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산화, 항염증, 항알레르기 효능의 퀘르세틴 (quercetin,케르세틴)

Posted on2 Years ago by
0

음식인데 약물과 같은 작용과 역할을 하는 것을 파이토케미칼 (Phytochemical)이라 부릅니다. 파이토케미칼은 대게 비타민이나 폴리페놀, 아미노산 등으로 구성되며, 질병을 예방하거나, 질병 발병과 관련된 세포 전달 체계를 조절하여 관련 유전자들의 발현을 억제하거나 촉진하는 기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퀘르세틴(quercetin)은 가장 잘 알려진 플라보노이드계의 하나로 식물 색소이며 빨간색과 주황색을 가지고 있는 과일과 야채에서 두드러지게 발견됩니다. 특히 양파 껍질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강력한 항산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천연 항히스타민제항염증제로 음식 알레르기와 천식 및 피부 두드러기 증상을 낮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식단에서 찾아볼 수 있는 퀘르세틴이 풍부한 식품은 엘더베리, 양파, 크렌베리, 케일, 블루베리, 사과, 고구마에서 가장 많이 발견되며 녹차와 적포도주에서도 발견될 수 있습니다.

✅ 퀘르세틴 (quercetin) 효능

1. 항산화 효능

퀘르세틴은 항산화제인 플라보노이드계 물질 중 하나로 강력한 항산화 효능을 가지고 있다. 때문에 퀘르세틴을 복용할 경우 체내에 축적된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세포의 손상을 예방하고 세포 손상에 의한 노화를 억제하여 신체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항염증 효과(염증 감소)

퀘르세틴은 염증 경로 및 기능을 조절하거나 억제하는 데 가장 유용합니다. 또한 백혈구 및 그밖 세포 신호에 기인한 면역 그리고 염증에 강한 효력을 보여줍니다. 이외에도 동맥 경화, 높은 콜레스테롤, 심장 질환 및 순환 문제, 인슐린 저항성 및 당뇨병 , 백내장을 포함한 눈 관련 질환, 알레르기, 천식, 위 궤양, 인지 장애, 통풍, 바이러스 감염, 전립선, 방광 및 난소의 염증, 만성 피로 증후군, 암, 전립선의 만성 감염, 피부염 및 두드러기를 포함한 피부 질환등에 효과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또한 류마티스 관절염이 있는 50명의 여성을 대상으로 8주간 진행된 연구에서 500mg의 퀘르세틴을 복용한 참가자는 이른 아침 뻣뻣함, 통증, 활동 후 통증이 크게 감소했습니다.

3. 항 알레르기

퀘르세틴은 천연 항히스타민제로 알레르기로 인한 기침, 눈물, 콧물, 두드러기, 입술이나 혀 붓기, 가려움증 등을 완화합니다. (비염, 아토피 등). 히스타민은 면역체계가 만드는 몸 속의 화학물질이며, 그것들은 알레르기 반응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퀘르세틴을 알레르기용으로 사용할 경우 계절성 알레르기를 갖고 있는 경우엔 그 시즌 내내, 1년 내내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1년 내내 퀘르세틴을 섭취할 것을 권장 합니다. 퀘르세틴은 알레르기 및 천식 예방을 위해 종종 처방되는 약물 중 하나인 크로물린의 효과와 거의 유사 또는 더 나은 실험결과를 얻었다고 알려졌습니다.

4. 혈압 조절

동맥 내 플라크로 인한 위험한 상태인 죽상 경화증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연구는 퀘르세틴이 혈압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었습니다. 고혈압의 쥐에게 매일 5주간 퀘르세틴을 투여했을 때 수축기 혈압값과 이완기 혈압값이 각각 평균 18%, 23%감소했으며, 마찬가지로 580명에 대한 임상 연구에서 매일 500mg 이상의 퀘르세틴을 보충제로 복용했을 때 수축기 혈압과 이완기 혈압이 각각 평균 5.8mm Hg와 2.6mm Hg 감소했습니다.

5. 심혈관 질환 예방

연구에 따르면 퀘르세틴은 전반적인 심혈관 건강을 증진시키고 혈액의 흐름을 촉진시킵니다. 항산화 작용이 LDL 콜레스테롤 산화에 대항하여 보호한다고 관찰되었고, 이것은 산화가 LDL 콜레스테롤이 동맥 벽에 달라붙게 하기 때문에 이로울 수 있습니다. 너무 많은 LDL 콜레스테롤은 동맥경화, 심장마비, 뇌졸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6. 항암 효능

퀘르세틴은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고 암세포를 사멸하는 데 작용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따라서 건강한 식단에 더불어 퀘르세틴을 충분히 섭취해주면 암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시험관 및 동물 연구 검토에 따르면 퀘르세틴은 전립선 암 세포 성장을 억제하고 세포 사멸을 유도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다른 연구에서도 간, 폐, 유방, 방관, 혈액, 결장, 난소, 림프, 부신 암 세포에서 비슷한 효과를 보였습니다.

