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가루 알레르기를 고려한 조경 팁

Posted on8 Months ago
1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은 다양한 알레르기질환으로 고생하게 된다.바람에 의해 꽃가루가 전파되기 때문에 공기 중에 잘 날아다니고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이 여기에 접촉할 경우 알레르기비염이나 결막염 등이 발생한다. 또 꽃가루가 침이나 가래를 통해 분해 돼 기관지나 폐에 도달하면 천식증상을 일으키기도 한다. 꽃가루 알레르기의 일반적인 유발 요인과 대처방법 등을 알아본다.

꽃가루 알레르기의 일반적인 유발 요인과 증상
적은 꽃가루를 가진 식물: 정원에 알레르기에 친화적인 옵션을 선택

꽃가루 축적을 줄이기 위한 공간 디자인
어떤 종류의 비타민이나 보충제가 강력한 알레르기 완화제로 가장 좋을까요?
꽃가루 알레르기로 인한 증상 완화를 위한 대처 방법 및 주의 사항

 

꽃가루 알레르기의 일반적인 유발 요인과 증상

꽃가루 알레르기는 계절적 알레르기로도 알려져 있으며, 대개 봄과 가을에 흔히 발생합니다. 이러한 알레르기는 식물과 나무들의 꽃가루가 주요 원인입니다.당신이 알레르기를 가지고 있다면, 특정 나무 종류의 꽃가루가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자주 거론되는 나무로는 자작나무, 상수리나무, 자두나무, 올리브나무 등이 있습니다. 식물들도 꽃가루를 생산하여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봉선화, 선인장, 백합, 라벤다, 해바라기, 국화류 (황화, 거베라, 코스모스 등) 등이 있습니다.

알레르기 반응은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며, 증상의 정도가 다를 수 있습니다.꽃가루 알레르기의 대표적인 증상은 알레르기성 비염, 결막염, 피부염, 기관지 천식입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이 생기면 물 같은 콧물이 시도 때도 없이 줄줄 흐르고, 연속적으로 재채기를 하며, 양쪽 콧구멍이 번갈아 막힙니다. 다른 증상으로는 눈이 가려워서 비비게 되고 눈이 빨갛게 충혈되며 눈곱이 자꾸 낌니다. 또한 눈 주변, 얼굴, 목, 손, 팔 등이 빨갛게 변하고 가려우며 기침이 계속 나오는 등 여러 증상이 있습니다. 꽃가루 알레르기를 가지고 있다면, 피해 가능한 꽃가루 농도가 높은 날씨에는 야외 활동을 자제하고, 필요한 경우 마스크를 착용하여 자신을 보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적은 꽃가루를 가진 식물: 정원에 알레르기에 친화적인 옵션을 선택

알레르기를 가진 사람들에게 친화적인 정원을 조성하려면 적은 꽃가루를 가진 식물들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꽃가루 양이 적거나 더 적게 공기 중으로 퍼지는 식물들을 고려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는 알레르기 반응을 줄일 수 있는 몇 가지 식물 옵션들입니다.

꽃이 없는 나무
꽃이 없거나 알레르기를 유발하지 않는 나무들을 선택하세요. 예를 들면 소나무, 잣나무, 느티나무, 양버들, 자작나무, 단풍나무 등이 있습니다.

꽃가루가 적은 식물
꽃가루를 낼 확률이 적은 식물로는 동백꽃, 백합, 장미, 히아신스, 튤립, 아열대 식물 등이 해당됩니다.

관엽식물
관엽식물들은 꽃가루를 생산하지 않으며, 대부분 물관리에 더 특별한 관심을 요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관리가 쉽습니다.예를 들면 자스민, 모네라, 드라세나, 에쉬베라, 피토니아 등이 있습니다.

 

꽃가루 축적을 줄이기 위한 공간 디자인

꽃가루를 줄이기 위해서는 실내 공기질 개선과 함께 실외 공기질 개선이 필요합니다. 실내 공기질 개선을 위해서는 공기청정기나 환기 시스템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기 청정기는 꽃가루를 포함한 미세먼지와 알레르기 유발 물질을 걸러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식물이나 화분을 실내가 아닌 베란다나 별도의 공간에 배치해 꽃가루의 유입을 줄일 수 있습니다. 공간 디자인을 고려할 때 높은 천장은 꽃가루가 떨어지는 정도를 줄이고 목재보다 메탈, 유리 등의 재료들이 꽃가루가 적게 축적되고, 쉽게 제거할 수 있어 추천됩니다.

