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망까지 이른다? 패혈성 인후염 원인, 증상, 치료법

Posted on2 Months ago
0

최근 목이 붓고 침을 삼킬 때 매우 아픈 증상의 ‘패혈성 인후염’(strep throat) 환자가 늘고 있다. 연방질병통제국(CDC)에 따르면 목이 아픈 미국 성인 10명 당 1명은 이 패혈성 인두염이라는 것이다. 대부분의 인후염은 목감기, 즉, 바이러스에 의한 것이며 며칠만 지나면 자연적으로 회복이 된다. 하지만 패혈성 인후염의 경우에는 연쇄상구균이라는 박테리아에 의한 감염이며 목이 아프고 심한 증상이 발생할 수도 있고 항생제를 사용해서 치료해야 할 수도 있다. 다른 질병과 착각하기 쉬워 빠르고 정확한 진단으로 치료를 해야 다른 사람들에게 전염을 막을 수 있고 또 합병증을 막을 수 있다.

패혈성 인후염의 증상 및 원인
패혈성 인후염의 효과적인 치료법: 의료 및 가정 요법

면역 체계 강화: A군 패혈성 인후염(Strep A)증상을 퇴치하기 위한 자연적인 접근 방식
패혈성 인후염 예방: 감염 및 확산을 방지하기 위한 전략
패혈성 인후염 감염 후 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몇 가지 보충제

 

패혈성 인후염의 증상 및 원인

패혈성 인두염은 전염성을 띄는 세균감염증으로 목 부분에서부터 감염이 시작된다. 이 병은 사실 흔한 편이라서 미국에서만 매년 3천만명이 걸린다. 그리고 건강한 성인보다는 면역 체계가 약한 사람이나 아이가 더 쉽게 걸리는 편이지만, 나이와 상관없이 누구든 오염 물질에 접촉했을 때 걸릴 확률이 있다. 편도선염과 패혈성 인후염의 증상은 매우 비슷하다. 모두 인후통, 발열, 삼키기 어려움, 목의 림프절 부종을 유발한다. 그러나 편도선염은 편도선에 흰색 또는 노란색 코팅(점액, 고름), 구취를 유발할 수 있다. 한편, 패혈성 인후염은 종종 입천장에 점상출혈이라고 하는 작은 붉은 반점(육아종성 인두염)과 인후통을 유발한다.

패혈성 인후염의 원인은 다양하다. 주로 세균성 감염이나 바이러스 감염이 원인이 될 수 있다. 세균성 패혈성 인후염의 경우, 흔한 세균으로는 포도상구균이나 황색포도알균이 있다. 바이러스성 패혈성 인후염의 경우에는 주로 엔테로바이러스(enterovirus)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influenza virus)등이 원인이 될 수 있다. 전염성이 매우 높으며 감염된 사람의 호흡기 비말을 통해 퍼질 수 있다. 패혈성 인두염은 병원에 가지 않는 이상 걸렸는지 확인을 할 수가 없으며, 병원에 가도 제대로 된 검사를 거쳐야만 감염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패혈성 인후염의 일반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다.

• 목의 통증: 특징적인 증상은 심한 인후통이며, 종종 통증과 목이 붉어지고 부어오르는 증상이 동반된다.
발열: 패혈성 인두염이 있는 많은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38.3°C(101°F)가 넘는 발열이 발생한다.
인후 부기: 목의 뒷부분에 부기가 발생할 수 있다.보통 림프절이 부으며 눌렀을 때 압통을 느끼게 된다.
삼키기 어려움: 목이 아픈 정도는 그냥 적당한데 무언가를 삼킬 때 너무 통증이 심하다면 패혈성 인두염을 의심해볼 수 있다. 패혈성 인두염을 겪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통증으로 인해 삼키는 것이 힘든 것이 흔한 증상이다.
빨간색 편도선: 편도선을 관찰했을 때 평소보다 확실히 부은 상태일 것이며 더 밝거나 어두운 붉은 색을 띌 것이다. 그리고 편도선이 흰 점으로 뒤덮인 것을 발견할 수도 있다. 이 흰색 점들은 편도선 바로 위나 목 안쪽에서 발견할 수 있다. 가끔 흰색이 아닌 노란색으로 비칠 때도 있다.
입 냄새 맡기: 모든 환자한테서 심한 입 냄새가 나는 것은 아니지만 연쇄상구균으로 인한 감염증은 심한 구취를 유발할 수도 있다. 구강 내부에서 박테리아가 번식한 결과이다.

