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피의 7가지 효능과 부작용, 활용법

Posted on1 Year ago
4

계피는 후추, 정향과 함께 세계 3대 향신료 중 하나로서 기원전 4000년 경부터 이집트에서 미라의 방부제로 사용되기도 했습니다. 매우면서도 달콤한 계피 특유의 맛은 오랫동안 접해온 만큼 익숙한데요, 상쾌하고 독특한 향과 맛으로 시원한 수정과, 한약재 등 쓰임새도 다양합니다. 콜라의 핵심 성분 중 하나도 계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계피의 나무껍질은 뜨거운 음료·피클·절임 등에 사용되며 가루는 빵·케이크 등에 주로 사용됩니다.

계피의 역사는 상당히 오래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기원전 2천 년쯤 전 고대 이집트에서는 아주 귀한 약재로 쓰였다는 기록이 있고, 구약성경에도 기록이 있으니까요. 특히 고대 이집트에서는 계피가 상당히 비싸서 귀족들의 선물용으로 인기였다고 합니다. 이렇듯 계피는 오래전부터 애용되어 왔는데, 우리나라 동의보감에도 그 효능이 적혀 있습니다.

계피나무

계피나무는 육계나무의 다른이름으로 육계나무의 껍질부분을 말려 사용하기 때문에 계피라는 이름이 붙은 듯 합니다. 계피나무는 단맛과 매운맛을 가지고 있는 향신료로 시나몬이라는 영어명칭으로도 사용합니다. 서양에서 사용하는 계피나무는 실론시나몬으로 단맛이 강한 편이고 동양에서 주로 사용하는 계피나무는 중국시나몬으로 매운맛이 더 강하다고 합니다.

계피나무의 껍질을 벗겨내 말려서 사용하기도 하고 이것을 갈아서 계피가루로 활용하기도 하는데 독특한 향과 달고 매운맛으로 식용으로 많이 활용되는 것은 물론이고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어 약재 및 생활속 아이템으로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계피에는 풍부한 미네랄 성분과 비타민 군이 포함되어 있다. 구체적으로는 비타민 B1과 B2, 칼슘, 마그네슘, 철, 나이아신, 칼륨, 아연 등이 풍부하다. 계피에는 또한 모세 혈관의 노화 방지에 효과가 있는 신남알데히드 등이 포함되어 있다.

계피의 효능

허준의 동의보감에 계피는 몹시 열이 많이 나고, 달고, 매우며, 독이 조금 있어 그 성질을 표현하고 속을 따듯하게 하고, 혈액을 잘 통하게 하고, 간이나 폐의 기를 고르게 하며, 곽란으로 쥐가 나는 것을 낫게 한다하며 온갖 약기운을 고루 잘 퍼지게 하면서도 부작용을 나타내지 않는 약재로 소개되어 있습니다.

1.혈관 건강
계피의 알데이스 성분이 혈관을 확장하고 관절에 영양을 공급합니다. 계피의 폴리페놀 성분이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높은 트리글리세라이드 수치를 낮추며, 고혈압을 낮추는 효능이 있습니다. 계피를 꾸준히 먹으면 이 효능으로 인하여 심장 질환 발병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계피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열을 만들어 몸을 따뜻하게 한다. 때문에 조금만 추워도 손발과 아랫배에 냉기가 도는 사람에게 도움이 됩니다. 주로 여성에게 효과가 좋은 식품으로 알려졌지만 남성 건강을 위해서도 추천되는데요, 계피에는 남성의 부신 기능을 활성화해 성적 에너지를 불어 넣기 때문이다.

2.여성 질환 개선
소화기관 뿐만 아니라 자궁을 따뜻하게 만들어 여성 질환에 좋습니다. 빈혈에 좋으며 자궁을 튼튼하게 해 생리통, 생리 불순에 효과적입니다. 남성 호르몬이 줄어드는 중년 남성에게도 허약하고 찬 증상을 개선해주므로 계피가 도움이 됩니다. 단, 열이 많을 때나 임신부는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항산화
시나몬에는 항산화 성분이 아주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미국 자료에 따르면, 항산화 성분 함량이 모든 식품 중에서 열 번째 안에 들고, 허브 중에서는 단연 첫 번째라 합니다. 그리고 항산화 성분 종류도 무려 41개 종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항산화 성분은 우리 몸에서 활성산소의 작용에 대항해서 산화로 인한 손상을 막고, 수많은 질병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4.향균 및 건강한 피부
계피에는 천연 항균 성분 천연 항생제 성분, 천연 항진균성 성분, 천연 항바이러스 성분이 있습니다. 시나몬을 먹으면 이 성분들이 우리 몸에서 각종 감염을 막아주어, 감기나 다양한 바이러스성 질병을 완화할 뿐만 아니라, 피부의 발진과 알러지에도 효과적으로 대응하여 건강한 피부를 만듭니다. 여드름에는 계피에 꿀을 섞어 바르면 좋다고 합니다.

