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로결석(Urinary stone) 원인과 예방에 좋은 영양제

Posted on1 Year ago
0


갑작스러운 복통으로 인해 병원을 찾는 환자 중 요로결석은 비뇨기과 환자의 60% 이상이 요로결석 환자일 정도로 흔한 질병입니다.국립 신장 재단(National Kidney Foundation)에 따르면 미국 인구 10명 중 1 명은 일생 동안 신장 결석이 발생합니다. 위험은 남성의 경우 약 19%, 여성의 경우 9%입니다.요로결석은 재발률이 높은 대표적인 질환으로, 치료 후에도 1년에 7%씩 재발해 5년 이내에 평균 약 50%, 10년 이내에 50~70%가 재발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 된다. 요로결석은 20-70세에 주로 발생하며 성별, 나이, 기후, 온도와 식이 등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겨울철에 비해 여름철 발병율이 2~3배 높고 주로 30~40대에 발병률이 높으며, 남자가 여자보다 좀더 높은 편입니다.특히 식생활의 다양화와 서구화로 인한 비만, 과도한 육류 섭취 등과 관련하여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요로결석이란 무엇일까요?

대한 비뇨의학과 학회에서 정의한 요로결석이란 콩팥, 요관, 방광 또는 요도에 발생하는 돌로써, 요로계에 돌을 만드는 성분이 과다하거나 돌을 억제하는 물질이 부족해서 생성된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소변에는 결석 형성을 방지하는 물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마그네슘(Magnesium), 구연산염(Citrate), 피로인산염(Pyrophosphate) 조효소, 다양한 단백질과 효소,오스테오폰틴(osteopontin) 및 글리코사미노글리칸(glycosaminoglycans)을 포함한 고분자등이 있다.이들은 결석을 형성하지 않고 소변의 화학 물질이 고농도로 유지되도록 하며 결정을 코팅하고 신장관 표면에 달라 붙지 않도록 합니다.이러한 보호 물질이 충분하지 않으면 결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요로결석은 위치에 따라 그 증상도 조금씩 다르고 요로결석은 크게 신장결석, 요관결석, 방광결석, 요도결석으로 구분되고 요관결석이 55%로 가장 많고 신장결석 38% 방광결석 5%, 요도결석 2% 순이다.신장 결석은 보통은 무증상으로 지내다가 일부에서 측복부 통증을 일으키는 경우가 있으며 오심, 구토, 혈뇨, 복부 팽만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요로결석은 일차적으로 신장에서 생성되어 하강하다가 요관이나 방광 또는 요도에 위치하여 증상을 나타내는 것이 보통입니다. 만약 처치를 하지 않고 놔둘 경우에는 사이즈가 커져 추후 큰 수술이 필요한 경우가 생길 수 있으며, 신장 결석이 하강할 경우 심한 통증을 동반한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신장 결석이 발견될 경우는 사이즈에 따라 빠른 처치가 필요합니다.요관 결석의 경우에는 옆구리나 하복부 통증, 혈뇨, 구역, 구토가 생길 수 있으며 빈뇨, 잔뇨감, 배뇨통 등의 방광 자극 증상도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증상이 나타나는 것은 아니며 일부의 증상만 나타나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적절한 치료가 따르지 않을 경우 신우신염 등을 유발할 수 있으니 빠른 치료가 요구됩니다.방광 결석은 배뇨통, 배뇨 곤란 및 빈뇨와 함게 혈뇨가 나타납니다. 방광 결석이 있을 경우 배뇨 장애의 가능성을 고려하여 전립선 검진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결석의 3가지 유형

1.칼슘 결석(80%)
칼슘 결석은 전체 신장결석의 80%를 차지합니다. 칼슘 결석은 칼슘옥살레이트(Calcium oxalate) 또는 인산칼슘(Calcium phosphate)으로 구성되며 신장이나 소변의 칼슘 농도가 과도하게 높아진 결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과도한 칼슘 이외에도 결석은 다양한 원인으로 생길 수 있습니다.

2.요산 결석(5-15%)
요산은 소변에 함유된 노폐물로 독특한 소변 냄새의 원인이 되는 물질입니다. 소변의 요산 농도가 과도하게 높을 경우 요산 결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요산 농도를 상승시키는 위험요인에는 식단이 동물성 단백질 위주로 구성되어 채소가 적은 식단, 당뇨병 전증, 당뇨병, 과체중, 비만, 통풍 등이 있습니다.

