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산과다,위궤양,위염,역류성식도염 억제 영양제, 감초추출물 디지엘(DGL)

Posted on2 Years ago
0

위는 한국인들의 건강에서 가장 취약한 부분입니다.이는 각종 통계를 통해서도 알 수 있습니다.병원을 찾는 원인 1위가 감기이고 2위가 위염입니다.한국인 5명 중 1명이 위장질환을 앓고 있습니다.달콤한 맛 때문에 사탕과 음료의 주성분으로 알려져 있던 감초(licorice)는 감미료부터 이제 다양한 질병과 의학적 상태를 완화할 수 있는 치유 효과가 있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DGL(Delycyrhized Licorice)의 건강상의 이점은 현재 다양한 위장질환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보충제로서 거론되고 있습니다. DGL은 감초의 효능을 가지고 있으나 부작용 성분인 글리시리진을 제거하여 알약 형태로 만든 것이고, 부작용을 줄인 감초라 할 수 있습니다.

DGL의 효능

주요 기능은 위장과 십이지장의 벽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고 위장, 십이지장 염증 억제와 위장 점막 재생에 효과를 준다고 합니다. 또한 점액의 분비와 상피세포 증식을 도와주고 헬리코박터균의 증식을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약방의 감초' 라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그만큼 한방에서는 자주 사용되는 약재인 것 같은데 이 감초가 만성위장염에 굉장이 좋다고 합니다. 임상연구결과 DGL를 하루 760mg씩 한 달동안 꾸준히 복용한 결과 위궤양 사이즈가 줄었고 45%가 완치되었다는 연구결과도 있었습니다.DGL의 약리작용은 점액의 분비와 상피세포를 증식하는데 도와주며, 헬리코박터균의 증식을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위궤양 예방과 항염작용
DGL은 위장관을 치료하는데 사용됩니다. 이것은 위장관(Gi tracte,Gastrointestinal tract)을 배열하는 화합물을 생산하고 위궤양을 예방하며 염증 상태를 장기적으로 치료하는 것을 촉진합니다. 감초는 세포활성화에 작용해 인터페론 유리를 촉진하여 항염작용을 합니다. 위산 분비를 억제하고 위점막을 보호하는 항궤양작용도 합니다.

2.인후염과 치아 문제
감초의 항균 화합물 때문에 DGL은 충치의 박테리아 증식을 줄여 충치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하루에 두 번 사용하는 감초 치약은 잇몸 출혈, 페스트, 심지어 치주염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감초 용액을 양치제로 사용하는 것은 수술 후 기침과 인후염에 효과적으로 대항하는 것으로 증명되었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도 8일 동안 입 안에 두면 구강염에 의한 고통을 덜어주고 비교적 빠른 시간에 통증을 줄여주는 치료제로 사용될 수 있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3.암 치료
감초는 항암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감초에 포함된 플라노이드라는 성분은 암세포를 제거하고 전이를 억제하는 항암작용을 갖고 있습니다. 특히 생감초는 해독작용이 높아 생감초를 다려 마시면 암에도 저항이 강한 체질이 됩니다. 특히 전립선암과 유방암의 암 치료에 증대될 수 있으며 연구에 의해 증명되었습니다. 감초는 악성종양 형성을 막을 수 있는 가장 큰 이유는 이 감초에는 리코칼코네-A(licochalcone-A), 글라브리딘(glabridin), licocoumarone 등의 화합물이 들어 있어 암세포의 성장을 막는 잠재력이 있기 때문입니다.

4.항스트레스
스트레스눈 코르티솔과 같은 중요한 호르몬을 생산하는데 있어서 부신의 한계를 밀어낼 수 있습니다. 이것은 신체가 피로를 경험하게 하고 항상 낮은 에너지를 갖게 할 수 있습니다. 감초는 스트레스와 싸우는 분비샘이 고갈되는 것을 막기 위해 부신을 활성화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감초는 사실 효과적인 스트레스 해소제로 여겨지는 음식들 중 하나입니다.

5.해독효과
감초는 그 어떤 약재보다 해독효과가 뛰어 납니다. 식중독이나 약물중독, 항암제의 독성을 푸는데도 효과를 갖고 있습니다. 감초와 대추를 함께 끓여 먹으면 몸속의 중금속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해독효과를 갖고 있습니다. 또한 몸속의 니코틴을 해독하여 밖으로 배출시키고 간의 술독을 해독하고 피곰함을 개선시켜 줍니다.

DGL 부작용

완두콩이나 콩과식물에 대해 알러지가 있다면 감초나 DGL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고 합니다. 알러지 반응의 흔한 증상으로는 두드러기나 발진, 사지나 혀의 붓기, 호흡곤란 등이 있습니다.대부분의 부작용이 고용량의 감초나 글리시리산 성분이 제거되지 않은 것에 기인하지만, 당뇨병, 부종, 고혈압, 심장, 신장, 간 질환의 병력이 있다면 DGL 감초도 피해야 한다고 합니다.

DGL 하루 권장 섭취량

현재 표준 복용량 권고는 없습니다. 그러나 세계보건기구(WHO)와 유럽식품과학위원회(SCF)는 둘 다 글리시리진 섭취를 하루에 100mg 이하로 제한 할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글리시리진산의 감초와 글리시리진산을 제거한 DGL은 다릅니다.글리시리진 성분을 제거한 감초추출물은 일반적으로 400mg으로 하루에 1~3회 복용을 권장하고 있습니다.DGL은 침 속의 효소인 아밀라아제를 사용했을때 더욱 효과적입니다.DGL은 식후에 먹지 않고 식전에 복용을 해야 효과가 있습니다.

Related articles

Settings

Menu

공유

찜 목록을 보시려면 로그인 하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