실외 공기질 개선을 위해서는 식물을 심거나 흙을 깔아 놓는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꽃가루가 많이 발생하는 식물들 대신 꽃이 없거나 꽃가루가 적은 식물들을 대체재로 고려해 보세요. 예를 들어 인공 잔디를 사용하거나 꽃 대신 잎이나 가지가 아름다운 식물을 식물 정원에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꽃가루 축적을 줄이기 위해서는 정원을 깨끗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주기적인 가지치기와 잡초 제거를 통해 깔끔하게 관리해 주세요.이 외에도 꽃가루를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는 창문에 필터를 설치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러한 방법들을 적용하면 꽃가루 축적을 줄일 수 있습니다.

 

어떤 종류의 비타민이나 보충제가 강력한 알레르기 완화제로 가장 좋을까요?

알레르기 완화를 위해 비타민과 보충제를 섭취하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별적인 상태와 건강 상태에 따라 적합한 비타민과 보충제가 다를 수 있으므로 의사 또는 영양 전문가와 상담하여 개별적인 조언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일반적으로 알레르기 관리와 면역 강화를 위해 다음과 같은 비타민과 보충제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비타민 C
비타민 C는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강력한 항산화제로 히스타민의 분비를 억제할 수 있어 알레르기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퀘르세틴(Quercetin)
퀘르세틴은 온화한 항산화제이자 항염제로 알려져 있어 일부 연구에서 알레르기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
오메가-3 지방산은 항염제 작용이 있어 알레르기 및 천식과 관련된 염증 반응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
프로바이오틱스는 건강한 장내균을 증식시키고, 면역 체계 강화를 돕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알레르기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꽃가루 알레르기로 인한 증상 완화를 위한 대처 방법 및 주의 사항

꽃가루 알레르기로 인한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대처 방법과 주의 사항을 고려해 보세요.또한, 주의할 사항으로는 알레르기가 심한 경우 의사와 상담하여 알레르기 테스트를 받고 적절한 알레르기 완화제를 처방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꽃가루 알레르기와 관련된 심각한 증상이 있는 경우 응급 상황에 대비하여 주변인과 가까운 병원의 연락처를 알아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외출 시기 조절
일기예보나 꽃가루 농도 정보를 통해 외출 여부를 결정합니다. 꽃가루는 기온이 높고 맑은 날 잘 퍼지는데 강한 바람보다는 초속 2m의 약한 바람이 불 때 더 멀리 퍼진다. 꽃가루 농도가 높은 아침과 저녁 시간대에는 외출을 최대한 자제하고, 꽃가루 농도가 낮은 오후나 비가 온 날 등에 외출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꽃가루 양이 특정 날에 특히 높게 예상될 경우, 실내에 머물면서 안전하게 활동하실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꽃가루의 양은 따뜻하고 바람이 부는 날에 가장 많고 서늘하고 비가 오는 날에는 적습니다

마스크 착용
외출 시에는 공기 중의 꽃가루를 마스크로 차단하여 호흡기로 직접 들어가는 것을 줄일 수 있습니다.실외 운동을 하는 동안 꽃가루와 다른 자극 물질이 코와 입을 통해 체내에 침투하는 것을 막기 위해 마스크나 두건을 착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알레르기 검사 및 예방 약물 사용
본인의 알레르기 유발 물질을 확인하기 위해 의사에게 알레르기 검사를 받으시고 의사의 지시에 따라 알레르기 예방 약물을 복용하세요.

꼼꼼한 청소
카펫, 커튼, 가구 등의 틈새에 꽃가루가 축적되지 않도록 주기적으로 청소를 합니다.

외부 활동 후 즉시 샤워
외출 후에는 외부에서 입은 옷을 벗고 즉시 샤워를 하여 꽃가루를 몸에서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꽃가루 철에는 옷과 머리카락에 꽃가루가 뭍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집에 도착했을 때 옷을 벗고 피부나 머리카락에 남아있는 알레르기 항원을 씻어내기 위해 샤워를 할 수도 있습니다.

참고자료
1.꽃가루 알레르기 증상과 대처 방법 4가지
https://motioneffect.tistory.com/
2.기후변화 탓에…'꽃가루' 기간 늘고 더 강해졌다 https://imnews.imbc.com/replay/2021/nwtoday/article/6170210_34943.html.
3.폭염이 일으킨 '꽃가루 위기', 우리의 '먹거리 위기' 되는 이유
https://www.bbc.com/korean/features-62046051.
4. 꽃가루 알레르기
https://www.amc.seoul.kr/asan/healthinfo/disease/

Related articles

Settings

Menu

공유

찜 목록을 보시려면 로그인 하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