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 강화, 근육 성장 및 근육 회복에 필수적인 글루타민(Glutamine)

Posted on2 Years ago
0

근육의 유지및 증가를 위해서 우리는 단백질을 필수적으로 섭취합니다.다이어트 식단에서도 절대 빠질수 없는 단백질.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 중에서 근육 성장 및 근육 회복에 필수적인 아미노산은 무엇일까요?. "글루타민"은 20여개의 아미노산 중 우리 인체내에서
섭취를 하지 않더라도 생성을 할 수 있는 비필수 아미노산에 속합니다.하지만 인체내 혈액과 골격근에 포함된 아미노산 중 가장 높은 수치를 가지고 있으며 근육에 속한 아미노산 60%이상을 차지하기 때문에 중요도는 다른 아미노산에 비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글루타민(Glutamine)이란?

글루타민은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신체를 이루는 단백질의 원료이다.글루타민은 단백질을 합성하여 신체세포를 구성하는 것과 더불어 신체 내에서 여러 가지 역할을 수행한다.글루타민은 특히 근합성에 관여하기 때문에 운동하는 사람들이 많이 찾는 보충제이기도 하다.

L-글루타민(Glutamine)은 체내에서 스스로 합성이 가능한 아미노산 중 하나로 근육을 구성하는 주된 성분이자 우리 몸의 각종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글루타민은 사탕수수에서 추출한 포도당을 주원료로 출발해 미생물과 영양분을 배합, 발효과정을 거쳐 낮은 순도의 글루타민이 우선 생성되고, 정제과정을 반복함에 따라 정화된 고순도의 상급 글루타민이 생산된다.

글루타민은 스스로 체내 합성이 가능하지만 일정량의 섭취가 필요한 준필수 아미노산으로 체중 감량, 지방 연소 및 근육 형성에 사용되며 점막의 완전성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글루타민은 장 점막에서 신진 대사, 세포 증식 조절, 내장 장벽 기능 유지 및 유지를 위한 연료를 제공하는 독특한 영양소입니다.

글루타민(Glutamine) 효능

1. 항염 작용
L-글루타민은 면역기능에 관여하는 림프구를 증가시켜 염증을 감소시키는 작용을 한다. 때문에 신체 전반에 나타나는 각종 염증과 더불어 운동 후 발생하는 염증도 가라앉혀주기 때문에 운동 시 섭취하면 근육 회복과 염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글루타민은 병원체에 대한 항체를 생성하는 B림프구와 세포성 면역기능에 관여하는 T림프구의 수준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염증을 감소시킬 수 있게 됩니다.

2. 근육 성장
'글루타민'은 일반적으로 운동 보충제로 사용되는 '아미노산'입니다.근육은 운동을 통해 미세하게 찢어지고 다시 회복되는 과정을 반복함으로서 근성장이 이루어진다. 이러한 근성장 과정에서는 근합성의 과정이 수행되어야 하는데, L-글루타민은 체내에 흡수된 단백질이 근합성에 쓰일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근육을 회복시키고 근성장에 도움을 준다.또한 근육 내 노폐물을 제거하여 질병을 예방해주고 염증을 완화시켜줍니다. 특히 수술이나, 입원, 운동부족, 스트레스등 여러가지 원인으로 근손실이 있을 때 근육합성을 촉진한다.

3. 장 기능 강화
장의 건강에 이보다 더좋은 영양소는 없다.글루타민은 장 내부와 신체 부분 사이의 장벽을 유지하여 장누수로부터 보호하여 박테리아나 유해 독소의 침입을 방지하며 장 세포의 기능을 도와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다.대장을 비롯한 소화관 점막 재생인자로서 결장(colon), 대장(large intestine)속에서의 치료를 빠르게 촉진하며 건강한 점막 (mucous membrane)을 재생시킨다.글루타민은 장 세포와 결장 세포에 선호되는 연료이기 때문에 ‘장누수 증후군’의 치료에 가장 중요한 영양소로 간주됩니다.

4. 면역기능 강화
글루타민의 가장 중요한 기능 중 하나는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것입니다. 글루타민은 백혈구 및 장 세포를 포함한 면역 세포의 중요한 에너지 공급원이다. 항상 높은 농도로 존재하지만 스트레스, 외상 또는 상처를 입으면 글루타민이 가장 많이 필요하다. L-글루타민은 림프구 수준을 증가시키는 데 관여하므로, 외부로부터의 각종 유해균, 바이러스, 독소 등에 대한 면역력을 높이는 데 기여한다.

5. 두뇌 기능 개선
글루타민은 신경세포에 에너지를 공급하는 아미노산으로 머리를 많이 써야 하는 직장인이나 수험생들에게 좋습니다. L-글루타민은 뇌의 신경세포 수를 유지하는 데 관여하여 신경세포가 손상되거나 사멸하여 줄어들지 않도록 돕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L-글루타민을 섭취할 경우 두뇌 기능이 개선될 수 있다.글루타민은 뇌에 들어가 독소를 해독하고 GABA를 형성시켜 우울, 불안, 경련 등을 완화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글루타민을 적정량 섭취하면 우울증 완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6. 체중 감량 촉진
체중 감소 정체기에 갇혀 있다면 글루타민 같은 아미노산은 일반적으로 가공 탄수화물이나 단순 당분에 의해 유발되는 혈당과 인슐린 스파이크 없이 신장에서 포도당으로 전환되어 신체의 연료원으로 사용될 수 있기 때문에 체중 감량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글루타민은 저장된 포도당을 즉각적인 연료 공급원으로 전환시켜 체중 감량을 도울 수 있습니다.

L-글루타민(L-glutamine)의 부작용

글루타민은 일상생활에서 폭넓게 사용할 수 있는 안전한 보충제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병원치료를 앞두고 있다거나 임신 및 모유수유 중, 또는 신장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드물지만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의사에게 글루타민 복용에 대한 문의를 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인 글루타민 부작용으로는 메스꺼움이라던지 두통, 복통, 복부팽만감, 가벼운 피부발진, 구강 건조 및 발이나 손의 붓기등이 있습니다. 좀 더 심각한 부작용으로는 흉통이나 알레르기 반응이 있을 수 있습니다.

글루타민을 충분히 섭취하기 위한 방법

글루타민은 계란, 우유, 소고기 등 동물성 단백질에서 자연적으로 많이 발견되며 생선, 해산물 같은 공급원에서 풍부하게 얻을 수 있습니다.시금치, 양배추, 파슬리, 케일, 비트와 같은 잎이 많은 채소도 글루타민의 좋은 공급원이고 까다로운 부분은 이러한 채소를 날것으로 먹음으로써 섭취를 극대화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글루타민 보충제는 비교적 저렴하고 맛이 없지만 음식물 섭취로 글루타민을 보충하는 것보다 편리합니다.매일 아침에 스무디나 음료(물)에 5g을 넣고 섞거나 오후 잠자리에 들기 전에 먹으면 좋습니다.글루타민 보충제를 사용하려면 하루 5g~10g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운동선수와 건강 상태가 좋지 못한 환자등의 경우 최다 하루 40g/일 복용량을 추천하지만 전문가와 상담을 권장합니다.

Related articles

Settings

Menu

공유

찜 목록을 보시려면 로그인 하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