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전 다낭성난소증후군 개선 영양제, 이노시톨 (Inositol) 효능

Posted on2 Years ago
0

요즘에 난임 여성분들에게 임신준비 영양제로 이노시톨의 인기가 높아지고 이노시톨을 추천하는 병원도 늘어났습니다.이노시톨은 새로운 화학물질이나 특정한 제품의 이름은 아닙니다. 이노시톨(Inositol)은 자연계에 있는 다양한 음식물에 들어 있고 우리는 일상적인 식사를 통하여 이노시톨을 섭취해 왔으며, 특히 곡류를 주식으로 해왔던 우리는 이미 이노시톨과 친숙합니다. 현미, 콩, 옥수수 등의 곡류의 속껍질에 이노시톨이 풍부히 들어있습니다.

이노시톨이란?

모든 세포는 생존하기 위해서 이노시톨이 필요합니다.인도의 Bougainvillea 잎에서
최초로 발견 이노시톨은 비타민 B8이라고 불리기도 하고 세포막의 주요 구성 요소로서 신체에서 구조적 역할을 하는 탄수화물 유형입니다. 인체에서는 주로 콩팥에서 합성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정확히 하루 얼마나 합성되는지는아직 밝혀져 있지 않습니다.

이노시톨은 혈당 조절에 필수적인 호르몬인 인슐린의 작용에 영향을 주며 세로토닌과 도파민 같은 뇌의 화학 메신저에 영향을 미치며 뇌세포의 신진대사, 지방 연소 및 저장, 에너지 사용 및 스트레스 반응에 영향을 미칩니다.이노시톨은 또한 호르몬의 활동을 조율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또한 난소와 배란에 영향을 미치는 호르몬을 만들기 위해 난소에서 사용됩니다.

이노시톨이 부족하다면?

이노시톨은 뇌세포와 근육세포에 집중적으로 분포되어 있는데 우리 몸에 이노시톨이 부족하게 되면 여러 신경활동과 운동능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치며 특히, 자라나는 아이들의 경우 몸에 이노시톨이 부족하게 되면 발육이 뒤쳐질 수 있고, 운동능력도 떨어질 수 있습니다.또한 이노시톨이 체내에서 부족하면 탈모 증상이 증가하거나 간 기능이 저하되며 이에 따라 당뇨병 발병 가능성도 늘어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노시톨 효능

1. 다낭성난소증후군 개선
다낭성난소증후군 (PCOS)은 불규칙한 생리 기간과 불임, 체중 증가, 발모, 여드름, 무월경을 초래할 수 있는 여성 호르몬 불균형을 유발하는 질병으로 여성인구의 최대 20% 영향을 미치는 가장 흔한 내분비 장애중 하나입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은 인슐린 저항성과 매우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이노시톨은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고, 지방대사를 개선하여 호르몬의 균형을 맞춰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자연적인 배란이 잘 되지 않는 다낭성난소 여성들의 배란을 유도하고 생리불순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실제로 가임기 여성에게 자주 발생하는 내분비 질환인 다낭성 난소 증후군 개선에 도움이 되어 많은 가임기 여성분들이 찾는 필수 영양제 중 하나입니다.

2. 당뇨 등의 대사질환에 도움
인슐린에 대한 저항성이 증가할 경우 간에서의 포도당 생성 및 혈당의 조절 능력에 문제가 발생하게 되어 당뇨병과 같은 대사질환의 발병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인슐린저항성을 낮춰주므로 당뇨 환자들의 경우 기존의 전통적인 치료법과 병행하면 관리가 더 잘 될 수 있습니다.지방간, 고지혈증, 이상지질혈증 역시 인슐린 저항성과 연관된 경우가 많으므로 대사증후군이라 진단 받는 분들은 이노시톨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건강관리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3. 난자질을 개선하여 여성의 생식력 개선에 도움
항 뮐러관 호르몬 (Anti-Müllerian hormone)수치가 낮고 난자의 질이 떨어진 여성들도 이노시톨을 3개월 이상 꾸준히 복용하면 난자질이 개선되고, 1등급 배아 발생율이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이노시톨이 세포의 증식과 성장에 필수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4. 우울, 불안, 공황장애 등 정서적인 문제에 도움
이노시톨은 뇌세포 인지질의 구성성분으로서 신경세포들이 기능을 원활히 작용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신경 세포막에 분포해 있으며 이는 행복 호르몬으로 불리는 세로토닌 재합성에 관여합니다. 공황장애와 우울증의 원인은 세로토닌 성분의 이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증상으로 이노시톨의 효능은 공황장애 개선 및 신경 기능을 정상적으로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5.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
이노시톨은 뼈로 칼슘이 잘 흡수되도록 돕는 역할을 하여 골형성에 필수적이며 골밀도를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노년기 골다공증 예방을 위해 꾸준히 섭취하셔도 좋습니다.

6.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증가는 혈관을 좁게 만들어 혈류의 흐름을 저해하는 주요 원인에 속합니다. 유해 콜레스테롤로 알려져 있는 LDL 콜레스테롤은 혈관 속에 침전물이 쌓이는 것을 더욱 가속화하여 동맥경화 및 고지혈증 질환들의 발병 위험을 더욱 증가시킵니다. 반면 이노시톨의 알려진 효능은 유해 콜레스테롤 LDL의 수치를 감소시킬 뿐만 아니라 혈중 중성지방의 농도를 감소하는 역할을 해주어, 혈류의 흐름 개선 및 심혈관 질환 예방에 좋은 작용을 해줍니다.

이노시톨의 부작용

수용성 복합 비타민인 이노시톨이 체내에 들어가면 일부가 합성되고 초과된 나머지 비타민은 소변으로 배출되어 소변 색깔이 노란색인 것 외에 특별한 부작용은 없습니다.우려가 되는 부분이라고 한다면 그것은 바로 과다 복용으로 인한 부작용입니다. 하지만 이는 하루 12g 이상 복용하였을 경우 주로 발생하며 이노시톨 영양제 750mg 캡슐을 16알 이상 섭취하는 것에 해당하기 때문에 큰 우려는 안 하셔도 됩니다.마이오이노시톨로 만들어진 보충제를 먹을 때 12g까지 먹었을 때도 별 부작용이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부작용이 있다면 그것은 메슥거림, 가스참, 설사 등 속이 좀 불편한 증상 정도입니다.

이노시톨의 적정한 복용량

이노시톨은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많은 음식에서 섭취할 수 있습니다.생선, 바나나, 육륙, 멜론, 콩, 현미, 옥수수 등을 통하여 보충이 가능하나 이노시톨 섭취를 위해 해당 식품을 많이 섭취하는 것은 과잉영양 상태가 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하며 특히 과일류는 당분 때문에 필요 이상 섭취하는 것이 몸에 안 좋을 수 있어 이노시톨 복용량을 늘리고자 한다면 영양제로 섭취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이노시톨 형태의 보충제로 임상 시험을 했을 때, 인슐린 저항성 개선, 다낭성난소증후군, 여성의 생식력 개선 등을 위해 가장 흔히 사용된 용량은 2~4g 정도, 공황장애, 강박증, 불안증 해소를 위해서 이노시톨을 쓸 때는 18g 씩 입니다. 그러므로 500mg, 750mg 등의 캡슐을 여러 알 먹는 것보다는 분말형태의 이노시톨 복용이 더 바람직합니다.

Related articles

Settings

Menu

공유

찜 목록을 보시려면 로그인 하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