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 질환에 도움이 되는 갑상선 영양제

Posted on1 Year ago
0

갑상선은 목 가운데에 튀어 나온 물렁뼈입니다. 흔히 Adam's apple이라고 부르며 방패모양물렁뼈, 즉 갑상연골입니다. 갑상선은 이 갑상연골을 덮고 있는 샘(선 = 腺)이란 의미입니다.갑상선에 걸렸다는 말씀들을 많이 하십니다. 그런데, 갑상선은 질병의 이름이 아니고 위, 간, 쓸개와 마찬가지로 기관의 이름입니다. 이 기관에서 분비하는 호르몬의 이름은 갑상선 호르몬이며, 내분비기관(분비샘) 중 하나입니다.

갑상선은 우리의 몸에 음식물을 통해 섭취하는 아이오딘 (요오드)를 이용하여 호로몬을 생성한 후 체내로 분비하여 인체 내 모든 기관의 기능을 적절하게 유지시켜 주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갑상선에 기능 이상이 나타나면 신진대사가 지나치게 촉진되거나 저하되어 여러가지 신체변화와 이상증세(갑상선기능항진증, 갑상선기능저하증)가 나타납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피로감, 무기력감, 식욕저하, 체중증가, 변비, 소화불량, 추위에 민감,월경이나 심장기능에 문제발생, 땀이 많이 나거나 더위를 심하게 타는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갑상선 항진증 또는 갑상선 저하증으로 대표되는 갑상선질환은 적절한 치료를 하지 않을 경우 하시모토나 안구돌출 등의 증상을 동반하는 갑상선 안병증으로 발전하게 된다. 보건복지가족부가 발표한 결과에 따르면 갑상선 결절을 비롯해 갑상선기능항진증, 갑상선기능저하증 환자가 남성보다 여성에서 5~10배 이상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왜 갑상선질환은 유독 여성에게 잘 생기는 걸까? 가장 설득력 있게 받아들여지고 있는 원인은 여성 호르몬이다. 여성 호르몬과 결합하는 에스트로겐 수용체는 생식기관뿐 아니라 갑상선에도 있다. 따라서 여성 호르몬이 분비되는 한 여성들은 남성들보다는 갑상선에 자극을 많이 받아 염증이 생기고 갑상선암을 비롯한 각종 갑상선 질환을 유발하게 된다.

24시간 쉬지 않고 온 몸의 모든 세포의 물질 대사를 조절하는 갑상선호르몬은 수치가 조금만 변해도 신체 모든 세포가 영향을 받는다. 이 때문에 갑상선 질환은 초기부터 정확한 진단과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비타민과 미네랄과 같은 영양소의 결핍은 결국 갑상선 기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게 된다. 갑상선질환의 개선을 위해서는 갑상선이 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필요한 영양소들을 충분히 공급해 줘야 한다.

갑상선 질환 및 기능 장애가 생기는 근본적인 원인

I. 요오드 결핍과 갑상선종
일반적으로 요오드가 결핍되면 목이 부풀어 오르는 증상인 갑상선종이 생기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적절한 요오드 섭취량에 관해 상충되는 의견이 많으며, 과도하게 섭취하면 건강에 심각한 해를 끼칠 수 있고 다양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의사와 상담하여 요오드의 권장 용량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아연(Zinc) 결핍과 갑상선 기능
아연이 결핍된 환자는 갑상선 기능 장애가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갑상선은 아연의 정상 분비와 흡수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아연은 테트라요오드티로닌(T4)을 트리요오드티로닌(T3)으로 변환하는 것을 도와 체내의 한정된 아연 비축분을 더 빨리 소모하게 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3. 셀레늄 결핍과 갑상선기능저하증
셀레늄(Selenium)은 테트라요오드티로닌(T4)을 트리요오드티로닌(T3)으로 변환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중요한 미량 미네랄이자 항산화 물질입니다. 독일에서 자가면역성 갑상선 질환 환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200마이크로그램의 셀레늄을 섭취한 환자는 항갑상선 과산화효소(항TPO) 항체 수치가 현저하게 감소했고 초음파 이미지 검사 결과가 개선되었습니다. 6개월 후 셀레늄을 계속 섭취한 그룹은 지속적인 개선 효과를 볼 수 있었습니다.

4. 갑상선기능항진증(그레이브스병)
그레이브스병은 다양한 영양소의 결핍과 상관관계가 있습니다. 부족할 경우 그레이브스병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영양소에는 마그네슘, 칼륨, L-카르니틴(L-carnitine), 비타민B군(그중에서도 비타민B12와 비타민B6), 콜린(Choline), 비타민A, 비타민D, 코큐텐(Coenzyme q10), 필수 지방산, 비타민C 등이 있습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에 걸리면 신진대사가 늘어나 이러한 영양소의 소비가 증가하게 되므로 종합비타민을 추천합니다.

갑상선 건강 지키는 방법

1.규칙적으로 운동하기
운동은 갑상선 기능 저하증 환자에게 특히 좋다. 운동은 호르몬의 분비를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체중 증가와 우울증, 근육 손실, 활력 감소를 막는다. 또 운동은 갑상선 기능 항진증 환자의 불면증과 기분 조절에 도움을 준다.

2.스트레스 해소하기
스트레스를 주의하세요. 스트레스는 갑상선 건강에 영향을 미친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나오는 호르몬인 코르티솔은 갑상선 호르몬 생산에 지장을 준다. 따라서 명상이나 요가 등을 통해 스트레스를 다스려야 한다.

3.항진증 완화하는 채소 먹기
전문가들은 “갑상선 기능 항진증일 때는 브로콜리, 케일, 양배추, 방울양배추 등을 먹는 게 좋다”고 말한다. 하지만 이런 채소들은 갑상선의 정상적인 활동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좋지 않다

4.보충제 섭취하기
영양제를 드세요. 철이나 아연 비타민 B, C, D, E, 요오드, 티로신 같은 영양제들이 다 갑상선 자체의 호르몬 생성에도 도움이 되는 영양소들입니다. 갑상선의 호르몬을 T4에서 T3로 전환해 주는 이 기능과 관련된 영양제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이 아연, 셀레늄입니다. 아연은 T4에서 T3로 전환율을 증가시켜주고 대표적인 항산화, 항염 작용을 하는 영양소 중에 하나이기도 합니다.셀레늄은 셀레늄함유단백질 합성에 필수적이고 갑상선 호르몬 대사와 밀접한 연관이 있으므로 충분한 양의 셀레늄 섭취가 갑상선 기능 유지에 필수적입니다.

특별히 갑상선에 신경써 주고 싶으신 분들에게 추천하여 드리는 제품은 에이오알 갑상선 써포트(AOR THYRO SUPPORT) 라는 제품입니다.갑상선 자체의 호르몬 생성에도 도움이 되는 영양소들인 요오드, 구리와 티로신이 1000mg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갑상선의 호르몬을 T4에서 T3로 전환해 주는 기능과 관련된 영양제 중에 가장 중요한 아연, 셀레늄도 들어 있습니다. 건강한 갑상선 기능 유지에 도움을 주며, 전체적인 호로몬 밸런스 유지, 피로, 스트레스 감소 및 에너지 생성등 효과를 볼 수 있는 제품입니다.

Related articles

Settings

Menu

공유

찜 목록을 보시려면 로그인 하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