 

패혈성 인후염의 효과적인 치료법: 의료 및 가정 요법

패혈성 인후염은 치명적인 상태일 수 있으므로 즉시 의료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이러한 감염은 일반적으로 항생제 치료가 필요하며, 항생제를 투여하는 것뿐만 아니라 증상을 완화하기 위한 보조 요법도 포함된다. 특히 중증의 경우 병원에서의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아래는 패혈성 인후염의 효과적인 치료법에 대한 일반적인 지침이다.

항생제: 의사는 일반적으로 패혈성 인후염 치료를 위해 항생제(예: 페니실린 또는 아목시실린)를 처방한다. 항생제를 조기에 시작하면 합병증을 예방하고 감염 확산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진통제 및 해열제: 의사의 지시에 따라 복용하는 아세트아미노펜(타이레놀)이나 이부프로펜(애드빌)과 같은 일반의약품 진통제는 발열을 낮추고 인후통과 염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적절한 영양 섭취: 목이 아플 때는 죽, 수프, 요구르트, 으깬 감자 등 부드럽고 삼키기 쉬운 음식을 섭취하도록 하며, 목을 자극할 수 있는 맵거나 산성인 음식은 피한다. 영양소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여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치유를 돕는 것이 중요하다. 음식물 섭취가 충분치 않은 경우 영양제 섭취를 통해 보충할 수 있다.

수분 공급: 물, 허브차, 국물 등의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여 목을 촉촉하게 유지하고 탈수를 예방한다.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와 알코올 음료는 탈수를 더욱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피한다. 카모마일이나 생강차가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따뜻한 물에 꿀과 레몬을 섞어서 한 모금 마시면 목을 진정시킬 수 있다.

사탕 또는 스프레이: 벤조카인과 같은 마취제가 함유된 사탕 또는 스프레이는 인후염을 진정시키고 삼키는 동안 불편함을 줄이는 데 특히 도움이 될 수 있다.

소금물 양치질: 하루에 여러 번 따뜻한 소금물로 가글을 하면 목의 염증을 줄이고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따뜻한 물 한 컵에 소금 반 티스푼을 넣고 30초 동안 가글한 후 뱉어낸다.

가습기: 침실에 가습기를 사용하면 공기를 촉촉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며, 특히 밤에 목을 진정시키고 불편함을 완화할 수 있다.

 

면역 체계 강화: A군 패혈성 인후염(Strep A)증상을 퇴치하기 위한 자연적인 접근 방식

자연적인 방식이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패혈성 인후염에 대한 의학적 치료를 대체하는 것은 아니다. 패혈성 인두염이 의심되는 경우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 의료 서비스 제공자에게 문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균형 잡힌 식습관: 과일, 야채, 통곡물, 저지방 단백질, 건강한 지방이 풍부한 균형 잡힌 식단을 섭취하는 데 중점을 둔다. 프로바이오틱스가 풍부한 요구르트나 발효 음식을 섭취하여 소화 기능을 개선하고 유해균의 성장을 억제할 수 있.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는 면역 체계를 약화시킬 수 있으므로, 스트레스 관리 기술을 배우고 실천하여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 요가, 명상, 호흡 운동 등의 기법을 활용할 수 있다.

충분한 수면: 면역체계가 최적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매일 밤 7~9시간의 양질의 수면을 취하는 것이 좋다. 규칙적인 수면 일정을 설정하고 편안한 취침 시간 루틴을 만들면 수면의 질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규칙적인 운동: 규칙적인 신체 활동을 하면 혈액 순환을 개선하고 염증을 줄이며 전반적인 건강을 증진시켜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적당한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을 조화롭게 행하는 것이 좋다.

