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코사놀은 혈당과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 진짜 도움이 될까?

Posted on1 Year ago
0

폴리코사놀(영어: policosanol)은 포도나무, 사과나무 등 과일나무의 껍질이나 씨앗이나 사탕수수 등 식물 왁스나 밀랍 등에서 추출한 천연 지방 알코올 추출물을 총칭하는 이름이다. 사탕수수 100톤에서 25g만 추출되는 고급 원료로 알려졌다. 폴리코사놀은 고분자 알코올이 얼마나 있느냐에 따라 효과가 다르다. ‘폴리’는 여러 개, ‘코사놀’은 지방족 알코올을 뜻한다. 2가지 이상의 지방족 알코올이 있으면 폴리코사놀이 된다. 8가지 지방족은 옥타코사놀, 도코사놀, 헥사코사놀, 테트라코사놀, 헵타코사놀, 노나코사놀, 트리아코사놀, 도트리아코타놀을 말한다.쿠바산 폴리코사놀은 옥타코사놀(63%), 트리아콘타놀(13%), 헥사코사놀(6%) 등 8가지 지방족 알코올로 구성돼 있으며, 지방족 알코올의 함량은 90% 이상이다.

폴리코사놀은 혈관 내의 나쁜 콜레스테로 (저밀도 지질단백질, LDL)을 감소시키는 동시에 좋은 콜레스테롤 (고밀도 지질단백질, HDL)을 증가시킴으로서 혈액순환을 개선시켜주어 혈관 및 심장과 관련된 질병을 예방하여주고 개선시켜 주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또한, 폴리코사놀은 혈당 조절과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도 도움을 주고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며, 인체 내부에서 산화적 스트레스를 줄이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폴리코사놀이 쿠바산이어야 하는 이유?
폴리코사놀을 먹으면 어떤 이점이 있나요?

폴리코사놀을 어떻게 복용해야 하나요?
폴리코사놀을 복용시 부작용이 있나요?

 

폴리코사놀이 쿠바산이어야 하는 이유?

폴리코사놀은 자연계에서 다양한 종류의 식물에 존재하는 화합물로, 폴리코사놀의 구조나 생물학적 활성은 생산국가와 식물 종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다양한 폴리코사놀 중에 현재 유일하게 식약처로부터 인정을 받은 것은 쿠바산 사탕수수 잎과 줄기에서 추출, 정제한 폴리코사놀 사탕수수 왁스알코올입니다. 쿠바산은 폴리코사놀 중에서도 가장 높은 농도로 존재하는 화합물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폴리코사놀을 섭취하여 건강에 좋은 효과를 누리기 위해서는, 쿠바산 함량이 높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쿠바는 장수국가로 꼽히고 장수국가가 된 이유는 중의 하나는 혈관과 혈압 건강에 좋은 폴리코사놀을 무상으로 지급하기 때문이다.국제분자과학저널(IJMS)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쿠바산 폴리코사놀-사탕수수 왁스알코올의 효능이 가장 우수했다.

 

폴리코사놀을 먹으면 어떤 이점이 있나요?

1.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폴리코사놀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여 동맥경화 등의 심장 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HDL 콜레스테롤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LDL 콜레스테롤은 혈관 벽에 달라 붙어서 플라크를 만드는 반면 HDL 콜레스테롤은 이를 제거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여러 인체 적용시험 결과에서 공통적으로 폴리코사놀은 HDL 콜레스테롤의 비율을 늘려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폴리코사놀에 관한 임상연구들은 짧게는 6주, 길게는 6개월간 진행되었는데, 종합해보면 폴리코사놀을 하루 5~20mg 섭취했을 때 LDL콜레스테롤은 22% 낮추었고, HDL콜레스테롤은 29.9% 높였다. 이는 이상지질혈증의 주치료제인 스타틴약물(리피토, 메바로친, 조코 등)의 효과에 견줄 만하다.쿠바 연구팀이 실시한 5건의 연구에서 매일 5~50mg의 폴리코사놀을 투여한 결과 건강한 지원자와 고콜레스테롤 환자 모두에서 혈액 응고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혈압 및 순환/혈액 흐름 개선
폴리코사놀을 보충하면 고혈압/ 고혈압 의 징후를 보이기 시작한 사람들의 혈압과 심장병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인체적용시험에서 고혈압 전단계인 시험군 56명에게 24주 동안 각각 폴리코사놀 10mg, 20mg을 섭취하게 해본 결과, 혈압이 낮아지는 효과가 관찰됐다. 또다른 연구에서 정상 혈압과 명백한 고혈압의 중간에 위치한 경계성 고혈압 성인 84명을 대상으로 총 3개 그룹으로 나누어 첫 번째 그룹은 폴리코사놀 10mg두 번째 그룹은 20mg, 세 번째 그룹은 위약을 섭취하며 4주마다 혈압을 측정했습니다.그 결과, 20mg을 섭취한 두 번째 그룹이 12주차에 혈압이 7.7%, 10mg을 섭취한 첫 번째 그룹이 6% 준 것을 확인했습니다.

