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요법으로 기침을 완화할 수 있는 방법

Posted on1 Year ago
0

날씨가 찬바람이 불면서 쌀쌀해 지고 있습니다.겨울철 감기와 함께 독감, 콜록콜록 기침과 고통스러운 인후염, 기타 호흡기 질환은 매년 많은 사람들이 앓고 있습니다.공해와 지속되는 코로나바이러스는 공기를 유독하게 만들고 마른 기침으로 건강에 많은 영향을 줍니다. 기침은 몸에서 자극적인 물질을 내보내기 위해 반사가 일어나고 보호를 위해 점액이 분비되는 자연적인 현상입니다. 기침은 신체에 도움이 되는 현상이지만 하루 종일 계속된다면 성가신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또한 기침을 하면 코로나19 감염이 두려워서 잠깐이라도 사람들이 의심스럽게 쳐다볼 것입니다.

몇 주 안에 자연스럽게 낫는 일반 기침은 보통 감기나 독감, 폐렴, 백일해와 관련이 깊거나 주변의 자극적인 물질을 호흡하는 것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8주 이상 지속되는 만성 기침의 경우 후비루 증후군(분비물이 지속적으로 목을 자극해 기침 반사를 유발하는 증상), 알레르기, 천식(특히 어린 아이의 경우), 만성 기관지염, 위식도 역류질환 등이 가장 흔한 원인들이다.

우리는 제대로 된 자연 요법을 잘 알지 못하기에 대다수가 병원에서 약을 처방 받곤 합니다. 하지만 바이러스도 점차 내성이 생겨 약을 먹고도 오래 가는 경우도 있고 독한 약으로 인해 속까지 쓰린 경우도 있기 마련입니다.병원을 가지 않고 일반 기침약을 사용할 필요 없이 자연적으로 기침을 완화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1. 꿀
꿀은 자연이 제공해 주는 최고의 항생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슈퍼푸드인 꿀은 몸의 면역 기제와 항체 생성을 개선시키는 비타민, 무기질, 항산화물질, 효소의 중요한 공급원입니다. 예로부터 꿀은 기관지 질환의 치료를 위한 인기있는 명약이었습니다. 꿀 속의 항균, 항염, 항산화 성분 덕분에 증상이 최소화 되고 회복이 촉진됩니다. 꿀에 함유되어 있는 덱스트로메토르판이 기침을 억제해 주는데 약물로 정제된 덱스트로메토르판보다 효능은 적지만 약물보다는 꿀이 편안하게 섭취할 수 있는 대안이 될 수 있다.꿀은 따뜻한 물 또는 허브차에 티스푼으로 2숟가락을 넣어 하루에 1~2회 꾸준히 마셔주면 잦은 기침에 효과가 있다.

2. 생강
생강( Zingiber officinale )은 항산화, 항염, 항균 특성을 가지고 있어 오랫동안 메스꺼움과 위장 장애를 치료하는 데 사용되었지만 기침에 좋다는 증거가 있습니다. 기도의 평활근을 이완시켜 기침 반사를 억제한다고 믿어집니다.따라서 꿀을 첨가한 뜨거운 생강차는 훌륭한 천연 기침 완화제가 될 수 있습니다. 생강차는 따뜻하게 마실 때 효과가 가장 좋습니다.

3. 엔-아세틸시스틴(N-acetylcysteine; NAC)
N-아세틸 시스테인(NAC, N-acetyl cysteine)은 강력한 항산화제인 글루타치온(Glutathione)의 생성을 증가시키는 아미노산입니다.기침, 가래 같은 감기 증상을 가라 앉히는 진해거담제로 쓰이는 NAC가 기도 점액을 분해할 수 있어 가래를 동반한 기침의 중증도와 빈도를 낮추는 데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4. 브로멜라인
파인애플의 줄기와 열매에서 추출하는 브로멜라인(Bromelain)은 항염 특성이 있는 효소로 기침을 억제하고 기침을 일으키는 점액을 용해할 수 있습니다.파인애플과 브로멜라인의 이점을 최대한 활용하려면 파인애플 한 조각을 먹거나 하루에 세 번 3.5온스의 신선한 파인애플 주스를 마십니다.브로멜라인은 출혈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에 혈액 희석제를 복용하는 이들은 특히 주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5. 유칼립투스 오일
일반 기침약이나 가슴에 바르는 제제를 사용해 본 적이 있다면 유칼립투스(Eucalyptus globulus) 오일의 효과를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유칼립투스 오일은 기침 억제제로 판매되는 제품에 첨가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칼립투스 오일의 주요 성분인 시네올(cineole)은 항염 및 항균 특성을 가지고 있어 가래를 동반하는 기침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유칼립투스 오일은 섭취하면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삼키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볼에 뜨거운 물을 담아 오일을 2~3방울 떨어뜨린 후 눈을 감고 증기를 코로 흡입합니다.

6. 소금물 가글
소금이 치아 건강에 좋다는 것은 많이 알려져 있지만 잦은 기침과 인후염에도 훌륭한 효능을 갖고 있다는 사실은 생소한 분들이 많습니다. 소금물로 가글하는 것은 간단하면서도 매우 효과적인 치료법이다. 소금물을 1분간 머리를 뒤로 넘겨 가글한 다음에 뱉어 내도록 하자. 소금물은 목뒤의 가래와 점액을 줄여 기침을 줄일 수 있다. 또한 살균 효과가 있어 기관지의 세균을 죽이고 염증을 줄인다.

마무리

자연 가정요법은 기침을 완화할 수 있지만 기저 질환을 치료하는 데는 도움이 안 될 수 있습니다.기침이 악화되거나 몇 주 동안 지속되거나, 기침 때문에 목이 쉬거나 잠을 잘 자지 못한다면 의사와 상담하십시오. 특히 기침을 하면서 아래 증상이 보인다면 바로 병원에 가서 진찰을 받아야 할 것이다.

*38도 이상의 고열
*8주 이상 지속되는 만성 기침
*기침에 피가 섞여 나올때
*가래 색깔이 분홍색, 짙은 연녹색일 때
*쌕쌕거리거나 숨이 많이 차는 경우
*기침이 심해 고함을 지르는 것과 흡사하게 느껴지는 경우

Settings

Menu

공유

찜 목록을 보시려면 로그인 하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