 같은 대사질환의 발병을 초래하게 됩니다.이노시톨은 이러한 인슐린 저항성을 감소하고, 감수성을 증진하여 혈당의 조절 능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다낭성난소증후군(PCOS)의 증상 개선

다낭성난소증후군(PCOS)은 여성의 신체가 비정상적으로 많은 양의 특정 호르몬을 생성할 때 발생하는 증후군입니다. 이노시톨은 자연적인 배란이 잘 되지 않는 다낭성난소 여성들의 배란을 유도하고 생리통, 생리전증후군(PMS),생리불순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 다낭성난소증후군 여성의 이노시톨 결핍이 정상인에 비해 5배 정도 높게 나왔다고 한다.

3. 우울, 불안, 공황장애 등 정서적인 문제에 도움

이노시톨은 뇌세포 인지질의 구성성분으로서 신경세포들이 기능을 원활히 작용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행복호르몬으로 불리는 세로토닌 재합성에 관여합니다.따라서 이노시톨은 세로토닌의 이상 때문에 생기는 공항장애와 강박장애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우울증, 당뇨병성 신경장애, 그리고 진정작용이 있어서 불면증 환자에게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나타나는 인지기능 저하 예방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4.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증가는 혈관을 좁게 만들어 혈류의 흐름을 저해하는 주요 원인에 속합니다.특히, 유해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은 이러한 혈관 속 침전물이 쌓이는 것을 더우 가속화하여 동맥경화와 고지혈증 등의 혈관 질환의 발병 위험을 더욱 증가하게 합니다.이노시톨은 이러한 유해 콜레스테롤인 LDL의 수치를 감소시키고, 혈중 중성지방의 농도를 감소하는 역할을 하여, 혈류의 흐름개선 및 심혈관 질환 예방에 좋은 작용을 하게 됩니다.

5. 탈모와 머리카락이 가늘어 지는 것을 방지

이노시톨 동물 실험에 따르면, 이노시톨이 불균형해지거나 부족해졌을 시, 탈모증상이 악화되는 경우가 있었다는 사례가 있다.따라서 이노시톨이 충분히 올바르게 공급되면 탈모에도 효과를 볼 수 있음이 충분하다. 이노시톨이 결핍되면 대머리형 탈모증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이노시톨이 탈모를 예방하고 머리카락을 가늘게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증거가 있지만 그 효과를 완전히 이해하려면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이노시톨을 하루권장량 복용방법은 무엇인가요?

이노시톨은 체내에서 일부 합성되며, 수용성 비타민과 비슷해 불필요한 경우 대부분 배출됩니다. 평소 우리는 식생활을 통해 50~100mg정도를 섭취하고 있습니다. 이노시톨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4~6g입니다. 하지만 이노시톨의 용도 및 개인의 건강 상태에 따라 적절한 용량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공황장애, 강박증, 불안증 해소를 위해서 이노시톨을 쓸 때는 18g 씩 썼다는 임상연구 논문도 있고, 폐암 환자들의 항암화학요법 예방을 위해 마이오이노시톨을 하루 30g까지도 사용해 본 임상연구가 발표되었습니다. 이렇게 썼을 때에도 큰 부작용은 보고되지 않았습니다.

 

이노시톨 복용시 주의할 점은?

이노시톨은 일반적으로 안전하게 복용할 수 있는 건강 보조제이지만, 아래와 같은 몇 가지 주의 사항이 있습니다.

알러지 반응: 이노시톨에 알러지 반응이 있는 경우 복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과도한 복용: 일부 연구에서는 과도한 이노시톨 복용이 일시적인 위장 문제를 유발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하루 권장량을 초과하여 복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기존 질환이 있는 경우: 이노시톨 복용 전에 기존의 질환과 복용 중인 약물에 대해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혈당 조절 약물을 복용 중인 경우 이노시톨과 함께 복용할 때 혈당 수준이 과도하게 낮아질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임신 및 수유 중인 여성: 이노시톨의 임신 중 및 수유 중인 여성에 대한 안전성에 대한 연구는 제한적이므로, 전문가와 상의 후 복용해야 합니다.

마무리

이노시톨 복용법은 음식으로 섭취하는 방법과 영양제로 복용하는 2가지 방법 존재합니다.먼저, 음식으로 섭취하는 방법은 이노시톨이 함유되어 있는 생선, 바나나, 육류, 멜론, 콩, 현미, 옥수수 등을 복용하여 보충이 가능합니다.다만, 현대인의 식습관으로는 하루 권장량에 입각하여 이노시톨이 함유된 식단을 준비하는 데는 어려움이 존재합니다.이와 같은 이유로 이로운 효능을 얻는 데 목적에 두고 있다면, 영양제 형태로 복용하는 방법이 권장됩니다.

추천상품 : 오가니카 미오이노시톨 90베지캡슐

참고자료:
1.Health Benefits of Inositol
https://www.webmd.com/
2.5 Evidence-Based Health Benefits of Inositol
https://www.healthline.com/nutrition/inositol-benefits
3.Inositol: Benefits, Side Effects, Dosage, Interactions
https://www.verywellmind.com/

Related articles

Settings

Menu

공유

찜 목록을 보시려면 로그인 하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