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내염, 혓바늘 빠르고 쉽게 낫는 방법

Posted on2 Months ago
0

환절기나 일교차가 큰 날에 자주 찾아 오는 반갑지 않은 입병인 구내염은 바쁜 현대인들이라면 누구나 겪어 봤을 것입니다. 특히, 흰색 염증이 입안에 생기는 구내염은 전 인구의 20~40%가 경험할 만큼 매우 흔한 질환으로 구내염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렇게 구내염이나 혓바늘이 생기면 사라질 때까지 지속적인 통증 때문에 일상생활 속에 많은 불편함이 따르게 됩니다. 구내염, 혓바늘 없애는 법 그리고 구내염 원인과 증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내염이란 무엇입니까?
구내염의 초기 징후 알아보기

구내염을 효과적으로 완화하는 10가지 치료법
장기적인 구강 건강을 위한 팁
구내염에 도움 되는 영양제

 

구내염이란 무엇입니까?

구내염이란 구강과 관련된 부위에 생기는 염증을 통칭하는 것으로 입술, 입안, 혀에 나타나는 모든 염증을 말합니다. 구내염은 세균·바이러스에 감염돼 나타나는 ‘감염성’과 과로·스트레스 등으로 면역력이 약해졌을 때나 혀를 깨물었을 때와 같이 외부 자극 등으로 생기는 ‘비감염성’으로 나뉘어 집니다. 구내염의 종류에는 아프타성 구내염, 바이러스성 구내염, 진균성 구내염, 외상성 구내염 등이 있습니다.구내염은 크기, 모양, 치유 시간이 다를 수 있습니다. 통증이 있을 수 있으며 식사와 대화가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구내염의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이를 유발할 수 있는 몇 가지 가능한 요인으로는 피로와 스트레스뿐 아니라 비타민C나 B12, 철분 등이 결핍됐을 때 나타납니다. 음식을 먹을 때 볼을 씹거나, 뜨거운 음식을 급하게 먹을 경우 발생하는 상처 등에 세균 및 바이러스 감염이 일어나 발생하기도 합니다. 구내염은 전염성이 없고 대부분의 구내염은 1~2주 안에 저절로 낫지만 일부는 더 오래 지속되거나 지속성 구내염은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는 경구용 젤과 연고는 통증과 불편함을 완화시켜 줍니다. 비정상적으로 크거나 지속적인 궤양이 발생하거나 발열 등의 다른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전문의와 상담하여 적절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구내염의 초기 징후 알아보기

구내염은 예고 없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지만, 일부 사람들은 궤양이 실제로 나타나기 전에 특정 초기 징후를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이 모든 사람이 이러한 초기 징후를 경험하는 것은 아니며 증상의 심각도는 다양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일부 사람들은 초기 단계를 인식하지 못하고 구내염이 더욱 두드러진 후에만 발견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징후를 인식하면 예방 조치를 취하거나 상태를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구내염의 초기 징후는 다음과 같습니다.

- 입안, 특히 입술, 뺨, 혀, 잇몸 또는 입천장 내부의 연조직에 따끔거리거나 작열감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 실제 궤양이 발생하기 전에 해당 부위가 붉어지고 약간 부어오르는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 식사를 하거나 말할 때 구내염이 생기기 직전인 부위에 약간의 자극이나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어떤 경우에는 나중에 구내염이 나타날 부위에 작은 돌기나 융기된 부위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구내염을 효과적으로 완화하는 10가지 치료법

구내염은 일반적으로 저절로 낫지만, 증상을 완화하고 더 빠른 치유를 촉진하기 위해 다양한 가정 요법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효과적일 수 있는 10가지 치료법입니다.

1. 소금물 헹굼
따뜻한 소금물로 가글을 하면 염증을 줄이고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따뜻한 물 한 컵에 소금 1티스푼을 섞어 하루에 여러 번 구강 세정제로 사용하십시요.염증과 박테리아를 줄일 수 있습니다.

2. 베이킹소다 린스
베이킹 소다와 소량의 물을 섞어 반죽을 만든 후 구내염에 직접 바르세요. 또는 따뜻한 물 한 컵에 베이킹 소다 1티스푼을 녹여 베이킹 소다 구강 청결제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염증과 박테리아를 줄일 수 있습니다.

3. 가글 사용
양치 후 가글을 하면 입속 세균을 억제해 염증이 커지는 것을 막는 효과가 있습니다. 리도카인, 벤조카인 또는 디클로페낙과 같은 성분을 함유한 가글을 사용하면 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알코올 성분이 함유된 가글은 입안을 자극할 수 있어 피해야 합니다.

4. 꿀
소량의 꿀을 구내염에 직접 바르십시오. 꿀에는 천연 항균 및 상처 치유 특성이 있습니다.

5. 코코넛 오일
코코넛 오일은 통증을 완화하고 치유를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소량을 구내염 부위에 직접 바르거나 오일 풀링 방법으로 사용합니다.

6. 알로에 베라 젤
치유 효과로 잘 알려진 알로에 베라 젤을 구내염에 직접 바르면 증상이 완화됩니다. 화학물질이 첨가되지 않은 순수 알로에 베라 젤을 사용합니다.

