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적의 꿀 마누카꿀의 8가지 효능

Posted on1 Year ago
0

마누카꿀은 벌들이 꿀을 만들어 내는 특별한 토착 식물인 마누카나무(뉴질랜드 차나무)의 이름을 딴 것으로 마누카나무는 기본적으로 뉴질랜드에서만 자랍니다.(일부 호주에도 존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채밀할 수 있는 것은 일 년 중 꽃이 피는 약 4주간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마누카꿀은 매우 귀중하며, ‘기적의 꿀’로 전 세계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마누카꿀은 우리나라에서 많이 찾고 있는 은은한 향기를 내는 일반 꿀과 달리 생 카라멜과 같은 식감이 나며 일반 꿀보다 향기로운 향이 나고 건강에 좋은 효능이 더 많아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마누카꿀의 성분은?
마누카 꿀을 선택하는 방법은?

마누카꿀의 효능은 무엇인가요?
마누카꿀 언제 얼만큼 먹어야 하나요?
마누카꿀 주의사항이 있나요?

 

마누카꿀의 성분은?

일반적으로 꿀은 과당, 포도당, 아미노산, 효소, 비타민, 미네랄로 구성됩니다. 마누카꿀을 특별하게 만드는 것은 놀라운 영양성분들입니다. 일반적으로 가공되지 않은 순수한 마누카꿀은 아미노산, 비타민B (B6, 티아민, 니아신, 리보플라빈, 판토텐산), 칼슘, 구리, 철, 마그네슘, 망간, 인, 칼륨, 나트륨과 같은 영양성분이 있습니다. 마누카꿀의 영양함량이 정상적인 일반 꽃꿀의 4배나 되어 이것이 마누카꿀을 특별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또한 대부분의 꿀에는 항균 효능을 나타내는 성분인 폴리페놀 화합물과 벌 디펜신-1(Bee defensin-1)이 들어 있지만 마누카꿀에는 다른 꿀에 들어 있지 않은 과산화수소와 메틸글리옥살(Methylglyoxal,MG)이라는 항균활성성분이 모두 포함된 유일한 꿀이며 메틸글리옥살을 섭취할 시, 피로리균이나 대장균등 나쁜 세균에 대해 다른 꿀보다 더 높은 살균 효과를 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누카 꿀을 선택하는 방법은?

대부분의 경우 마누카 꿀은 다른 꿀과 쉽게 구별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주로 농도, 색상, 맛에 중점을 두고 판단합니다. 진짜 마누카 꿀은 매우 진하며 점성이 강합니다. 일부 마누카 꿀은 너무 진해서 시럽보다 잼에 가까운 식감을 나타냅니다. 또한 마누카꽃에서 채집되는 꿀은 짙은 갈색을 띱니다. 이러한 고유한 색상 때문에 쉽고 빠르게 마누카 꿀을 식별할 수 있을 때가 많습니다.

마누카 꿀의 강도에 대해 이야기할 때 UMF™ 등급을 말합니다.이 등급은 마누카 꿀에서만 발견되는 천연 화학 물질인 MGO, DHA 및 렙토스페린의 농도를 나타냅니다. 일반적으로 UMF™ 등급이 높을수록 유익한 특성이 더 많이 존재합니다. UMF™ 등급시스템은 UMFHA(Unique Mānuka Factor Honey Association )에서 개발했으며 세계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꿀 테스트 표준입니다.건강개선 목적으로 마누카 꿀을 구입하고자 한다면 UMF기준으로 10이상, MGO 기준으로 100+ 이상 표시된 물건을 구입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유는 각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UMF10 + (MGO100 +와 동일)의 마누카 꿀은 감염과 치유 촉진, 면역력 향상 및 피로리균과 각종 위장에 문제를 일으키는 세균을 치유하는데 효과적인 것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마누카꿀의 효능은 무엇인가요?

1.항균 효과
꿀에 항균 효능이 있다고 여겨지는 이유 중 하나는 해로운 박테리아와 바이러스를 죽이는 과산화수소가 꿀에 소량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마누카 꿀의 항균 ​​효과는 다른 전통 꿀보다 약 100배 더 높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마누카꿀이 독감 바이러스를 억제하는 능력이 있음을 평가하고 약용물질로서의 가능성을 보여준다"고 결론 내렸습니다.