5.당뇨병 개선
계피에는 혈당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필요한 호르몬인 인슐린의 활성을 촉진하는 성분이 있습니다. 계피를 먹으면 이 호르몬 분비가 원활하게 이루어져 당뇨병을 막아줍니다. 계피가 혈당을 조절하고 제2형 당뇨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 미국 보스턴 조슬린 당뇨병센터 연구팀은 당뇨병 환자 51명을 임의로 나눠 12주 동안 하루에 세 번씩 500mg의 계피 캡슐 또는 위약을 제공했는데, 연구 결과 계피를 먹은 환자는 식사 후 포도당 수치가 떨어졌고, 탄수화물을 몸속으로 흡수하는 대사 작용이 개선되었다. 반면 위약을 먹은 환자의 혈당은 낮아지지 않았다. - 연구진은 “계피에 들어 있는 폴리페놀 성분이 인슐린과 유사한 기능을 한다”며 “당뇨병 환자 또는 당뇨를 예방하려는 사람은 계피를 함께 먹으면 좋다”고 발표했습니다.

6.감기 예방
동의보감에서는 계피는 몹시 열을 많이 나게 하므로 속을 따뜻하게 해주고 간이나 폐의 기를 고르게 하여 약 기운을 골고루 잘 퍼지게 하면서 부작용이 나타나지 않도록 도와준다고 나와있습니다. 추위를 많이 타는 사람에게 계피는 효과적이며 감기 기운이 있거나 으슬으슬할때 계피차나 계피 우린 물을 마시면 좋습니다.

7.비만 예방
계피는 탄수화물 소화 흡수를 늦춰 주어 오랫동안 포만감을 유지시켜 주고 따듯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체온을 올려 몸을 따듯하게 해주기 때문에 체중감량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혈관을 확장 시키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는 계피는 지방 연소에 효과적입니다. 따라서 비만의 원인이 되는 염증을 잡아주는 항염증 작용도 매우 뛰어나다.

부작용 및 주의 사항

계피에는 보고된 특별한 부작용이 아직 없습니다. 하지만 계피에 향을 내는 성분인 쿠마린에 약간의 독성이 있어서, 과다 복용할 경우 입과 입술에 알러지 반응이 일어나기도 하고, 현기증을 느끼기도 하고 체질에 따라서 맥박이 빨라지거나 어지럼증 등의 증상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또한, 인슐린 활성을 촉진하기에 혈당 약을 먹는 사람도 주의해야 합니다. 물론 신장질환을 앓고 있으신분, 임산부와 모유를 수유 중인 분은 주의하셔야 하겠지요.

적정 섭취량

계피의 용도는 다양합니다. 커피나 티에 설탕 대신 넣어서 드셔도 되고, 요거트나 오트밀에 넣어서 드셔도 되고, 계피 분말 적당량을 따듯한 물에 타서 차로 마셔도 좋습니다. 하루 2~4g을 권장합니다. 계피가루는 꿀과도 궁합이 좋기 때문에 꿀과 함께 먹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 볶음밥을 먹을 때, 일반 밥을 할때에 조금 넣어준다.
- 닭고기나 다른 기타 육류, 생선 등을 요리할때 위에 후추처럼 살살 뿌려 먹는다.
- 계피 스프레이를 만들거나 방향제로도 활용할 수 있다.
- 물이나 음료 등을 먹을 때 1~2티스푼 정도 함께 타서 먹으면 된다.
- 요플레나 우유, 요구르트 등을 먹을 때 조금 넣어서 먹는다.
- 카푸치노, 라떼, 빵 요리 등을 할때 조금 넣어서 먹는다.

제품명 계피 4,000mg 100캡슐 CinnaMax 120베지캡슐 유기농 실론 시나몬 가루 200g
계피추출물 150mg 60캡슐 실론 시나몬 가루 227g
브랜드 자미에슨 시수 루트어라이브 내추럴 팩터스 오가닉 트레디션스
가격 $19.99
($0.67 캡슐당)
$29.99
($0.50 캡슐당)
$42.97
($0.36 캡슐당)
$44.97
($0.37 캡슐당)
$35.99
($0.30 캡슐당)
성분 계수나무 계피 계수나무 계피 실론 시나몬 계수나무 계피 실론 시나몬
NON-GMO
비건
글루텐프리
무 유제품
무 인공색소/방부제

Settings

Menu

공유

찜 목록을 보시려면 로그인 하세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