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에 지성 피부 관리하는 방법

Posted on8 Months ago
1

피부는 여름철뿐만 아니라 모든 계절마다 변합니다. 계절뿐만 아니라 날씨에 따라서, 온도, 습도, 바람에 따라서 날마다 변합니다.지성 피부는 피부가 스스로 보습 성분(피지)을 활발하게 만들어 내는 피부입니다. 특히 여름에는 이러한 능력이 극대화 됩니다. 여름철 피부가 땀과 노폐물을 많이 뱉어 내는 것은 오히려 신체의 항상성을 유지시키는 자연스러운 메커니즘입니다. 즉, 땀을 통해 피부 표면을 냉각시켜 몸의 온도가 올라가는 것을 방지하고 체온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체온이 올라가고 땀이 배출되는 과정에서 혈액순환도 활발해집니다. 그러니 여름 날씨가 꼭 피부에 해가 되는 것만은 아닙니다. 오히려 건성 피부에게는 건조함이 사라져서 일 년 중 가장 살만한 계절일 수 있고 지성 피부도 노폐물 배출을 원활하게 해주고 청결에 힘쓰면 그리 힘들지 않게 보낼 수 있습니다.

기름진 피부: 원인, 특징, 일반적인 우려 사항
내 피부는 어떤 유형인지 어떻게 알수 있나?

기름진 피부에 적합한 해결책 선택하기
가벼우면서 기름기 없는 제품 찾기
지성피부에 어떤 제품을 사용해야 하며 피해야 할까요?

 

기름진 피부: 원인, 특징, 일반적인 우려 사항

지성피부는 피부에서 과도한 피지 분비로 인해 특정한 피부 유형을 나타냅니다. 지성피부의 원인은 우선 유전적 요인으로 유전적으로 기름 분비량이 많은 경우 입니다. 또한 호르몬 변화로 인해 청소년기나 여성의 생리주기와 관련하여 기름 분비량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마지막으로 스트레스, 습기, 오염 등 환경적 요인도 피부의 기름 분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지성피부는 과도한 기름 분비로 T존(이마, 코, 턱)을 중심으로 기름 분비가 많이 일어나고 피부가 빛나거나 광택이 있는 느낌을 주는 것이 특징적이지만 과도한 기름 분비로 인해 여드름과 블랙헤드 등 피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따라서 피부를 잘 관리하지 않으면 기름 분비와 함께 피부 염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여드름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기름진 지성피부는 유수분 밸런스가 어려울 수 있으며, 잘 관리하지 않으면 피부 노화가 빨라질 수 있습니다.

지성피부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클렌징, 보습, 자외선 차단, 꾸준한 스킨케어 등이 중요합니다. 특히, 여름철에는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여 피부를 보호하고, 가벼운 수분 크림을 사용하여 적절한 보습을 유지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만약 심한 여드름이나 피부 문제가 계속해서 발생한다면 피부과 전문의와 상담하여 적절한 치료 방법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내 피부는 어떤 유형인지 어떻게 알수 있나?

피부 유형을 판별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피부 상태와 특징을 관찰하는 것입니다. 아래의 방법들을 통해 자신의 피부 유형을 대략적으로 알아볼 수 있습니다.

기름 분비량 확인: 아침에 세안을 하지 않은 상태로 얼굴을 관찰해 보세요. 피부가 유분이나 기름으로 더럽고 빛나는지, 특히 이마, 코, 턱 부분이 더 기름지는지 확인해보세요. 지성피부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건조함과 당기는 느낌: 세안 후 피부가 건조하고 당기는 느낌이 든다면 건성피부일 수 있습니다.

모공의 크기: 거울을 통해 자신의 모공 크기를 확인해 보세요. 모공이 작고 거의 보이지 않는다면 중성 또는 건성피부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면 모공이 크고 뚜렷하게 보인다면 지성피부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여드름과 여러 피부 문제: 여드름이 자주 발생하고 피부가 쉽게 염증을 일으킨다면 지성피부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피부톤: 자신의 피부 톤을 확인해보세요. 민감한 피부는 붉거나 옅은 피부톤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위의 방법들은 일반적인 가이드일 뿐이며, 정확한 피부 유형을 확인하려면 피부과 전문의를 방문하여 상세한 피부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전문가의 조언에 따라 적절한 스킨케어 제품과 관리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름진 피부에 적합한 해결책 선택하기

여름이 되면 평소보다 피부가 더욱 기름지게 되는데요 기름진 지성피부를 적절히 관리하면 피부 상태를 개선하고 여드름 등의 피부 문제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개별적인 피부 상태에 맞는 제품과 방법을 찾아서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적절한 클렌징: 매일 두 번, 부드러운 젤 또는 거품 형태의 클렌징 제품으로 피부를 깨끗하게 세안해야 합니다. 특히 지성 피부용 클렌저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토너 사용: 토너를 사용하여 피부의 pH를 조절하고 노폐물을 제거해 줍니다. 알코올이 함유되지 않은 토너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적절한 보습: 가벼운 수분 크림이나 젤을 사용하여 피부를 적절히 보습시켜 줍니다. 오일이나 과도한 보습제는 기름진 피부를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합니다.