2.위장질환 개선
평소 위장 질환으로 고생을 자주 한다면 마누카 꿀을 지속적으로 먹으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마누카 꿀은 해로운 박테리아의 성장을 억제하면서 유익한 박테리아의 생성을 촉진하는 천연 프리바이오틱스(Prebiotics)를 공급합니다. 또한 마누카 꿀은 헬리코박터, 필로리균, 대장균, 장구균 등은 위장질환을 일으키는 이들 균을 살균하는 데 효과적이며, 유산균 등의 유익균의 활동을 활성화시키는 효과도 있습니다. 플로리다 대학교 연구에 따르면 과민성 대장증후군(IBS) 이 있는 참가자 30명 중 22명이 매일 꿀 2티스푼을 섭취했을 때 증상이 완화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꿀은 복통과 팽만감과 같은 소화 불편을 50-70%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상처, 화상의 염증 완화
마누카 꿀의 항산화 및 항균 특성은 상처 치료의 핵심 요소이며, 마누카 꿀은 대부분의 꿀보다 pH가 낮기 때문에 최적의 상처 치유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마누카 꿀의 항균 특성과 보습 능력 때문에 상처 치유, 조직 재생 촉진 , 심지어 화상에서 회복 중인 사람들의 통증 감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주간의 연구에서는 치유되지 않는 상처가 있는 40명의 사람들에게 마누카 꿀 드레싱을 바르는 효과를 조사했습니다. 그 결과 상처의 88%가 크기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4. 목 통증 및 기침 완화
마누카 꿀의 항박테리아, 항염증 특성 덕분에 인후통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마누카꿀은 감기나 독감 등의 바이러스도 억제하는 작용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목의 통증이 있는 경우는 마누카꿀이나 그 성분이 들어간 목 캔디를 먹어주면 통증을 완화해 주기도 한다고 합니다. 1-5세의 어린이 300명을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에서 꿀을 사용하는 요법은 야간 기침의 빈도와 중증도를 줄이고 어린이와 부모의 수면을 개선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미국의 질병통제예방센터(CDC,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와 영국의 NICE(National Institute for Clinical Excellence) 등은 인후통이나 기침을 진정시키는 데 꿀을 사용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5.구강 건강 증진
연구에 따르면 마누카 꿀은 플라그 형성, 잇몸 염증 및 충치와 관련된 해로운 구강 박테리아를 공격합니다.탁월한 항바이러스성 효과를 가지고 있는 마누카꿀은 충치균인 뮤턴스 등의 세균 억제에 아주 효과가 좋고 치석 감소에도 도움을 주는데, 또한 구내염이 발생했을 경우 해당 부위에 마누카꿀을 발라주면 효과가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마누카 꿀은 해로운 구강 박테리아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스위스치과저널(Swiss Dental Journal)에 실린 연구에서도 마누카 꿀은 입안의 유해 박테리아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연구 결과에 따라 마누카꿀이 함유된 천연 성분의 치약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6.감기 예방
마누카 꿀에는 비타민과 미네랄, 아미노산 등의 영양가가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섭취 시 감기 예방에 도움이 되며, 이미 감기에 걸린 상태라면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염증 완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목 통증에도 효과가 있으며, 이밖에도 코감기가 걸렸을 때 생강차에 마누카 꿀을 넣어 마시면 좋다고 합니다. 단, 생강차에 타서 마실 때도 물의 온도는 40도를 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7. 항암효과
활성 산소와 산화 스트레스가 암 형성을 유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강력한 항산화 특성을 가진 제제는 암 발병을 예방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마누카 꿀의 항균, 항바이러스 작용은 면역세포를 활성화시켜 피부암, 직장암, 유방암을 일으키는 암세포를 억제 시킨다고 알려져 전 세계적으로 암 환자들이 암 증상 개선을 위해 섭취한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암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어 암 가족력이 있거나 의사로부터 암 예방을 위한 관리가 필요하다는 말을 들은 사람들이 많이 찾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8. 피부 염증 진정 효과
마누카 꿀에는 다양한 영양소와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고 피부인 박테리아를 죽이는 항박테리아 성분, 피부염을 진정시키는 항염증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마누카꿀을 이용하여 팩을 하면 각질제거, 흉터 치료, 수분 공급에 탁월한 효과가 있어 마누카 꿀은 가벼운 상처와 찰과상을 치유하는 데 도움이 될 뿐 아니라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예를 들어 마누카 꿀을 얼굴에 바르면 여드름을 유발하는 박테리아와 염증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또한 풍부한 수분을 공급해 피부를 단단하고 어려 보이게 합니다. 이 외에도 마누카 꿀은 피부의 pH 균형을 회복시켜 건조함, 발적, 여드름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마누카꿀 언제 얼만큼 먹어야 하나요?

