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감 주사가 중요한가요? 누가 맞아야 하나요?

Posted on5 Months ago
0

독감이 유행하는 계절이 돌아왔다. 독감은 보통 11월부터 다음 해 3월, 4월까지 유행하는 계절성 질환이다. 해마다 독감 예방접종의 중요성을 강조하지만 아직도 ‘매년, 건강한 성인도 맞아야 하나?’라는 질문이 끊임없이 나온다. 대다수의 예방주사는 접종을 하고 나면 영구적으로 효과가 지속되는 편이다. 그렇지만 독감 예방주사는 효과가 6개월 정도 유지되기 때문에 매년 맞아야 한다. 매년 어떤 유형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유행할지 예측하여 새로운 백신이 출시되고 있다. 접종 즉시 바로 예방 효과가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항체 생성까지 2주 이상 걸리므로 10~11월 사이에 독감 예방 주사를 완료하는 것이 좋다.

독감 예방 주사의 중요성 이해
보호의 과학: 독감 예방 주사와 집단 면역

언제, 어디서, 왜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예방접종을 받아야 하는지
독감 예방 주사를 맞아야 하는 대상
노인과 독감: 중요한 대비 가이드

 

독감 예방 주사의 중요성 이해

독감 예방주사(인플루엔자 백신)의 중요성을 이해하는 것은 개인 및 공중 보건 증진에 매우 중요합니다.독감 예방 주사를 맞는 가장 확실한 이유는 독감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것입니다. 인플루엔자는 폐렴, 기도감염, 심근염 및 다른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입원을 하게 될 수도 있고 경우에 따라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백신을 통해 독감에 감염되는 것을 예방하면 이러한 합병증의 발생 가능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해마다 변화하고 진화할 수 있습니다. 독감 백신은 가장 널리 퍼진 변종에 대한 보호를 제공하기 위해 매년 업데이트됩니다. 매년 예방접종을 받으면 현재의 바이러스 변종으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습니다.

광범위한 백신 접종은 독감 시즌 기간을 단축하여 사람들이 감염 위험에 노출되는 기간을 제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독감은 전파력이 높은 바이러스로, 감염자는 주변 사람들에게 전파할 수 있습니다. 특히 어린 아이, 노인, 임신부 및 면역력이 약한 사람들은 독감에 감염되면 심각한 합병증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예방주사를 통해 자신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들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독감 예방주사를 많은 사람이 접종하면 독감의 전파를 억제하고 독감 유행의 확산을 막을 수 있습니다. 이는 전체적인 공중보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독감으로 인한 질병휴가와 의료 비용은 경제적 손실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예방주사를 통해 질병의 확산을 줄이고 이러한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보호의 과학: 독감 예방 주사와 집단 면역

지역사회 면역이라고도 알려진 집단 면역의 개념은 독감 예방주사의 효과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집단면역은 모든 사람이 백신을 접종함으로써 전체 인구에서 바이러스의 전파를 억제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집단 면역은 인구의 상당 부분이 질병에 면역이 되어 지역 사회 내 확산을 줄일 때 발생하는 간접적인 보호의 한 형태입니다. 집단 면역은 전체 커뮤니티에 도움이 됩니다. 이는 인구 내에서 독감의 전염을 늦추어 사례를 줄이고 발병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이는 결과적으로 의료 시스템의 부담을 완화하고 입원 횟수를 줄이며 인플루엔자 관련 사망을 예방합니다.

독감에 대한 집단 면역을 얻으려면 인구의 상당 부분이 예방 접종을 받아야 합니다. 개인이 독감 예방 주사를 맞으면 바이러스에 덜 취약해지거나 감염될 경우 더 가벼운 증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다른 사람에게 바이러스를 전염시키는 능력이 감소합니다. 예방접종을 받은 사람은 병에 걸릴 확률이 낮으므로 가까운 접촉자에게 독감을 퍼뜨릴 가능성도 적습니다.노인, 어린이, 임산부, 기저질환이 있는 사람 등 심각한 독감 관련 합병증에 걸릴 위험이 더 높은 개인을 보호하려면 집단 면역을 달성하는 것이 특히 중요합니다. 백신에 효과적으로 반응하지 않더라도 바이러스와 접촉할 가능성이 줄어드는 이점이 있습니다.

 

언제, 어디서, 왜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예방접종을 받아야 하는지

독감 예방 주사를 맞아야 하는 시기:
독감 예방 주사를 맞기에 이상적인 시기는 일반적으로 독감 시즌이 시작되기 전인 초가을입니다. 백신의 방어력이 발달하는 데 약 2주가 걸리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독감 시즌 동안, 심지어 겨울이나 봄에도 예방접종을 받기에 너무 늦은 때는 없습니다. 바이러스 변종은 해마다 바뀔 수 있으므로 매년 독감 백신을 맞아야 합니다. 매년 백신은 현재 유행하는 변종에 대한 보호를 제공하도록 특별히 설계되었습니다.