7. 약물요법
벤조카인이나 리도카인과 같은 성분이 함유된 일반의약품 국소 연고나 젤을 사용하면 해당 부위를 마비시키고 일시적인 증상 완화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8. 감초뿌리추출물
감초뿌리추출액으로 입을 헹구면 염증을 줄이고 치유를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9. 비타민 E 오일
비타민 E 오일을 구내염에 직접 바르면 치유 과정의 속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0. 자극적인 음식 피하기
점막에 자극을 주는 맵고 짠 음식은 통증을 더욱 유발할 수 있으니 자극적이지 않은 신선한 음식 위주의 식단으로 입안을 달래 줍니다.

 

장기적인 구강 건강을 위한 팁

장기적인 구강 건강은 특히 나이가 들수록 전반적인 웰빙에 중요합니다. 장기적으로 치아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몇 가지 요령은 다음과 같습니다.

- 치과 의사와 정기적인 치과 검진 및 청소 일정을 잡으십시오. 전문적인 청소는 잇몸 질환을 예방하고 잠재적인 문제를 조기에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담당 치과의사가 잇몸 질환, 구강암, 구강 건조 등 구강 질환의 징후를 확인하고 적절한 치료나 추천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하루에 두 번 불소 치약과 치실을 사용하여 이를 닦으면 플라그를 제거하고 충치와 잇몸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부드러운 칫솔을 사용하여 혀를 포함한 치아의 모든 표면을 주의 깊게 닦으십시오. 치실은 칫솔이 닿지 않는 치아 사이의 플라그와 이물질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건강한 잇몸을 유지하고 충치를 예방하기 위해 매일 치실을 사용하는 습관을 들이세요.

- 하루 종일 물을 충분히 마셔주세요. 물은 음식물 찌꺼기와 박테리아를 씻어내는 데 도움이 되며 전반적인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물을 마시면 입을 촉촉하게 유지하고 음식물 찌꺼기와 박테리아를 씻어내는 데 도움이 됩니다. 구강 건조증은 구취, 충치, 잇몸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구강 건조증이 있는 경우 무설탕 껌, 사탕, 스프레이를 사용하여 타액 생성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 산성 음식과 음료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치아 법랑질을 부식시킬 수 있습니다. 감귤류, 탄산음료, 식초와 같은 산성 식품의 섭취를 제한하세요. 치아와 잇몸을 손상시킬 수 있는 설탕과 산성 음식과 음료를 피하세요. 튼튼한 뼈와 치아에 필수적인 칼슘, 인, 비타민C, 비타민D가 풍부한 식품을 선택합니다.

- 흡연은 잇몸질환과 구강암의 중요한 위험인자입니다. 흡연을 중단하면 구강 건강 개선을 포함하여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담배 제품은 치아를 얼룩지게 하고, 잇몸을 손상시키며, 구강암 발병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 필요하다면 보충제를 섭취하세요. 어떤 사람들에게는 구강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영양 결핍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비타민 B12, 엽산, 아연 또는 철분 수치가 낮으면 구강 궤양, 염증 또는 감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구내염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

구내염은 스트레스, 피로, 면역력 저하 등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만큼 아래의 영양제를 추가로 복용하면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아연: 아연은 면역 체계의 정상적인 기능에 필요한 미네랄입니다. 아연이 부족하면 구내염이 잘 생기고, 치유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아연이 함유된 영양제를 복용하거나, 아연이 많은 살코기나 해산물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 B군 : 비타민 B는 에너지 생성, 대사 활동, 항산화 작용 등에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비타민 B의 일부인 비타민 B2, B6, B12는 구내염의 증상을 완화하고 예방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비타민 B 군이 함유된 종합 영양제를 섭취하거나, 비타민 B가 풍부한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A : 비타민A는 신체의 저항력을 강화시키고 세포 재생을 촉진시키고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프로폴리스 : 프로폴리스는 벌들이 벌집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하는 물질로, 항균, 항염, 항산화, 면역력 강화 등의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프로폴리스는 구내염의 증상을 완화하고, 구강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프로폴리스가 함유된 영양제나 구강용액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 C: 비타민 C는 면역력을 강화하고 염증을 줄여주는 영양소입니다. 비타민 C가 부족하면 구내염이 잘 생길 수 있습니다. 비타민 C가 함유된 영양제를 복용하거나, 비타민 C가 많은 과일이나 채소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Source:
1. What is Canker sore and its possible symptoms, causes, risk and prevention methods?. https://www.msn.com/en-us/health/condition/Canker-sore/hp-Canker-sore?source=conditioncdx.
2. The 4 Canker Sore Stages (With Pictures) — Canker Shield. https://www.cankershield.com/blog/canker-sore-stages.
3. 15 Canker Sore Relief Remedies That Work - Tips Bulletin.
https://www.tipsbulletin.com/how-to-get-rid-of-a-canker-sore-wonderful-home-remedies/.
4. Oral Health | Long-Term Care Best Practices Toolkit, 2nd edition - RNAO.ca. https://ltctoolkit.rnao.ca/resources/oral-health.
5. How to Get Rid of Canker Sores: Salt, Baking Soda, & More - Verywell Health. https://www.verywellhealth.com/canker-sore-remedies-that-actually-work-1058925.

Settings

Menu

공유

찜 목록을 보시려면 로그인 하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