마누카 꿀을 섭취할 땐 하루 3번 정기적으로 식사 30분전 티스푼으로 한스푼 (약 5g)을 경구로 섭취하면 됩니다. 한번에 섭취할 땐 1 큰 술(15ml) 정도 입니다. 꿀의 단맛이 싫어 그냥 섭취하는 것이 어렵다면 너무 뜨겁지 않은 물에 타서 섭취하면 됩니다. 요구르트와 커피에 넣어서 드셔도 좋고 치즈에 발러서 먹는 방법도 있습니다. 감기가 걸렸을 때나 코가 막혔을 때 등, 생강차 혹은 따뜻한 우유에 직접 넣어서 마시면 코막힘과 감기치료에 효과적입니다.

 

마누카꿀 주의사항이 있나요?

*꿀이기 때문에 꿀벌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피해야 합니다.
*당뇨병이 있는 경우 단당류가 혈당을 매우 빠르게 올릴 수 있으므로 사용하는 양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2세 이하의 아이들은 절대 복용해서는 안 되는데 이것은 마누카꿀에만 국한된 것은 아니지만, 꿀에는 보툴리누스 균이 혼입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성 인의 경우 감염되어 식중독 등의 증상이 일어나는 일은 없지만, 아직 장이 미숙한 아기에게 꿀을 주는 것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마누카 꿀을 섭취할 땐 꿀만 단독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단백질이나 산미가 있는 과일과는 함께 먹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마무리

마누카 꿀은 독특한 종류의 꿀입니다.마누카 꿀은 과민성 대장 증후군, 위궤양, 치주 질환 및 상부 호흡기 감염을 포함한 수많은 질병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항균, 항바이러스 및 항염증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위에서 소개한 마누카꿀의 효능이 필요할 때 적절히 복용하면 마누카꿀의 효능을 제대로 누릴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자료:
1.5 Benefits of Manuka Honey - Cleveland Clinic Health Essentials
www.health.clevelandclinic.org › manuka-honey-benefits

2.176 Ways to Use Manuka Honey
www.newzealandhoneyco.com/blogs/honey-articles/ways-to-use-manuka-honey

3.7 Proven Benefits and Uses of Manuka Honey
www.healthline.com › Wellness Topics › Nutrition

4.Manuka Honey: Medicinal Uses, Benefits, and Side Effects
www.webmd.com/a-to-z-guides/manuka-honey-medicinal-uses


제품명 생 마누카꿀 MGO 400+/UMF12+ 생 마누카꿀 MGO263+/UMF10+ 생 마누카꿀 KFactor 16
마누카꿀+프로폴리스 레몬맛 생 멀티플로랄 마누카꿀 KFactor 12
브랜드 플로라 마누카헬스 웨더스푼 웨더스푼 웨더스푼
용량 500g 500g 500g 120g 340g
가격 $94.99 $74.99 $52.99 $10.99 $33.99
원산지 뉴질랜드산 뉴질랜드산 뉴질랜드산 뉴질랜드산 뉴질랜드산
특징 등급 1 등급 1 저온생산 감기에 효과적인 목캔디 편리한 스퀴즈병
non-GMO
비살균 원물
오가닉
무 방부제

Settings

Menu

공유

찜 목록을 보시려면 로그인 하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