3.면역력 증강
폴리코사놀은 면역 시스템 강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항균, 항염증, 항바이러스 작용을 가지고 있어, 감염병 예방과 만성질환의 위험을 줄이는 데에도 효과적입니다.

4.혈당 조절 효과
폴리코사놀은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는데,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고 혈당 수치를 낮춰줄 수 있습니다. 이는 당뇨병 예방과 치료에도 효과적입니다.당뇨병 치료제는 혈당을 낮추기 위해 사용되므로 당뇨병 약물과 함께 폴리코사놀을 복용하면 혈당이 너무 낮아질 수 있어 혈당을 면밀히 모니터링하십시오.

 

폴리코사놀을 어떻게 복용해야 하나요?

폴리코사놀 복용량은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식약처의 일일 권장량은 20MG입니다.임상 시험에서 효과적인 용량 범위는 5-40 mg/day 입니다. 각 제조사는 해당 제품의 복용 방법과 섭취량 등을 지정해 놓고 있습니다. 따라서, 제품의 라벨을 읽고 제조사의 지시사항을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폴리코사놀은 식사와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폴리코사놀의 흡수와 효능에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식약처 일일권장섭취량 :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로서 5~20 mg/일(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로서 20 mg/일(혈압 조절)

 

폴리코사놀을 복용시 부작용이 있나요?

폴리코사놀은 심각한 부작용은 없으나 혈전응집을 억제하기 때문에 항혈전제나 항응고제를 복용하는 사람은 주의해야 한다. 일부 사람들은 다음과 같은 부작용을 경험할 수 있고 이런경우 폴리코사놀 복용을 중지하고 전문가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화 불량: 폴리코사놀 복용 시 소화불량, 복통,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반응: 폴리코사놀에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증상으로는 발진, 가려움증, 호흡곤란 등이 있습니다.
변비: 폴리코사놀은 비타민과 마찬가지로 과도한 복용 시 변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기타: 드물지만, 두드러기, 빈혈, 혈압 저하, 어지러움, 두통 등의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마무리

폴리코사놀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개선시키는 데 도움을 주는 개별인정형 건강기능식품이다. 임상 연구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보여준 폴리코사놀은 쿠바산 사탕수수왁스 원료를 사용한 폴리코사놀임을 주지하고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식습관을 교정하는 것이 쉽지 않지만 꾸준히 고쳐 나가면서 혈중 콜레스테롤을 개선하는 건강기능식품을 병행하여 섭취하는 것도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추천제품: 이노뉴트리션 쿠바 폴리코사놀 40MG 120캡슐

참고자료:
1.Policosanol — Health benefits, dosage, safety
https://examine.com/supplements/policosanol/
2.6 Benefits of Policosanol + Dosage, Side Effects & Reviews
https://supplements.selfdecode.com/
3.Support for Heart Health Policosanol Background and Benefits
https://www.xtend-life.com/blogs
4.Policosanol - Uses, Side Effects, and More
https://www.webmd.com/vitamins/ai/ingredientmono-137/policosanol

Related articles

Settings

Menu

공유

찜 목록을 보시려면 로그인 하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