3.스트루바이트(Struvite) 결석 또는 감염 결석(5%)
이 유형의 결석은 만성 요로 감염이 있는 사람에게 생깁니다. 약 1%는 시스틴석 (cystine stone)으로 유전에 의한 고시스틴뇨증과 관련있다

신장결석을 유발하는 위험요인

요로결석의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는데, 보통 소변에 녹아 있는 여러가지 성분인 칼슘, 수산염, 인산염 등이 특정한 환경에서 농도가 높아져 더 이상 녹지 못하고 조그만 알갱이로 변해 점점 커지거나 합쳐지면서 요로결석이 생기게 됩니다.

1. 나쁜 식습관
요로결석은 식습관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습니다. 특히 많이 먹고 덜 움직이는 현대적 생활습관으로 인해 더욱 잘 발생합니다. 결석에 나쁜 식습관은 ▷부족한 수분 섭취 ▷과한 나트륨 섭취 ▷과도한 육류 섭취입니다. 수분이 부족하면 소변의 농도가 높아져서 칼슘 등 미네랄이 잘 뭉치고, 나트륨을 많이 먹으면 결석의 주 성분 중 하나인 칼슘이 소변으로 많이 배출되며, 육류를 많이 먹으면 육류 속 단백질 성분이 칼슘이나 수산, 인산 같은 미네랄과 결합해 결석이 됩니다.

일부 신장 결석은 음식에서 발견되는 천연 화합물인 옥살산염으로 만들어지며, 이는 소변의 칼슘과 결합하여 신장 결석을 형성합니다. 옥살산 염이 풍부한 음식을 제한하면 결석 형성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옥살산염이 많이 함유된 식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시금치,초콜릿,고구마,커피,땅콩,콩,감자, 아스파라가스, 셀러리, 파슬리, 차, 통곡물, 자몽, 크랜베리 등

2. 수분 섭취 부족
수분 섭취 부족은 칼슘, 요산, 스트루바이트 결석을 증가시킨다.활동량에 따라 하루 2~3L 이상의 수분을 섭취하여만 소변을 희석하고 결석 형성을 예방합니다. 소변 색깔을 보면 수분 섭취 부족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소변 색은 투명하거나 옅은 노란색이어야 합니다. 어두우면 더 마셔야 합니다.구연산이 많이 든 음료인 레모네이드나 오렌지주스를 곁들이면 결석예방에 더 좋겠습니다.맥주는 이뇨 작용은 있으나 요산을 높이므로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가당 음료, 특히 고과당 옥수수 시럽이 함유된 음료를 신장 결석의 발병과 관련이 있다고 하니 이도 피하는 게 좋습니다.

3. 과도한 카페인 섭취
카페인은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탈수를 유발합니다. 카페인 성인 권장 상한선은 400mg인데 이는 약 4잔의 커피에 해당하는 카페인입니다. 특정 탄산음료, 초콜릿, 차 및 에너지 음료에도 카페인이 포함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기타
이외에도 비만, 당뇨병, 고혈압 같은 대사질환이 있으면 몸이 산성화되는데, 그러면 몸속 칼슘 배출이 촉진돼 결석이 잘 생기게 됩니다.요로결석은 한 번 생기면 재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결석은 식습관에 영향을 크게 받는데 하루 아침에 식습관을 바꿀 수 없기 때문입니다.

요로결석(Urinary stone) 예방에 좋은 영양제

1.마그네슘

마그네슘은 소변에서 칼슘옥살산염의 결정이 형성되는 것을 억제합니다. 마그네슘이 결핍인 상태로 칼슘을 과다하게 섭취한다면 칼슘은 뼈가 아닌 관절과, 다른 조직에 쌓이게 되어 신장결석과 같은 질병을 유발하게 됩니다.마그네슘은 칼슘을 혈액 속에 용해시켜 신장결석을 형성하지 않게 되는 원리입니다.연구에 따르면 소변의 마그네슘 수치가 낮으면 신장결석이 발생할 위험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혈중 마그네슘 수치가 낮으면 결석이 생길 위험이 높다는 사실을 밝힌 2020년의 연구 결과와 일맥상통합니다.

