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지방 감소, 다이어트 보조제 엘 카르니틴(L-Carnitine)

Posted on1 Year ago
1

요즘 다이어트 보조제, 운동 보조제, 에너지 식품 등에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성분이 엘카르니틴(L-카르니틴)이다.체내에서 합성되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엘-카르니틴이 신체에서 글리코겐 소비를 촉진하여 지방 연소를 가속화한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이다. 엘카르니틴은 온라인상에서 '최고의 다이어트 보조제' '식욕억제제' 등으로 소개되고 있다. 다이어트 음료나 보충제의 성분을 살피다 보면 L-카르니틴 함유라는 문구를 자주 보게 되는데 L - 카르니틴 의 효능을 알아봅니다.

엘 카르니틴(L-Carnitine)이란?

L카르니틴 (L-carnitine)이란 아미노산과 비타민을 이용해 간과 신장에서 만들어지는 영양성분입니다. 98%이상이 골격근에 저장되어 있고 그 외에도 심장이나 뇌 등에 분포합니다. 엘-카르니틴은 지방산을 미토콘드리아로 이동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L-카르니틴이 지방을 에너지로 바꾸기 때문에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지방산의 에너지화를 촉진시키는 역할 덕분에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엘카르니틴을 체지방 감소에 도움이 된다고 건강기능성을 인정했다.

또한 엘-카르니틴은 뼈와 근육의 성장과 발달, 유지에 기여하여 운동능력을 향상시킨다.때문에 운동을 하는 사람에게 다이어트 보조제로서 인기가 많은 물질 중 하나이다.L-카르니틴은 종류가 많습니다. 그중에서 뇌 건강을 증진하는 데 효과적인 아세틸-L-카르니틴(Acetyl-L-carnitine)과 운동 능력을 향상시키는 효능이 있는 L-카르니틴은 보충제에 많이 사용됩니다.

L - 카르니틴 연구된 효능

1.근육 손상 예방 및 운동 지구력 향상

L-카르니틴은 에너지 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운동 능력과 회복력을 높이는 L-카르니틴의 효능에 대한 연구도 많이 진행되고 있습니다.추가 연구에서는 L-카르니틴이 근육 부상을 완화하고 운동 후 피로의 발병을 지연시키고 회복을 돕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L-카르니틴 보충제는 운동 후 근육통을 개선하고 활성산소 형성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이 외에도 L-카르니틴은 근육 조직으로의 혈액 유입과 산소 공급을 향상시켜 세포 기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2.체지방 축적 방지

엘-카르니틴은 성인의 체중감량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L-카르니틴의 가장 잘 알려진 효능은 바로 지방 산화인데요, 지방을 에너지로 전환하는 역할 때문에 다이어트 보조제 성분에 자주 등장하고 있으며 실제로 체중 감량 관련 연구가 많이 진행된 성분이기도 합니다.L- 카르니틴은 간과 신장에서 합성되어져서 체내의 지방의 분해를 돕는 역할을 하게 되므로 L-카르니틴이 부족한 경우 지방 분해가 어려워 지방이 축적되게 됩니다.카르니틴은 탄수화물 대사에 영향을 미치며 체내의 L- 카르니틴은 20대 이후부터 생합성 기능이 떨어지게 되며 나이가 들수록 지방이 에너지로 전환되지 못하고 쌓이게 되어 비만의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엘-카르니틴은 지방의 연소를 가속화하여 체지방 감량에 효과가 있으며 운동 병행 시 그 효과는 상승하며 특히 당뇨병 환자에게서 체중감량 효과가 크게 나타났다.

3.남성 불임

엘-카르니틴은 남성의 정액량을 증가시키고 정자의 운동능력을 향상시킨다.이탈리아에서 실시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3개월 동안 L-카르니틴을 2g 경구 투여했더니 정자 운동성이 29.3%에서 41.1%로 증가했다고 한다. 불임 원인 중 하나가 낮은 정자 활동성이다. 정자가 꿈틀거리며 거침없이 난자로 진격해야 수정이 된다. 정자가 힘이 없어 허우적거리면 수정이 어렵다. 연구결과에서 보듯 L-카르니틴은 정자 활동성을 대폭 향상시켜 불임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엘 카르니틴 부작용

L-카르니틴 보충제는 안전한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부작용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닙니다.엘-카르니틴의 적정섭취량은 500-2,000mg이며, 이를 초과하여 복용하면 메스꺼움, 구토, 설사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L-카르니틴은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L-카르니틴과 상호작용을 일으키는 약물에는 갑상선 호르몬, 와파린(Warfarin), 아세노쿠마롤(Acenocoumarol) 등이 있습니다.

마무리

나잇살 찌는 이유 중 하나로 L-카르니틴 생산량 저하를 꼽는다.L-카르니틴 생산량은 20대에 정점을 찍는다. 30대부터 생산량이 줄어든다. L-카르니틴이 몸에서 생산되긴 하지만 부족한 사람이 생각보다 많다. L-카르니틴이 부족하면 살이 찔 수 있다. 이런 사람이 L-카르니틴 먹으면 당연히 살 빠진다. 일본 실험에 따르면 L-카르니틴을 12주간 경구 투여했더니 평균 3kg 감량되고 허리둘레가 줄었다고 한다.

L-카르니틴은 1차적으로 심장과 골격근에 약 95%가 있고 간, 신장, 혈장에는 낮은 농도로 발견된다고 보고 되었습니다.카르니틴의 합성은 하루 필요량의 25%만 이루어지기 때문에 보통 음식 또는 보충제로 보충이 필요하다는 것이 과학자들의 설명입니다.엘-카르니틴은 콩, 붉은 육류, 아보카도에 함유되어 있으나 함유량이 미미하기에 영양제로 보충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

추천제품:내츄럴 팩터스 L-카르니틴 500MG 60캡슐

Related articles

Settings

Menu

공유

찜 목록을 보시려면 로그인 하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