7. 피부 건강에 도움

피부에 자연적으로 영양을 공급해 주며 피부결도 개선해 줍니다. 항산화제로서 조기 노화를 촉진시키는 요인들과 싸우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알레르기 반응, 염증성 질환 및 자가면역 질환을 유발하는 데 중요한 면역 세포인 비만 세포를 차단할 수 있고 피부염 및 광과민성(햇빛 알레르기) 피부염 질환의 영향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합니다. 퀘르세틴과 같은 플라보노이드는 IL-8, TNF 등 많은 염증성 사이토카인의 방출을 차단하는데, 이는 기존의 다른 치료법이나 처방에서 완화를 찾지 못하는 사람들에게도 피부염과 관련된 증상을 멈추게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8. 다이어트 효과

퀘르세틴이 지방세포의 염증을 일으키는 유전자를 제거하는 역할을 하여 다이어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쥐에게 12주 동안 퀘르세틴과 고지방 음식을 먹인 결과 그렇지 않은 그룹에 비해 지방 감소율 23%, 중성지방 24%, 내장지방 22% 감소되는 유의미한 결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또한 지방엔 백색지방과 갈색지방이 있는데 백색지방은 과잉의 영양분인 지방을 저장하는 역할을 하며 갈색지방은 백색 지방조직에서 원료를 공급받아 열을 즉 에너지를 발생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퀘르세틴이 이러한 백색지방을 갈색지방으로 바꿔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 퀘르세틴이 많은 음식

퀘르세틴이 많이 함유된 음식으로는 적양파, 흰양파, 크랜베리, 청고추, 케일, 블루베리, 홍사과, 로메인, 배, 시금치 등이 있습니다. 퀘르세틴의 함량은 샐러드로 많이 이용하는 적양파가 흰 양파보다 약 1.5배 높다고 하며 생으로 섭취 시 양파에 있는 알리신의 영양분 파괴없이 그대로 섭취할 수 있어 더욱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양파의 껍질에 퀘르세틴이 많아 양파껍질 차를 드시는 것도 좋은 방법인데, 이 때는 약을 다리듯이 30분 이상 끓여야 제대로 섭취 하실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퀘르세틴 부작용

퀘르세틴은 과다복용 시, 혹은 체질에 따라 메스꺼움이나 구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하루권장량인 500~1000mg을 지켜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퀘르세틴 복용법

일반적인 복용량은 하루 500 ~ 1,000mg 입니다. 퀘르세틴은 생체 이용률이 낮아서, 신체가 제대로 흡수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보충제는 비타민C와 같은 다른 화합물이나 브로멜라인과 같은 소화 효소를 포함하여 흡수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일부 연구에서 퀘르세틴은 레스베라트롤, 제니스테인, 카테킨과 같은 다른 플라보노이드 보충제와 함께 먹으면 시너지 효과가 있었습니다.




이 글을 읽고 고객님들이 관심가진 상품들을 모아왔어요
비타샵 인기 판매 순위
제품명 에키나포스 인후염 스프레이 오가닉 에키네시아 1,200 MG 에키네시아 에키네시아 10배 에키나마이드 안티-바이럴
브랜드 에이보겔 자미에슨 이노 뉴트리션 네이쳐스 웨이 내추럴 팩터스
용량 30 ML 120 식물캡슐 90 캡슐 180 캡슐 60 소프트젤
가격 $14.89 ($0.50/ml) $15.99 ($0.13/정) $26.99 ($0.30/정) $22.99 ($0.13/정) $19.97 ($0.33/정)
제품특징 "에키네시아 12배농축 9.9 mg 에키네시아 뿌리 11배농축 10.01 mg 세이지 17배농축 94.6 mg" 퀘르세틴 500mg 퀘르세틴 400mg 브로멜라인 100mg 퀘르세틴 400mg 브로멜라인 82.5mg 퀘르세틴 500mg 비타민 C 500mg
non-GMO
비건
밀, 글루텐, 효모, 콩, 계란, 생선, 견과류 무첨가
유기농
Related articles

Settings

Menu

공유

찜 목록을 보시려면 로그인 하세요.

로그인