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의 면역 증강제, 에키네시아 감기 예방에 효과 있다

Posted on3 Years ago by
0

인체 면역력의 중요함이 점점 부각되면서 각종 면역력 강화 성분들이 인기이다. 그 중에서도 최근 조명을 받는 성분이 에키네시아(Echinacea)로, 서구에서는 사용 역사가 가장 긴 약초 중에 하나이지만 우리에게는 다소 낯선 이름이다. 고고학자들에 의하면 북미 원주민들은 에키네시아를 400년 이상 만병통치나 다름 없는 허브로 귀하게 여겨 사용해 왔다고 한다.

이들은 에키네시아를 감기나 독감, 폐렴, 기관지염 등의 감염, 칼에 베였을 때나 벌레, 뱀에 물린 등 크고 작은 상처 부터 디프테리아나 학질, 홍역이나 볼거리 등의 전염성 열병이나 치통 등에도사용하였다. 신대륙에 처음 정착한 이민자들이 혹독한 기후와 낯선 풍토병으로 고생하다가 인디언들이 권한 에키네시아를 복용한 후 그 효능에 놀라 유럽에 전파 시킨 것이 서구 사회에 처음 에키네시아가소개된 계기이다. 그 후 약 2세기에 걸쳐 에키네시아는 서구 사회에서 가장 많이 처방되는 약용 식물이 되었다.

에키네시아는 국화과의 다년생 화초로 굵고 길쭉한 줄기를 가지고 있으며 그 줄기 꼭대기에 다양한 색상의 꽃이 핀다. 에키네시아라는 이름은 꽃 중앙의 꽃술 부분에서 유례한 이름으로 언뜻 보면 가시가 비죽비죽 돋은 성게 같아 그리스어로 성게를 의미하는 echinos에 유례한 Echinacea 라는 이름이 붙었다. 뾰족한 원추형의 꽃술 덕분에 영어로는 콘플라워(cornflower)라는이름으로 불리기도 하며, 북미가 원산지로 북미 원주민들이 많이 이용하여 '인디언의 허브' 라는 이름이 붙기도 하였다.

에키네시아 식물은 카페인산, 페놀산, 로즈마린산, 폴리 아세틸렌 등과 같은 다양한 활성 화합물을 함유하고 있습니다.또한 에키네시아 식물에는 알카미드(alkamides)라고 하는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어 항산화 활성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에키네시아에 들어있는 다당류와 당단백질, 플라보노이드에는 면역 기능을 높이는 작용이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에키네시아와 그 화합물은 염증 감소 , 면역력 향상 및 혈당 감소 와 같은 많은 건강상의 이점 과 관련이 있습니다.학계에서는 에키네시아의 효능에 대한 연구 논문만 8백여편이 넘을 정도이며 이들 중 많은 수가 에키네시아의 효능에 대해 검증하고 있습니다.

1870년 미국의 의사 H.C.F. 마이어는 원주민들로부터 에키네시아의 효능에 대해서 배운 후 이것을 치료 약으로 이용한 것을 시작으로 미국에서 에키네시아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습니다.그 후 에키네시아가 유럽에 전파되었고, 독일을 중심으로 연구가 진행되었는데, 그러는 가운데 에키네시아가 면역 기능을 높이고 감기나 인플루엔자 등 감염증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미국 인디언이 약용식물로 사용하던 에키네시아(echinacea)가 감기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미국임상약학회에서 발표됐다.이를 바탕으로 미국에서는 에키네시아가 건강 보조제로도 판매되고 있다고 합니다.미국 코네티컷 대학의 샤친 샤 박사와 연구진은 에키네시아의 감기 예방 효과에 대한 무작위 대조임상 14건을 종합해 분석했다. 이 분석에는 약 1천3백여명에 대한 감기발생 정보, 약 1천6백여명에 대한 감기지속기간 정보가 이용됐다.연구 결과 에키네시아를 사용은 감기에 걸릴 위험을 58% 감소시키고 감기지속기간을 1.9일 단축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메릴랜드 대학의 통합의학 센터는 “에키네시아는 일반 감기나 유행성 감기에서 나타나는 인후통, 기침, 열 등의 증상을 감소시키거나 기간을 단축하는데 흔히 사용한다”며 “많은 약초 전문가들 역시 면역기능을 증강시키고 감염에 대한 저항력을 기르는데 도움을 주는 약초로 소개하고 있다”고 밝혔다.미국에서 약 20%의 감기 환자가 비타민, 영양제를 사용하는데 이중 에키네시아가 가장 흔히 사용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1992년 독일에서 감기나 독감에 감염되기 쉬운 108명을 대상으로 에키네시아를 투여한 결과 감기 횟수가 36% 정도 감소했으며 낫기까지 기간도 단축되었으며, 감기의 증상이 완화되었다는 결과를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뮌헨 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에키네시아가 다른 면역 강화제보다 T세포를 30% 가량 더 증진시켰다. 이와 함께 바이러스 증식을 제거하는 간섭 인자(Interferon)와 유사한 작용을 하는 것으로도 연구됐다.

