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리 자도 피곤한 이유는? 혹시 부신피로증후군?

Posted on5 Months ago
0

피곤함의 원인은 다양하며, 그 이유는 각 개인의 건강 상태, 생활 습관, 환경, 정신적인 상태 등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피로를 관리하려면 생활방식 변화, 스트레스 관리 기술, 식이요법 조정을 포함하는 다각적인 접근 방식이 필요합니다. 부신피로증후(adrenal fatigue syndrome)은 주로 스트레스, 과로, 혹은 긴장 등으로 인해 부신이 지속적으로 과도한 양의 호르몬을 분비하게 되어 발생한다고 주장됩니다. 부신은 스트레스에 대한 대응 메커니즘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지속적인 스트레스로 인해 부신이 과도하게 활동하면서 호르몬의 균형이 깨질 수 있다고 설명되고 있습니다.그러나 현재까지 이 증후군이 과학적으로 명확하게 입증되지 않았으며, 일부 의학계에서는 부신 기능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에 대한 확고한 의학적 합의는 아직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만성 피로를 겪고 있거나 부신 문제가 의심되는 경우,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여 맞춤형 조언과 지도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부신은 무엇이며 어떤 역할을 합니까?
부신과 스트레스와의 관련성

스트레스로 인한 피로를 관리하는 방식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

 

부신은 무엇이며 어떤 역할을 합니까?

부신(副腎, adrenal glands)은 각 신장의 꼭대기에 위치한 작은 삼각형 모양의 호르몬 생성기관입니다. 상대적으로 작은 크기에도 불구하고 이 땀샘은 내분비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신체의 다양한 생리학적 과정에 필수적입니다. 부신의 기능은 다양하며, 전반적으로는 스트레스 상황에서 생존을 위한 생리적 대응을 조절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스트레스 상황에서는 코르티솔과 에피네프린 등의 호르몬이 증가하여 혈당을 높이고 근육에 에너지를 공급하며, 심장 박동수와 혈압을 높이는 등의 효과를 일으킵니다. 건강한 생활 방식을 유지하고,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적절한 영양을 공급하는 것은 최적의 부신 기능을 지원하는 데 중요합니다. 부신 호르몬의 균형을 방해하는 만성 스트레스 또는 기타 요인은 부신 피로와 같은 상태를 유발할 수 있으며, 이는 피로, 쇠약 및 기타 건강 문제의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부신은 부신 피질과 부신 수질의 두 부분으로 구성되며, 각각 서로 다른 호르몬을 생성합니다.부신의 바깥층을 부신피질이라고 합니다. 이는 코티솔(Cortisol), 알도스테론(Aldosterone) 등 몇 가지 중요한 호르몬을 생성합니다.종종 "스트레스 호르몬"이라고도 불리는 코티솔은 스트레스에 대한 신체의 반응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주며 "투쟁 또는 도피" 반응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신진 대사, 혈당 및 면역 기능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알도스테론은 신체의 염분과 수분 균형 조절에 관여합니다. 알도스테론은 신장에 작용하여 나트륨을 유지하고 칼륨을 배설함으로써 혈압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부신의 안쪽 부분을 부신수질이라고 합니다. 두 가지 주요 호르몬을 생성하는 역할을 합니다.에피네프린(Epinephrine) 호르몬은 신체의 "투쟁 또는 도피" 반응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는 심박수를 증가시키고 기도를 확장하며 혈류를 중요한 기관으로 방향을 바꿔 신체가 감지된 위협에 대응할 수 있도록 준비시킵니다.노에피네프린(Norepinephrine) 호르몬은 에피네프린과 마찬가지로 "투쟁 또는 도피" 반응에 관여합니다. 이는 각성도를 높이고 혈관을 수축시키며 혈압을 높입니다.

 

부신과 스트레스와의 관련성

부신과 스트레스의 관계는 중요하며, 부신은 주로 스트레스에 대한 신체의 생리적 대응을 조절하는데 관여합니다. 지속적이고 만성적인 스트레스는 부신의 기능을 손상시킬 수 있고 코티솔 수치의 장기간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만약 부신이 지속적으로 과도한 양의 호르몬을 분비하면, 이는 "부신 피로"라 불리는 상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피로감, 에너지 부족, 수면 문제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스트레스 관리는 전반적인 건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적절한 휴식, 식이 조절, 운동, 정신적인 안정 등이 필요합니다.

부신 피질에서 생성되는 코르티솔은 스트레스 상황에서 증가합니다. 코르티솔은 주로 당의 생성 및 대사를 조절합니다. 스트레스 상황에서 코르티솔 수준이 증가하면 간이 글루코오민을 생성하여 혈당을 높이고, 근육에 추가적인 에너지를 제공합니다. 또다른 호르몬인 알도스테론은 스트레스 상황에서 수분 보존을 촉진하여 혈압을 일시적으로 높일 수 있습니다.코르티솔은 면역 시스템에도 영향을 미치며, 급성적인 스트레스 상황에서는 면역 반응을 일시적으로 억제합니다. 이는 급한 상황에서 에너지를 우선적으로 소비하기 위한 생리적 대응의 일부로 여겨집니다. 부신 수질에서 생성되는 에피네프린과 노르에피네프린은 스트레스 상황에서 증가하여 신체의 긴급 대응을 촉진합니다. 이들 호르몬은 심장 박동수를 증가시키고 혈압을 높여 신속한 행동이나 반응을 가능케 합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피로를 관리하는 방식

스트레스로 인한 피로를 관리하려면 스트레스의 신체적, 심리적 측면을 모두 다루는 포괄적인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여 개인에게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는 스트레스와 피로 관리를 돕는 몇 가지 일반적인 전략입니다.이러한 전략을 통해 스트레스와 피로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으며, 개인의 상황과 선호도에 따라 적절한 방법을 선택하여 일상생활에 효과적으로 통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트레스 요인 식별:
- 생활 속 스트레스의 원인을 인식하고 실용적인 해결책을 찾기 위해 노력하세요.
- 업무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관리 가능한 단계로 나누어 부담스러운 감정을 줄이세요.

