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온음료가 물보다 좋은가요? 이온음료만 마셔도 될까요?

Posted on10 Months ago
0

본격적인 더위가 시작되면서 몸매 관리를 위해 다이어트와 운동을 시작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조깅과 자전거, 헬스 등의 운동을 하며 과도한 땀을 흘리면 체내 수분과 전해질의 균형이 깨지고 탈수 현상을 초래한다. 우리가 운동을 할때 많이 마시는 이온음료는 물과는 다르게 체액에 가까운 전해질 용액을 주성분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온음료는 체내에 빨리 흡수되어 땀으로 손실된 수분이나 전해질, 부족한 미네랄을 공급해 줍니다. 하지만 이온음료만 마시는 것은 건강에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온음료에는 일정량의 나트륨을 비롯한 전해질(칼륨, 마그네슘, 칼슘 등)이 포함되어 있지만 단순당류의 형태로 탄수화물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온음료 vs 물 (영양성분 비교)
그러면 언제 어떤 것을 마셔야 하나요?

이온음료를 마시고 나면 갈증이 더 생길까요?
이온음료는 물에 비해 어떤 것이 더 좋을까요? 운동능력이 더 향상될까요?
이온음료만 마셔도 안전한가요? 특별한 주의 사항이 있을까요?

 

이온음료 vs 물 (영양성분 비교)

이온음료와 물은 다음과 같은 영양성분 면에서 비교될 수 있습니다

*칼로리: 대부분의 일반적인 이온음료는 칼로리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250ml 이온음료에 약 80-120칼로리 정도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반면, 물은 칼로리가 없습니다.

*탄수화물: 이온음료는 탄수화물을 함유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설탕이나 포도당과 같은 형태로 추가됩니다. 일반적으로 100ml 당 약 5~10g의 탄수화물이 들어 있을 수 있습니다.물은 탄수화물이 없습니다.

*전해질: 이온음료는 주로 나트륨, 칼륨, 마그네슘, 인 등의 전해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100ml 당 약 100~200mg의 나트륨, 10~30mg의 칼륨이 들어 있을 수 있습니다.이 전해질은 운동 후에 체내 전해질 불균형을 조정하고 근육 기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물은 전해질을 거의 포함하지 않습니다.

*비타민 및 미네랄: 일부 이온음료는 비타민 C, 비타민 B6, 비타민 B12, 칼슘 등의 비타민 및 미네랄을 추가로 포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영양소는 이온음료의 종류에 따라 다르며, 일반적으로 물에는 비타민 및 미네랄이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러면 언제 어떤 것을 마셔야 하나요?

물과 이온음료를 언제 어떤 것을 마셔야 하나요? 이온음료는 극도로 신체 활동을 한 경우나 체력 소모가 큰 운동 후에는 이온음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운동 중에는 체내 전해질이 소실되고 수분이 감소하므로, 이온음료는 전해질과 수분을 보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지만 정상인이 수분이나 무기질을 보충하기 위해 마실 필요는 없습니다.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물이 가장 좋은 선택입니다. 물은 체내 수분을 보충하고 유지하는 데 필요한 최적의 선택이며, 칼로리나 설탕 함량이 없으므로 건강한 수분 섭취를 위한 기본 음료로 적합합니다. 이온음료를 너무 과도하게 마시면 해로울 수 있습니다. 수분과 전해질 보충은 되지만 이온음료에는 나트륨과 당분도 다량 함유돼 있어 열량 섭취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온음료는 운동 후 체내 전해질 보충이나 특정 상황에서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일상 생활에서는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온음료를 마시고 나면 갈증이 더 생길까요?

이온음료를 마시면 갈증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이온음료는 당분이 많아 열량 섭취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온음료를 마시면 수분과 전해질은 보충되지만 갈증은 해소되지 않을 수 있고 그로 인해 추가적인 음료 섭취를 원할 수 있습니다.그러나 이는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는 반응이며, 갈증을 느낄 정도로 심각한 정도는 아닙니다. 이온음료는 운동 후 전해질 보충과 수분 공급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하지만, 음료를 적절하게 섭취하여 갈증을 충족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갈증을 느낀다고 해서 과도한 이온음료 섭취는 오히려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적당한 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갈증을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물을 포함한 다양한 음료를 적절히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온음료는 물에 비해 어떤 것이 더 좋을까요? 운동능력이 더 향상될까요?

이온음료와 물 중 어느 것이 더 좋은지, 그리고 운동 능력 향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합니다. 다음은 일부 쟁점과 고려해야 할 사항입니다:

*수분 보충: 운동 중 또는 운동 후 수분을 보충하는 데에는 물과 이온음료 모두 효과적입니다. 물은 기본적인 수분 공급을 위한 최적의 선택이며, 일반적인 운동에서는 충분한 수분 섭취로 운동 능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온음료는 운동 후 근육 회복과 전해질 보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운동 성능 향상: 이온음료가 운동 성능을 향상시킨다는 주장이 있지만, 이에 대한 과학적인 증거는 혼란스럽습니다. 몇몇 연구는 이온음료가 장시간 지속되는 강도 높은 운동 또는 저혈당 상태에서 효과적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운동 시간이 1시간 이하인 경우는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으로 충분하며, 1시간 이상인 경우 이온음료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섭취량과 칼로리: 이온음료에는 칼로리와 설탕 함량이 있을 수 있습니다. 과도한 칼로리 섭취는 체중 관리와 운동 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이어트나 체중 관리를 목표로 하는 경우에는 칼로리가 없는 물을 선호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약하자면, 운동 능력 향상과 수분 보충을 위해서는 물을 충분하게 섭취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온음료는 특정 상황에서 유용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일상적인 운동에는 물이 충분합니다. 개인의 목적과 선호도에 따라 이온음료를 선택할 수 있으나, 적절한 섭취량과 칼로리 관리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운동 성능 향상을 위해 올바른 운동 계획과 영양 섭취, 적절한 휴식을 고려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온음료만 마셔도 안전한가요? 특별한 주의 사항이 있을까요?

이온음료를 주로 마시는 것은 일반적으로 안전합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이온음료만을 마시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다음은 이온음료를 섭취할 때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주의 사항입니다.

*적절한 섭취량 유지: 일부 이온음료에는 높은 칼로리와 설탕 함량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온음료를 과도하게 섭취하는 것은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온음료는 주로 운동 후 전해질 보충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음료이므로, 운동이나 활동 후에 섭취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면 칼로리 및 설탕 섭취가 증가할 수 있으므로 적당한 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운동시 신중한 섭취: 운동 중에 이온음료를 마시는 경우, 신중하게 선택하고 섭취해야 합니다. 높은 설탕 함량이나 카페인 함량이 있는 이온음료는 급격한 에너지 공급과 심장 박동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운동 중에는 신중하게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양한 영양소 공급: 이온음료는 수분과 일부 전해질을 보충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다양한 영양소를 제공하지는 않습니다. 다양한 식품과 음료를 통해 영양소를 균형 있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온음료는 운동 후 빠른 회복을 돕는 보조 수단으로 고려할 수 있지만, 식사나 간식 대용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참고자료:
1.Healthline, “Electrolyte Water: Benefits and Myths”, https://www.healthline.com/nutrition/electrolyte-water
2.Electrolyte Drinks: Beneficial or Not?
https://health.clevelandclinic.org/
3.Electrolyte Drinks: What Are They and Do You Need Them?
https://www.eatingwell.com/article

Settings

Menu

공유

찜 목록을 보시려면 로그인 하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