독일의 임상 연구가들은 류마티스성 관절염에 에키네시아를 사용해 성공적으로 치료하고 있다. 정부에서 약초를 규제하는 독일의 경우, 에키네시아 퍼퓨리에의 지상부위를 감기, 상기도 감염, 요로 감염 및 상처 치료 촉진제로 승인했다.현재 에키네시아는 독일에서 의약품으로 취급되고 있습니다.

1. 인체 면역력 강화

에키네시아는 구미권에서는 감기나 독감에 특효로 여겨지곤 한다. 일반 감기와 유행성 감기에서 나타나는 인후통, 기침, 열 등의 증상을 감소시키거나 기간을 단축 시키는 효능이 있다. 에키네시아는 뛰어난 면역 증강제로 바이러스나 세균에 감염되었을 경우 감염원으로부터 몸을 지키며 이로 인해 발생하는 독소를 제거하고 감염에 대한 저항력을 키워준다. 그것이 에키네시아가 흔히 감기를 예방하거나 치료하는 데 사용되는 한 가지 이유입니다.실제로, 14 건의 연구를 검토 한 결과, 에키네시아를 복용하면 감기에 걸릴 위험이 50 % 이상 낮아지고 평균 감기가 걸려있는 기간이 1.5 일 단축 될 수 있습니다

2.항 염증 속성

염증은 치유를 촉진하고 스스로를 방어하는 신체의 자연적인 방법입니다.여러 연구에 따르면 에키네시아는 과도한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에키네시아 화합물은 염증으로 인한 중요한 염증 부위와 기억 상실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 골관절염이 있는 성인은 에키네시아 추출물을 함유 한 보충제를 복용하면 염증, 만성 통증 및 부종이 현저하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흥미롭게도, 이 성인들은 기존의 비 스테로이성 염증약물 (NSAIDS)에 잘 반응하지 않았지만 에키네시아 추출물을 함유 한 보충제가 도움이 되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3.피부 문제 치료

연구에 따르면 에키네시아 식물은 일반적인 피부 문제를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과학자들은 에키네시아의 항 염증 및 항 박테리아 특성의 성장을 억제하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25-40 세의 건강한 10 명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또 다른 연구에서 에키네시아 추출물이 함유 된 스킨 케어 제품은 피부 수화를 개선하고 주름을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유사하게, 에키네시아 푸푸레아 (Echinacea purpurea) 추출물을 함유 한 크림 은 습진 증상을 개선시키고 피부의 얇고 보호되는 외부 층을 회복시키는 것을 돕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이 밖에도 에키네시아는 백혈병 및 동물 종양에 항암작용을 보이고 있다. 아직 암을 치료하는 약초라 부르기에는 이른 감이 있으나 멀지 않은 미래에 암 치료제의 하나로 사용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에키네시아는 천연 식물로 수세기에 걸쳐 장기간 이용되면서 연구된 결과 비교적 안전한 성분으로 꼽힌다. 위험한 부작용이 확인되지 않았으나, 일부는 어지러움, 피로, 두통, 소화 불량을 경험합니다. 특정 식물(예: 돼지풀, 국화, 금잔화, 데이지)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에키네시아를 섭취할 때 알레르기 반응이 있을 수 있습니다.면역기능증강에 관여하므로 면역 억제제를 복용할 때엔 함께 사용하지 않는다.

이노뉴트리션 에키네시아

여러 종의 에키네시아를 복합적으로 사용하는시중 제품과 달리 뉴트리돔 에키네시아 제품은 효능이 가장 입증된 종인 에키네이사 퍼퓨리아 종만을 이용하며 10배 농축의 강력한 추출 성분을 이용하여 1정 복용시에도 시중 제품보다 높은 함량을 복용할 수 있습니다. 캐나다보건상의 인증을 득한 안전하고 믿을수 있는 제품입니다.

관련된 상품

Settings

Menu

공유

찜 목록을 보시려면 로그인 하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