자외선 차단: 햇빛은 피부를 자극하고 기름 분비를 촉진시킬 수 있으므로 반드시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여 피부를 보호해야 합니다. 오일 프리인 자외선 차단제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크럽과 필링 제품 사용: 일주일에 한 번 정도 스크럽 제품이나 필링 제품을 사용하여 죽은 피부 세포를 제거하고 모공을 깨끗하게 해줍니다.

 

가벼우면서 기름기 없는 제품 찾기

가벼우면서 기름기 없는 제품은 기름진 지성피부를 가진 사람들에게 특히 적합합니다. 이러한 제품들은 피부를 자극하지 않으면서도 충분한 수분을 제공하여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가벼우면서 기름기 없는 제품을 찾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몇 가지 성분과 제품 종류를 소개합니다.

성분:
- 알로에 베라: 피부 진정과 보습에 도움을 주는 성분으로, 자외선에 노출된 피부를 진정시키고 수분을 보충해 줍니다.
- 그린 티 추출물: 항산화 작용과 피부 진정 효과를 가진 성분으로, 피부를 맑고 건강하게 유지합니다.
- 니아신아마이드: 피부 톤 개선과 모공 관리에 도움이 되며, 민감한 피부를 진정시키는 데 효과적입니다.
- 히알루론산: 촉촉한 수분을 제공하여 피부를 보습하고, 기름기 없이 가벼운 느낌을 줍니다.

제품 종류:
- 젤 형태의 수분 크림: 물 기반으로 만들어진 가벼운 크림은 피부에 빠르게 흡수되어 기름기 없이 촉촉한 느낌을 줍니다.
- 저자극 토너: 알코올이 함유되지 않고 자극이 적은 토너는 피지를 조절하면서도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합니다.
- 젤 형태의 세럼: 가벼우면서도 높은 효능을 가진 세럼은 피부에 빠르게 흡수되어 효과를 제공합니다.
- 오일 프리 파운데이션 또는 BB 크림: 기름기 없이 가볍게 바르는 파운데이션은 피부를 부드럽게 커버하면서도 무겁지 않습니다.

 

지성피부에 어떤 제품을 사용해야 하며 피해야 할까요?

어떤 제품을 사용해야 하고, 피해야 할지는 개인의 피부 상태와 성향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제품을 선택할 때는 성분 목록을 꼼꼼히 확인하고 피부에 자극을 주지 않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름진 지성피부를 가진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제품들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적절한 클렌징 제품: 기름진 지성피부용 클렌징 젤 또는 거품 형태의 제품을 선택하여 피부를 부드럽게 세안해야 합니다. 너무 거칠게 세안하거나 알코올 함유 제품은 피부를 자극할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합니다.

토너: 알코올이 함유되지 않은 온수 토너를 사용하여 피부의 pH를 조절하고 노폐물을 제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가벼운 수분 크림 또는 젤: 기름진 지성피부에는 가벼운 수분 크림이나 젤을 사용하여 피부를 적절히 보습시켜줘야 합니다. 과도한 보습제나 오일은 피해야 합니다.

자외선 차단제: 반드시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여 피부를 보호해야 합니다. 비코메도제닉(non comedogenic) 이며 오일 프리인 자외선 차단제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코메도제닉 화장품: 기름진 지성피부용으로 표시된 비코메도제닉 화장품을 사용하여 피부를 자극하지 않도록 합니다.

피해야 할 제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알코올 함유 제품: 알코올이 피부를 건조하고 자극할 수 있으므로 알코올 함유 제품은 피해야 합니다.

무거운 오일 기반 제품: 무거운 오일 기반의 보습제나 파운데이션은 피부를 끈적거리게 만들 수 있고 여드름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합니다.

강력한 화학 성분 제품: 강력한 화학 성분이 포함된 제품은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사용을 피해야 합니다.

성분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제품: 개별적인 성분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경우 해당 제품은 피해야 합니다.


참고자료:
1.How To Reduce Oily Skin - Tips on Skincare for Oily Skin
https://www.acneaction.ca/acne-treatments/skin-care/
2.7 Dermatologist Tips for Fighting Oily Summer Skin
https://www.everydayhealth.com/
3.Five Dermatologist-Approved Ways To Fight Oily Summer Skin
https://www.forbes.com/sites/nomanazish

Settings

Menu

공유

찜 목록을 보시려면 로그인 하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