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 과민성대장증후군(Irritable Bowel Syndrome, IBS) 증상과 징후

Posted on8 Months ago
0

과민성대장증후군(Irritable Bowel Syndrome, IBS)은 심각한 질환은 아니지만 기질적 병변 없이 복통, 복부불쾌감, 배변습관 변화 등을 가져오는 질환으로 개인의 능력이나 일상생활에 영향을 줘 삶의 질을 저하시킬 수 있다. 주된 원인으로는 스트레스, 위장관 감염, 식습관(음주, 자극적 음식 등) 및 생활의 변화 등이 꼽히며, 식습관과 생활습관 교정, 스트레스 완화, 약물 요법 등으로 치료를 한다.IBS는 현재까지 완전히 치료되는 방법은 없지만, 증상을 완화시키거나 관리하기 위한 다양한 치료법과 생활 양식이 있습니다. 의사와 상담하여 증상을 평가하고 적절한 치료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증상과 원인
여성이 남성보다 더 많이 과민성대장증후군을 경험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여성에서의 과민성대장증후군 유병률: 통계 및 요인
호르몬이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에 미치는 영향
여성에게 과민성대장증후군을 가진 자의 권익, 인식, 편견 극복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증상과 원인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소화 관련 질환 중 하나로서, 대장 내시경이나 엑스선검사 등으로 확인되는 특정 질병이 없는데 대장(결장)의 기능 이상으로 인해 복통, 설사, 변비, 가스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IBS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으며, 여러 가지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할 수 있습니다.IBS의 주요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복통: 종종 복부의 아래쪽 중앙 부분에서 발생하며, 종종 가스나 대변을 배출하거나 변기에 앉을 때 완화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변비: 대변의 주기적이거나 만성적인 변비로서, 대변이 어렵게 배출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설사: 대변이 묽거나 물처럼 배출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IBS 환자들에게서 종종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복부팽만감 및 가스 증가: 복부 부풀음, 가스 늘어남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가스가 늘어나면 복통과 불편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배변항목의 변화: 배변항목의 빈도가 변할 수 있으며, 하루에 여러 번부터 몇 일에 한 번까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IBS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다음과 같은 요인들이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장내 미생물의 이상: 장내 미생물의 균형이 깨지거나 변화할 경우, 소화 과정 및 대장 운동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식이 요인: 고지방 식사, 유제품, 인공 감미료, 카페인, 특정 음식에 대한 과민반응 등이 IBS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및 정서적 요인: 스트레스와 불안은 IBS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여성이 남성보다 더 많이 과민성대장증후군을 경험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여성들이 남성들보다 더 자주 경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성별 차이는 여러 가지 요인들로 설명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에 대한 정확한 원인은 아직 완전히 밝혀진 것은 아니지만 일부 가능한 이유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호르몬 변화: 여성들은 생리 주기 동안 호르몬 변화가 자주 일어납니다. 이러한 호르몬 변화는 대장 운동과 관련된 기능을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이로 인해 IBS 증상이 더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예를 들어, 월경기나 임신, 폐경기 등에 증상이 악화되거나 완화될 수 있습니다.

미생물 균형: 장내 미생물 균형은 소화 과정과 관련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대장 내에 있는 세균의 종류와 양은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증상과 관련이 있습니다. 여성과 남성 간에 장내 미생물 구성이 다를 수 있으며, 이는 IBS 발병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여성은 남성보다 대장 내 미생물 균형이 더 쉽게 깨질 수 있습니다.