적절한 수면:
- 매일 밤 충분한 수면을 취하세요. 신체적, 정신적 웰빙을 지원하기 위해 7~9시간의 양질의 수면을 목표로 하세요.
- 규칙적인 수면 일정을 수립하고 편안한 취침 시간 루틴을 만드세요.

규칙적인 운동:
- 규칙적인 신체 활동을 하십시오. 운동은 스트레스를 줄이고 전반적인 에너지 수준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걷기, 조깅, 수영, 춤 등 좋아하는 활동을 선택하세요.

균형 잡힌 영양:
- 신체에 필요한 연료를 공급하기 위해 균형 잡힌 영양가 있는 식단을 유지하십시오.
- 식사에 다양한 과일, 야채, 통곡물, 저지방 단백질, 건강한 지방을 포함하세요.

이완 기법:
- 심호흡, 명상, 점진적 근육 이완 등의 이완 기법을 실천하여 신경계를 진정시킵니다.
- 신체적인 움직임과 마음 안정을 결합한 요가나 태극권과 같은 활동을 고려해 보세요.

휴식 및 자기 관리:
- 재충전을 위해 하루 종일 정기적인 휴식을 취하십시오.
- 독서, 목욕, 자연 속에서 시간 보내기 등 기쁨과 휴식을 주는 자기 관리 활동을 우선시하세요.

전문가의 도움:
- 스트레스와 피로가 지속되면 정신 건강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 치료, 상담 또는 스트레스 관리 프로그램은 귀중한 지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

건강한 부신 기능을 지원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보충제도 있습니다. 비타민 C, 마그네슘, 비타민 B, 오메가-3 지방산, 아슈와간다, 로디올라 등이 있습니다.그러나 모든 영양소를 균형 있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는 다양한 음식 그룹에서 충분한 양의 영양소를 제공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비타민 B군:
비타민 B군은 에너지 생성과 신경 기능에 필수적입니다. 고기, 생선, 닭고기, 녹색 채소 등이 비타민 B를 다량으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
오메가-3 지방산은 에너지 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는 신체가 영양분을 에너지로 전환하는 데 도움을 주며, 이는 피로감과 피로감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 B5 판토텐산(B5 Pantothenic acid):
판토텐산은 에너지를 위해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을 분해하는 데 관여하는 조효소의 핵심 구성 요소입니다. 이러한 대사 과정을 지원함으로써 비타민 B5는 에너지 수준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B5는 코티솔과 같은 부신 호르몬 생산에 관여합니다. 부신은 스트레스에 대한 신체의 반응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적절한 수준의 비타민 B5는 건강한 스트레스 반응을 지원하여 잠재적으로 스트레스 관련 피로를 줄일 수 있습니다.

아슈와간다(ashwagandha):
아슈와간다는 전통적으로 활력과 에너지를 향상시키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아슈와간다 보충제는 에너지 수준을 향상시키고 피로감을 감소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홍경천(Rhodiola):
홍경천은 아슈와간다와 유사한 강장제로 분류됩니다. 연구에 따르면 홍경천은 정신적 피로를 포함한 주의력, 집중력 및 전반적인 정신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신체적 스트레스를 처리하는 신체의 능력을 향상시켜 잠재적으로 육체적 활동과 관련된 피로를 줄일 수 있습니다. 홍경천은 세로토닌과 도파민과 같은 신경 전달 물질을 조절함으로써 기분의 균형을 맞추고 피로감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레시틴(Lecithin)
레시틴은 콩, 달걀, 해바라기씨 등에서 추출되는 지방 물질로서 신체에서 에너지 수준과 전반적인 웰빙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한 역할을 합니다. 레시틴은 기억과 인지 기능에 관여하는 신경 전달 물질인 아세틸콜린(acetylcholine)의 전구체인 콜린(choline)의 공급원입니다. 적절한 콜린 수치는 최적의 뇌 기능을 지원하고 잠재적으로 정신적 피로를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콜린은 간 기능, 특히 지방 대사에 중요합니다. 건강한 간은 에너지 대사와 전반적인 웰빙에 필수적입니다.

참고자료:
1.Stress and Fatigue - The Adrenal Connection - NeuroScience. https://www.neuroscienceinc.com/news/2021/stress-and-fatigue-the-adrenal-connection.
2.Adrenal Fatigue: All You Need to Know | Amy Myers MD. https://www.amymyersmd.com/article/adrenal-fatigue.
3.Adrenal Glands | Johns Hopkins Medicine. https://www.hopkinsmedicine.org/health/conditions-and-diseases/adrenal-glands.
4.Is adrenal fatigue "real"? - Harvard Health.
https://www.health.harvard.edu/blog/is-adrenal-fatigue-real-2018022813344.
5.The Effects of Anxiety on the Endocrine System - Calm Clinic. https://www.calmclinic.com/anxiety/symptoms/endocrine-system.

Settings

Menu

공유

찜 목록을 보시려면 로그인 하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