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바이러스에 비타민D 영양제 관심 고조

Posted on3 Years ago by
0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확산되면서 비타민D가 주목받고 있다.이에 비타민D가 코로나19 대응에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란 예측이 나온다. 미국의 유명 건강저널리스트 빌 사르디(Bill Sardi)는 자신의 칼럼에서 “코로나 바이러스는 염증을 유발하는 주요신호분자인 NF-카파-B를 활성화시킨다”며 “비타민D는 NF-카파-B신호를 억제하고 염증을 완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

비타민 D에 대한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 최고 책임자인 세울트 박사가 지적한 것처럼 비타민 D는 바이러스 자체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처럼 보이지만, 면역 기능을 강화시켜 숙주의 몸이 바이러스를 더 효과적으로 퇴치할 수 있게 만듭니다. 또한 염증 과정을 억제합니다. 2020년 3월 24일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의 전 국장 톰 프리든(Tom Frieden) 박사가 폭스 뉴스(Fox News)에서 "코로나바이러스의 감염 위험이 비타민 D에 의해 감소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종합하면, 비타민 D는 코로나19(COVID-19)에 매우 유용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D는 지용성 비타민으로 사실 우리에게는 골다공증 예방에 더 잘 알려진 비타민입니다. 비타민D는 뼈의 형성과 칼슘의 항상성 유지하는 역할 이외에도, 세포의 성장과 분화, 사멸을 조절, 면역조절 기능, 염증 감소의 작용하는 비타민입니다.

비타민D의 활성화에는 햇빛, 신장, 간이 모두 필요합니다. 따라서 신장, 간의 기능이 떨어진 사람은 비타민D가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시중에 파는 대표적인 비타민D는 비타민D2, D3가 있습니다. 비타민 D2(에르고칼시페놀)는 식물 또는 진균에서 유래한 비타민D로 우리 몸에서 직접적으로 생성되고 사용되는 비타민이 아닙니다.

시중에 파는 대표적인 비타민D는 비타민D2, D3가 있습니다. 비타민 D2(에르고칼시페놀)는 식물 또는 진균에서 유래한 비타민D로 우리 몸에서 직접적으로 생성되고 사용되는 비타민이 아닙니다.비타민 D는 독감, 감기, 암 및 최대 200가지 질병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충분한 혈중 비타민 D 수치가 있다면 거의 모든 감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다른 영양제 중 비타민 D 만큼 광범위한 연구된 영양소는 없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의 신체는 햇빛에 노출될 때 피부에서 비타민 D를 생성합니다. 신체에서 충분한 비타민 D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하루에 약 15분의 직사광선이 필요합니다. 피부가 어두운 사람들은 같은 양을 만들기 위해 햇빛에 더 오래 노출될 필요가 있습니다.겨울에는 북반구 지역의 사람들은 햇빛에서 비타민 D를 만들지 못할 수 있습니다. 신체에 충분한 비타민 D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햇빛을 받는 것이 필요하며 외부 활동 또는 햇빛이 없는 날씨로 인하여 충분한 햇빛을 받지 못할 시에는 영양제로 보충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D는 그 자체로 인체에서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간과 신장의 효소작용에 의해 활성형 비타민 D로 변환되는데 나이가 들면 이 변환 능력이 저하돼 아무리 햇볕을 쬐거나 식품으로 섭취해도 온전히 비타민 D로 전환이 어려워 보충제가 필요할 수가 있습니다.

비타민D는 정상적인 면역기능에 필수적인 영양소로 T림프세포와 NK세포 등 면역세포의 생성과 활성을 도와 인체 방어력을 높인다. 또한 비타민D는 다양한 감염성 질환을 예방하는 데도 효과적이다.비타민 D가 부족하면 면역력이 떨어져 각종 호흡기 질환에 걸릴 위험이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실제로 런던 퀸메리대학 아드리안 마르티니 교수팀에 의하면 비타민D를 매일 또는 주 1회 섭취하는 것만으로도 급성호흡기 감염 위험이 19%나 줄어들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2015년 메르스 사태 당시 비타민D가 치사율을 낮췄다는 통계도 있다. 중동ㆍ아프리카 지역 통신사인 ‘남아연방의학 건강통신’은 메르스에 걸린 사람 대부분이 비타민D 결핍자였으며, 고용량 비타민D를 꾸준히 투여한 결과 사망자 수를 줄일 수 있었다고 발표했다.