독감 예방 주사를 맞는 곳:
주치의나 의료 진료소에서 독감 예방 주사를 맞을 수 있습니다. 많은 병원에서 정기 검진의 일부로 또는 예약을 통해 백신을 제공합니다. 대부분의 약국에서는 예약 없이 방문하여 독감 예방 주사를 제공합니다. 많은 곳에서는 추가 편의를 위해 연장된 근무 시간과 심지어 주말까지 제공합니다. 공중 보건 부서와 진료소에서는 지역 사회에 무료 또는 저렴한 비용으로 독감 예방 주사를 제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부 고용주와 교육 기관에서는 직원과 학생을 위해 현장 독감 예방 접종 클리닉을 제공합니다. 일부 의료 제공자 및 조직에서는 사람들이 백신에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장소로 이동하는 이동 예방접종 진료소를 운영합니다.

독감 예방 주사를 맞아야 하는 이유:
독감 예방 주사를 맞는 주된 이유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감염되지 않도록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것입니다. 백신은 질병에 걸릴 위험을 줄이고 감염되더라도 질병의 심각성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예방접종을 함으로써 심각한 합병증을 겪을 가능성이 높은 어린이, 노인, 임산부, 만성질환자 등 취약한 개인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집단 면역에 기여하여 지역 사회에서 독감의 전반적인 확산을 줄입니다. 이는 의학적 이유로 백신을 접종할 수 없는 사람들을 보호합니다. 광범위한 백신 접종은 독감 시즌 동안 의료 시스템에 부담을 줄 수 있는 입원 및 의료 방문 급증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독감 예방 주사를 맞아야 하는 대상

특정 개인은 독감으로 인한 심각한 합병증의 위험이 더 높은 것으로 간주되어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이 우선적으로 적용됩니다. 6개월에서 5세 사이의 어린이는 독감과 그 합병증에 더 취약합니다. 예방접종을 하면 건강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65세 이상의 성인은 심각한 독감 관련 합병증에 걸릴 위험이 더 높으므로 백신 접종을 강력히 권장합니다. 임산부는 자신과 신생아를 모두 보호하기 위해 독감 백신을 접종해야 합니다. 독감 예방 주사는 안전하며 임신 중에도 권장됩니다. 천식, 당뇨병, 심장 질환 또는 약화된 면역 체계와 같은 만성 질환이 있는 사람은 독감으로 인한 합병증의 위험이 더 높습니다.

예방접종은 심각한 질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의료 전문가는 직장에서 독감 바이러스에 노출될 수 있으므로 자신과 환자를 보호하기 위해 예방 접종을 받아야 합니다. 요양원이나 장기 요양 시설에 거주하는 사람들은 독감 발병 위험이 높으며 예방접종은 이러한 환경에서 바이러스 확산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대학 기숙사, 교정 시설, 노숙자 보호소 등 밀집된 환경에서 거주하거나 일하는 사람들은 독감 전파 위험이 더 높을 수 있으므로 예방 접종을 고려해야 합니다.

 

노인과 독감: 중요한 대비 가이드

노인은 면역력이 떨어지고 기존의 기저질환(만성 폐질환, 당뇨병, 심혈관 질환 등)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로 인해 독감에 감염되었을 때 심각한 합병증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독감 예방주사를 통해 독감에 감염되는 것을 예방하고 이러한 합병증의 발생 가능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노인은 독감 바이러스의 전파 및 확산에 기여할 수 있는 집단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노인 그룹이 예방주사를 맞으면 집단면역 형성에 기여하여 독감의 확산을 억제합니다. 이는 노인뿐만 아니라 전체 사회에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노인들은 매년 독감 백신을 맞아야 합니다.

노인들이 독감시즌에 지켜야 할 건강지침 중 첫째는 공공장소에 다녀온 후에는 정기적으로 비누와 물로 최소 20초 동안 손을 씻는 등 손 위생을 철저히 실천하세요. 비누와 물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 알코올 함량이 60% 이상인 손 소독제를 사용하세요. 아픈 사람과의 긴밀한 접촉을 최소화하고, 독감 시즌에는 가능하면 사람이 많이 모이는 장소를 피하세요. 발열, 기침, 인후통, 몸살, 피로 등 독감 증상에 주의하세요. 독감과 유사한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담당 의료 서비스 제공자에게 연락하세요. 독감 합병증의 위험이 높고 독감 증상이 나타나면 담당 의사가 항바이러스제를 처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약물을 조기에 복용하면 질병의 중증도와 기간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노인에게 흔히 발생하는 다른 감염으로부터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폐렴구균 및 대상포진 백신과 같은 기타 예방접종을 최신 상태로 유지하십시오.

참고자료:
1.The Importance of Flu Protection - Healthline. https://www.healthline.com/health/flu/importance-of-flu-shot.
2.What are the benefits of flu vaccination? | CDC. https://www.cdc.gov/flu/prevent/vaccine-benefits.htm.
3.Herd Immunity and the Flu | Right as Rain by UW Medicine. https://rightasrain.uwmedicine.org/well/prevention/flu-shot-herd-immunity.
4.Who Needs a Flu Vaccine | CDC -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https://www.cdc.gov/flu/prevent/vaccinations.htm.
5.What is the high-dose flu shot, and who should get it?. https://wexnermedical.osu.edu/blog/high-dose-flu-shot.

Settings

Menu

공유

찜 목록을 보시려면 로그인 하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