결석 환자가 마그네슘을 섭취하면 새로 형성되는 결석은 10분의 1로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또한 매년 평균 1개 정도의 결석이 형성되던 환자 가운데 85%는 3년 후에도 신장결석이 생기지 않았습니다. 이 연구는 마그네슘으로 부작용이 거의 없이 효과적으로 칼슘 신장결석증을 치료할 수 있으며 임상적으로 마그네슘 과용 징후도 관찰되지 않았다고 결론지었습니다.일반적인 산화 마그네슘(Magnesium Oxide)은 제대로 용해되지 않아 생체이용률이 매우 낮으므로(5% 이하) 빈약한 마그네슘 공급원이다. 산화마그네슘과 비교하여 생체이용률이 높고 장에서 흡수도 잘 되는 말산마그네슘(Mg-Malate)이나 구연산마그네슘(Mg-Citrate)을 추천합니다.

추천제품: 내츄럴 팩터스 마그네슘 구연산 150 MG 180 캡슐

2.구연산칼륨(Potassium Citrate, K)

칼륨은 체액과 혈압, 근육, 신경세포, 삼투압, 수분균형 등과 관련한 수소이온농도(pH)를 조절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미네랄 성분으로 알려져 있다.구연산칼륨은 소변의 칼슘과 결합하여 소변의 칼슘의 수치를 낮추고 칼슘 결석이 형성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구연산칼륨을 섭취한 그룹은 고관절·대퇴골 부위 등의 골밀도 역시 증가했을 뿐 아니라 소변을 통한 칼슘 배출량이 감소했던 것으로 파악됐다. 칼슘 배출량이 감소했다는 것은 상당수의 칼슘이 골격 내부에 머물러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45,916명의 남자들이 참여한 4년 간의 연구에서 과학자들은 매일 칼륨을 섭취하는 사람들의 신장결석 발병률이 51% 줄었다고 보고했다. 비슷하게 91,731명의 여성이 참가한 12년 간의 연구에서 과학자들은 매일 칼륨을 섭취한 사람들의 신장결석이 35% 낮아졌다고 밝혔다.연구에 따르면 구연산칼륨은 재발성 칼슘 결석을 동반하는 질환인 수질 스펀지 신장을 앓는 환자의 신장결석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입증되었습니다.

3.구연산(Citric Acid)
구연산은 멜론 또는 망고, 특히 레몬, 오렌지, 라임에서 자연적으로 발견되는 신맛을 유발하는 유기산의 일종이다. 구연산을 적절히 섭취하면 신장 또는 요로 결석을 예방할 수 있음이 밝혀졌다.신장 결석이 있는 사람의 약 60% 는 구연산 수치가 낮습니다.구연산은 과도한 칼슘을 제거하는 신체의 주요 물질입니다. 또한 칼슘 결정을 돌로 바꾸는 과정을 차단합니다. 소변에 있는 구연산의 낮은 수치는 칼슘 결석에 대한 중요한 위험 요소이고 또한 요산 결석에 대한 리스크를 증가시킵니다.

마무리

내과 아카이브(Archives of Internal Medicine)에 실린 연구에서는 칼슘 보충제가 신장결석의 위험을 높인다는 증거는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전통적으로 신장결석을 예방하기 위해 저칼슘 식단이 권장되었습니다.그러나 칼슘을 제한하는 식이요법에 대해서는 아직 논란의 여지가 있으므로 골다공증 등 다른 질환 때문에 칼슘 보충이 필요하다면 먼저 전문가와 상의하세요.

요로결석이 재발률이 높은 질환임에도 불구하고 이 사실을 모르고 있는 사람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상당수가 요로결석 예방을 위해 칼슘을 제한해야 하고 비타민C를 섭취해야 한다고 잘못 알고 있습니다.요로결석(Urinary stone)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물을 많이 마시고 나쁜 식습관을 고쳐야 하지만 습관을 고치는 것이 매우 어려우므로 구연산 마그네슘, 구연산 칼륨 등 요로결석 예방에 좋은 영양제를 복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Related articles

방광염 예방에 도움이 되고 강력한 항산화제인 베리의 여왕 크랜베리(Cranberry)

by방광염 예방에 도움이 되고 강력한 항상화제인 베리의 여왕 크랜베리 3 Years ago
Read more

Settings

Menu

공유

찜 목록을 보시려면 로그인 하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