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 들수록 심해지는 소화불량 해결할 소화 효소 (Digestive Enzyme)

Posted on2 Years ago
0

소화 효소는 나이가 들수록 줄어든다. 입에서 분비되는 탄수화물 분해 효소인 아밀라아제의 경우 중년층이 되면 현저히 적어진다. 체내 소화 효소가 줄면 그만큼 소화가 불편해진다. 특별한 이유 없이 늘 속이 더부룩하고 소화가 잘 안 된다면 소화 효소 부족을 의심할 수 있다.

불규칙하고 서구화된 식습관과 스트레스 등으로 소화불량을 겪는 젊은 층이 점차 늘어나고 있지만, 아직까지 중장년층의 비율이 더 높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통계에 따르면, 2019년 기능성 소화불량으로 병원에서 진료를 받은 70만 2,652명 중 49.7%가 50대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이들이 뚜렷한 이유 없이 소화에 불편함을 느끼는 이유는 다양하겠지만, 나이를 먹을수록 감소하는 ‘소화효소’의 영향도 간과할 수 없다.

소화 효소란 무엇인가요?
효소란 우리 몸에서 일어나는 모든 생화학 반응에 필요한 '촉매 단백질'을 말한다. 효소는 살아 있는 모든 세포에 존재하는 생물학적 활성 단백질입니다. 효소는 화학 결합을 연결하거나 절단하여 새로운 분자를 형성하거나 기존의 분자를 분해하기도 합니다. 간단히 말해, 효소에는 대사 효소와 소화 효소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대사 효소(Metabolic enzymes)는 인체에서 작용하여 세포 기능과 건강 전반에 중요한 기능을 발휘합니다. 소화 효소(Digestive enzymes)는 소화 기관에서 분비하여 음식물을 분해하고 인체가 에너지를 생성하는 데 필요한 영양소를 공급합니다.

소화 효소(엔자임)의 효능
소화 불량으로 고생하는 사람 중에는 활성 소화 효소가 충분하지 않거나 추가로 소화 효소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소화 불량은 성인 3명 중 거의 1명 꼴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임상 연구 결과, 소화 효소 보충제에는 다음과 같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복부의 불편감을 완화시켜 줍니다. 음식이 제대로 소화되지 않으면, 가스, 복부 팽만, 간헐적 속쓰림과 체함, 그리고 대장 기능 변화와 같은 소화 관련 증상의 큰 원인이 됩니다.
2.소화에 따른 스트레스를 완화합니다. 음식이 제대로 소화되지 않으면, 민감한 소장 벽이 자극을 받아 손상될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이러한 자극으로 인해 소화 기능이 감퇴하고 섭취하는 음식으로부터 영양분을 제대로 흡수할 수 없게 되기도 합니다.
3.장내 미생물 환경을 증진하고 대장 기능을 활성화합니다. 적절한 소화는 건강한 장 환경을 조성하여 간헐적인 변비와 불규칙한 배변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4.장 건강에 효소가 중요한 이유는 아밀라아제, 프로테아제 같은 소화 효소가 음식물의 분해와 영양소 흡수를 돕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몸에 소화 효소가 충분히 있어야 섭취한 음식의 분해가 원활히 이뤄지고, 탄수화물·단백질·지방 같은 영양소가 생체 에너지로 잘 이용된다.

소화 효소 보충제는 어떻게 작용하나요?
소화 효소 보충제를 음식과 함께 또는 주로 식사 전에 섭취하면 섭취한 효소가 모든 음식의 소화를 도와줍니다. 섭취한 효소는 소화를 돕다가 활성이 다하면 스스로 소화됩니다. 프로테아제는 단백질을, 아밀라아제(Amylase)는 탄수화물과 전분을, 리파아제(Lipase)는 지방을 분해합니다. 일반적인 식품은 대부분 이 세 가지 효소에 의해 거의 모두 분해됩니다. 기타 다른 효소로는 (유제품의 유당을 분해하는) 락타아제(Lactase), (식품의 설탕을 분해하는) 말타아제(Maltase)와 슈크레아제(Sucrease), 그리고 (식물성 식품에 존재하는 셀룰로오스를 분해하는) 셀룰라아제(Cellulase) 등이 있습니다.

소화 효소 보충제를 복용할 경우, 어떤 부작용이 나타날까요?
효소 제품은 일반적으로 내성이 매우 좋고 부작용이 없습니다. 매우 소수의 사람들이 고 효능 소화 효소 보충제를 처음 사용할 경우에 위장 장애와 묽은 변(잦은 빈도의 묽은 변)을 경험한다고 보고한 바 있습니다. 어떤 부작용이든 경험하시게 된다면, 사용을 중단하고 필요한 경우, 의료진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소화 효소 (Digestive Enzyme) 보충제 선택 기준
소화 효소 제품은 주요 활성 영역에 따른 다양한 효소(프로테아제, 리파아제, 아밀라아제)를 적절하게 혼합할 경우 그 효과가 가장 좋습니다. 이 경우, 광범위한 pH에 따라 각각 그에 맞는 효소가 작용하여 소화 과정이 이루어 지는 동안 내내 효소가 활발하게 작용하게 됩니다. 대부분의 소화 효소는 좁은 범위의 pH에서만 활성을 보이거나 효율적으로 작용하지만, 인체의 위장관은 극산성에서 알칼리성까지 pH가 급변하므로 소화 효소가 전체 소화 과정에서 일관적인 활성을 보이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여러 소화 효소를 적절히 배합할 경우, 그렇지 않은 효소 소화제보다 3배 정도 더욱 강력하고 6배 정도 더욱 빠른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소화 효소를 보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소화 효소는 키위, 무 등에 많이 함유돼 있다. 다만 일상적으로 먹는 식단을 통해서는 충분히 보충하기가 어렵다. 또, 효소가 열에 약해서 식재료를 익히거나 끓이는 과정에서 쉽게 파괴된다. 효소 함량이 높은 제품을 섭취하면 이런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 사람들이 가장 보편적으로 애용하는 천연 소화제 중 하나는 바로 소화 효소 영양제입니다.

Related articles

Settings

Menu

공유

찜 목록을 보시려면 로그인 하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