세울트(Roger Seheult) 박사는 2017년에 발표된 25건의 무작위 대조 시험의 메타 분석에서 비타민 D 보충제가 급성 호흡기 감염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를 인용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인플루엔자와 같은 바이러스 감염에 대한 민감성과 낮은 비타민 D 수치는 명백한 연관성이 있음이 밝혀졌습니다.

비타민 D 결핍이 심한 사람은 매일 또는 매주 비타민 D를 보충하면 호흡기 감염에 걸릴 위험이 절반으로 줄어듭니다. 더 높은 수준의 기준선을 가진 사람들도 비록 적지만 위험이 줄었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1년 내내 최상의 비타민 D 수치를 유지할 것을 권장합니다. 기관 그래스루츠헬스(GrassrootsHealth)의 디액션(D*Action) 연구 자료에 따르면, 건강 및 질병 예방을 위한 최적의 수준은 60~80ng/mL 사이인 것으로 보이며, 충분한 제한선은 약 40ng/mL로 나타납니다.그래스루츠헬스의 분석에 따르면 비타민 D 수치가 40ng/mL 이상인 사람들은 20ng/mL 미만의 사람들에 비해 감기에 걸릴 위험이 15%, 독감에 걸릴 위험이 41%까지 낮았습니다.

비타민 D 보충제는 호흡기 감염의 위험을 줄이고 사이토카인 생성을 조절하며 인플루엔자와 같은 다른 바이러스의 위험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호흡기 감염은 우리의 염증 세포가 신체 전체의 장기를 손상시키는 악순환인 사이토카인 폭풍을 초래할 수 있으며, 이는 코로나19에 감염된 사람들의 사망률을 증가시킵니다. 적절한 비타민 D는 잠재적으로 취약한 집단에 대해 어느정도의 보호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현재 우리는 비타민 D 결핍이 코로나19의 중증도에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 수 없습니다. 겨울 동안 햇빛이 가장 적게 들어 체내 비타민 D 수치가 낮아집니다. 이에 따른 한 가지 가설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여름보다 겨울에 비타민 D 수치가 낮다는 사실과 독감의 계절성이 유관하다는 것입니다.

이용 가능한 과학적 증거에 근거하여 코로나19(COVID-19) 및 기타 호흡기 감염의 예방 및 치료를 위해 비타민 C와 비타민 D는 간과되서는 안 됩니다.호흡기내과 전문의 로저 세울트(Roger Seheult) 박사는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비타민 D의 중요성에 관해 이야기합니다.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해 비타민 D를 구체적으로 조사한 임상 시험은 없지만, 비타민 D가 독감 및 상부 호흡기 감염의 예방 및 치료에 중요한 성분임을 보여주는 많은 데이터가 있습니다.

유행성 바이러스에 대응하려면 면역계를 강화하는 영양소를 보충해야 한다. 비타민D는 인체 면역기능에 중요한 영양소로, 최근 코로나19 등 감염병 예방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질병으로부터 몸을 보호하기 위해 체내 비타민D 보충에 신경 쓰길 추천한다.비타민 D는 비타민이라기보다는 호르몬 정도로 꼭 필수한 요소이다.

2009년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1918~1919년 유행성 독감은 계절에 영향을 받았으며 여름보다 겨울에 사망하는 사람이 현저히 더 많았습니다.이 계절성이 코로나19에도 적용되는지 여부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만일 그렇다면, 비타민 D 수치가 높을수록 바이러스가 기관계를 차지할 수 없도록 면역 기능을 충분히 강화할 수 있습니다.2017년 메타 분석은 또 다른 중요한 발견을 했습니다. 이들은 11,000명 이상의 참가자 각각의 데이터를 더 깊이 파고들었을 때, 비타민 D 수치가 가장 낮은 사람들에게 가장 큰 보호 효과를 주는 것은 비타민 D 보충제의 일일 또는 주간 보충이라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보통 비타민D 결핍은 많아도 과잉의 사례는 드뭅니다. 비타민D는 지용성 비타민으로 과량 복용 시 부작용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하루 용량을 많이 먹었다고 해서 부작용이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비타민D는 지용성 비타민으로 지방조직 또는 간에서 축적되기 때문에 1회 용량이 아니라 누적용량에 의해서 과잉섭취 부작용이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누적용량만 잘 신경써 주신다면 부작용의 걱정은 크게 안하셔도 됩니다. 하루 평균 섭취 권장량은 성인 기준 5,000~10,000 IU입니다. 현재 감기나 독감이 걸린 경우 3~7일 동안 매일 하루 평균 섭취량의 5배에 달하는 50,000IU까지 양을 늘려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관련된 상품

Settings

Menu

공유

찜 목록을 보시려면 로그인 하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