신경체계의 차이: 여성과 남성의 신경체계가 다르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신경체계의 차이가 소화 기관의 민감도와 연관이 있을 수 있으며, IBS와 관련된 증상을 더 자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및 정서적 요인: 여성은 남성보다 스트레스를 더 많이 받거나, 스트레스에 더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는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주요 원인 중 하나로 알려져 있으며, 심리적인 요인이 대장의 운동과 감각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여성에서의 과민성대장증후군 유병률: 통계 및 요인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전 세계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경험하는 만성적인 소화 질환 중 하나입니다. 많은 연구들에서 여성의 IBS 유병률이 남성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IBS 환자 중 여성의 비율은 약 2:1에서 3:1 사이로 추정되며, 여성이 남성보다 약 2배에서 3배 정도 더 많이 IBS를 경험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우리나라에서는 소화기 증상으로 방문하는 환자의 28.7%가 과민성대장증후군으로 연 150만명 이상 진단됩니다.월별 진료인원의 패턴이 가장 독특한 연령구간은 수험생(만 18세)으로 8월부터 10월까지 진료인원이 증가하였다가 그 후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전 세계적인 유병률은 9.5%~25%이며, 남성(5~19%)보다 여성(14~24%)에서 더 많이 나타났다.

과민성대장증후군 요인으로 여성의 호르몬 변화, 특히 생리 주기와 관련된 호르몬 변동은 IBS 발병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호르몬 변화로 인해 장 운동이나 소화 과정이 영향을 받을 수 있으며, 이는 여성에서 IBS 증상이 더 자주 나타나는 이유 중 하나일 수 있습니다.또한 스트레스 및 정서 요인으로 여성들은 스트레스와 감정적인 변화에 더 민감한 경우가 많습니다. 스트레스는 IBS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는 주요한 요인 중 하나입니다. 장내 미생물 구성과 신경체계는 IBS 발병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중요한 요인입니다. 여성과 남성 간에 장내 미생물 구성이 다를 수 있으며, 이는 IBS 증상과 연관될 수 있습니다. 또한 여성과 남성의 신경체계의 차이로 인해 소화 과정 및 대장 운동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호르몬이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에 미치는 영향

호르몬은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여성들은 생리 주기와 관련된 호르몬 변화로 인해 IBS 증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같은 여성 호르몬의 수준은 변동하며, 이 변화는 장 운동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생리 주기 동안 에스트로겐의 감소와 프로게스테론의 증가로 인해 장 운동이 둔해질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변비나 복통과 같은 IBS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IBS의 복잡한 원인 중 하나일 뿐이며, 정확한 메커니즘은 아직 완전히 밝혀진 것은 아닙니다.

 

여성에게 과민성대장증후군을 가진 자의 권익, 인식, 편견 극복

여성에게 과민성대장증후군을 가진 자의 권익을 존중하고, 인식을 높이며, 편견을 극복하는 것은 중요한 사회적 목표입니다. 여성들이 IBS 증상을 편안하게 표현하고 치료받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려면 다음과 같은 방법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의료 전문가와의 협력: 여성들은 IBS 관련 증상을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고 치료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의사와의 소통은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 계획 수립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정서적 지원과 스트레스 관리: IBS 증상은 스트레스와 감정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여성들에게는 정서적 지원을 제공하고 스트레스 관리 방법을 배우는 기회를 제공하세요. 스트레스 감소는 IBS 증상의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사회 인식 제고: 여성들의 IBS 경험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제고하고, 편견을 극복하는데 노력하세요. 이를 위해 미디어, 교육 기관, 의료 기관 등을 통해 정보를 제공하고 인식을 바꿀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보세요.

정보 온라인 공유: 온라인 커뮤니티와 포럼을 활용하여 여성들끼리 경험을 공유하고 정보를 교환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의견과 경험을 듣는 것은 더 나은 인식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참고자료:
1.여성에게 더 흔한 과민성대장증후군 - 여성신문. https://www.wome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53980.
2.과민성 대장증후군, 정신 건강에도 영향 | 한국경제. https://www.hankyung.com/society/article/202303068986Y.
3.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호르몬 수준과 연관이 있나요? | 닥터팬더 블로그.
https://www.drpandatv.com
4.질병관리청 국가건강정보포털-과민성장증후군
https://health.kdca.go.kr/

Settings

Menu

공유

찜 목록을 보시려면 로그인 하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