면역 강화 보충제: 특정 허브와 식물에는 신체의 방어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면역 강화 특성이 있다. 예로는 에키네시아, 엘더베리, 황기, 마늘 등이 있습니다. 비타민 C, 비타민 D, 아연, 프로바이오틱스와 같은 영양소는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조직 손상을 복구하며 다양한 질병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적절한 위생: 비누와 물로 손을 자주 씻고, 아픈 사람과의 긴밀한 접촉을 피하고,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입과 코를 가리는 등 좋은 위생 습관을 실천하면 감염 확산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패혈성 인후염 예방: 감염 및 확산을 방지하기 위한 전략

패혈성 인후염의 확산을 예방하는 것은 자신과 다른 사람을 감염으로부터 보호하는 데 필수적이다. 감염을 예방하고 패혈성 인후염의 확산을 최소화하기 위한 몇 가지 전략은 다음과 같다.

손 위생: 규칙적으로 비누와 물을 사용하여 손을 씻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특히 식사 전후, 화장실 사용 후, 비누와 물이 없는 상황에서는 알코올 기반의 손 소독제를 사용할 수 있다.

입과 코 가리기: 기침이나 재채기할 때 입과 코를 가리는 것이 중요하다. 사용한 휴지나 휴지통은 즉시 폐기해야 한다.

접촉 회피: 패혈성 인두염이 있거나 호흡기 감염 증상을 보이는 개인과의 접촉을 피해야 하는데 여기에는 아픈 사람과 식기, 음료수 잔 또는 개인 물품을 공유하지 않는 것이 포함된다. 패혈성 인후염이나 기타 전염병 증상이 나타나면 직장, 학교 또는 사교 모임을 피하고 다른 사람에게 감염이 퍼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집에 머물러야 한다.

면역 체계 강화: 건강한 식습관, 규칙적인 운동, 스트레스 관리, 수분 섭취, 충분한 수면을 통해 면역 체계를 지원하는 조치를 취한다.

청소 및 소독: 문 손잡이, 전등 스위치, 조리대 등 자주 접촉하는 표면과 물건을 정기적으로 청소하고 소독하여 박테리아와 바이러스의 확산을 줄인다.

 

패혈성 인후염 감염 후 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몇 가지 보충제

패혈성 인두염이 회복되는 동안 신체의 면역 체계를 지원하려면 적절한 영양 섭취가 중요하지만, 가능하면 항상 자연 식품에서 영양분을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다. 그러나 어떤 경우에는 보충제가 도움이 될 수 있으며 패혈성 인후염 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몇 가지 보충제는 다음과 같다.

1. 비타민 C: 항산화 성분으로 알려진 비타민 C는 면역 강화 특성과 감기 및 호흡기 감염의 심각성과 기간을 줄이는 능력으로 잘 알려져 있다. 패혈성 인후염이 회복되는 동안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2. 아연: 아연은 면역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감기 및 기타 호흡기 감염의 지속 기간과 중증도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3. 에키네시아: 에키네시아는 면역 체계를 지원하고 감기와 호흡기 감염의 심각도와 기간을 줄이는 데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허브로, 패혈성 인후염 회복 중 신체의 자연 방어 메커니즘을 자극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4. 비타민 D: 비타민 D는 면역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호흡기 감염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특히 햇빛 노출이 제한되는 겨울철에는 많은 사람들이 비타민 D가 부족하므로, 비타민 D 수치가 낮거나 결핍 위험이 높은 경우 비타민 D 보충제 복용을 추천한다.

5. 브로멜라인: 브로멜라인은 파인애플에서 발견되는 효소 혼합물로 염증을 줄이고 치유를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인후통을 진정시키고 패혈성 인후염 회복 중 불편함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참고:
1. Why deadly, invasive strep A infections are surging in Canada https://www.cbc.ca/news/health/why-deadly-invasive-strep-a-infections-are-surging-in-canada-and-beyond-1.7095026.
2. What is Strep throat and its possible symptoms, causes, risk and prevention methods?. https://www.msn.com/en-us/health/condition/Strep-throat/hp-Strep-throat?source=conditioncdx.
3. Is Strep Throat Contagious? Treatment, 7 Prevention Tips & More. https://www.healthline.com/health/is-strep-throat-contagious.
4. Strep throat - Diagnosis & treatment - Mayo Clinic.
https://www.mayoclinic.org/diseases-conditions/strep-throat/
5. Strep Throat Self-Care - Verywell Health.
https://www.verywellhealth.com/home-remedies-for-strep-throat-5235543.

Related articles

Settings

Menu

공유

찜 목록을 보시려면 로그인 하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